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앞서 태양광 하이브리드 GPASS AP100 하이패스에 대한 개봉기, 디자인 및 특징, 장착기 등을 살펴 보았는데 이번에는 GPASS AP100 하이패스를 장착하고 운행하는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현금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하려면 미리 준비를 하지 않으면 통행료 티켓과 돈을 지불하기 위해 지갑에서 돈을 꺼내 건내줘야하고 남은 차액 및 통행영수증을 돌려 받아야 하는 번거움이 있습니다. 요즘 그래서 하이해스 단말기는 장착하지 않았더라도 하이패스 카드를 발급받아 많이들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만 있어도 조금은 수월해지죠.^^

하이패스의 장점이라면 톨게이트를 지날 때 멈추지 않고 통과함으로써 시간적인 이득과 기본적으로 통해료 5%할인을 해주어 비용을 조금은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있습니다. 어떤 신용카드사의 하이패스 카드를 발급 받느냐에 따라 부가혜택도 달라지니 미리 체크하여 자신에 맞는 하이패스 카드를 선택하면 좋겠죠.



지난 15일 토요일 조카 백일이 있어 천안을 다녀왔습니다. 하이브리드 GPASS AP100 하이패스를 장착하고 처음으로 고속도로를 타보는데 잘 동작할까 하는 약간의 초조한 마음이 살짝 들더군요. 지금 말하는 것이지만 살짝 초조했던 마음은 기후에 지나지 않았습니다.ㅋ



여섯살 된 조카도 같이 차를 타고 가는데 훼방을 놓는 군요. 집에서도 조카 보는 앞에서는 뭘하지도 못하는데 역시나 노래를 불러 방해를 하는군요.^^;;

 
[북수원 톨게이트 - 통행권 발급, 통행료 지급 동영상]

북수원 톨게이트에 진입하자 "통행권이 발급되었습니다" 라고 음성으로 알려 줍니다.

북수원에서 안성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는 3100원하는데, 하이패스 단말기 장착한 차량은 기본적으로 5%할인을 적용받아 2,950원을 지불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GPASS AP100은 음성 기능이 있어 '통행료 2,950원이 지불되었습니다'라고 음성으로 알려주어 운전자가 쉽게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에 따라 메뉴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전방식 카드냐 후불방식 카드냐에 따라 상황이 조금 다른 것 같네요. 충전방식은 통행료가 얼마 지불되었다 알려주고 남은 잔액도 음성으로 알려주는데 후불방식은 통행료를 얼마 지불했다는 것만 안내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후불방식의 하이패스 카드가 가장 편한 것 같아요. 충전방식의 카드는 금액이 부족하면 충전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죠~



 
[안성 톨게이트 - 통행권 발급, 통행료 지급 동영상]

북수원 톨게이트를 타고 천안까지 가려고 했는데 안성 부근에서 막히기 시작하여 안성 톨게이트로 빠져 나왔습니다.
구제역으로 비상이네요. 차량 소독을 위해 그런지 톨게이트 앞이 조금 막히더군요.

GPASS AP100 하이패스를 장착한 후에는 운전자가 편리해졌습니다. 동영상으로 보시다시피 톨게이트에서 멈추지 않고 바로 통과할 수 있고, 통행료를 내기 위해 멈추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죠.



고속도로를 달리는 중간중간 촬영하여 보았습니다.^^



GPASS AP100 하이패스는 교통정보를 제공하는데 반드시 시거잭 전원케이블을 연결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교통정보설정 메뉴는 교통정보제공 유무를 체크할 수 있고, 교통정보화면 전환시 벨소리로 알려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신된 교통정보를 반복하여 출력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 버튼을 길게 누르면 이전에 수신된 교통정보가 다시 출력됩니다.

수신된 교통정보가 디스플레이만 표시가 되는데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되더군요.(교통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줄지 아닐지 체크하면 편하고 좋을 듯 싶은데 말이죠.^^)
 



 
[GPASS AP100 OLED 화면에 교통정보가 수신되는 모습]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서비스가 전국 고속도로에서 서비스가 되는 것은 아니고 현재 수도권 서울, 경기 및 강원 일부 구간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하네요.

제가 북수원에서 안성까지 가면서 각 분기점을 지날 때 교통정보 서비스가 수신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교통정보가 수신되면 '띵동'하면서 소리로 알려줍니다. 수신된 교통정보를 다음과 같이 "경부선 신갈분기점~수원 소통원할 3분예정"이라고 와이드 OLED 화면에 선명하게 표시를 해줍니다.

다시 한번 언급을 하지만 교통정보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거잭 전원케이블을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태양광 하이브리드 GPASS AP100 무선의 장점을 살리려면 교통정보 서비스를 포기하고 시거잭 전원케이블을 연결하지 않는 것이 깔끔하긴 하죠.
시거잭 전원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아도 교통정보 서비를 이용할 수 있으면 더 편리하고 좋을텐데 조금 아쉬워요!!




태양광 하이브리드 GPASS AP100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하고 고속도로로 톨게이트를 지날 때 어떻게 동작을 하는지 동영상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음성 기능이 있어 고소도로 통행증 발급과 통행료가 결재되었다는 것을 음성으로 알려주어 운전자 입장에서 화면을 보지 않아도 좋더군요. 충전식카드의 경우 남은 잔액도 음성으로 알려주고, 충전금액 알림설정 기능에서 3,000원/5,000원/10,000원/15,000원/30,000원 중에 선택하면 설정해 둔 금액 이하로 잔액이 남으면 잔액부족을 알려줍니다.
900mA 대용량 내장 배터리를 채용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솔라 셀을 이용한 태양광 충전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매력이라 하겠습니다. 혹시 겨울 태양광이 부족한 경우 잘 충전이 안된다면 시거잭 전원 케이블을 이용하여 충전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와이드 OLED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정보는 밝고 선명하게 보여 가독성이 뛰어나고 시야각이 좋습니다.
교통정보 서비스 기능이 있어 운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작년 추석에 시골에 내려가기 위해 천안 톨게이트를 타려하는데 차들로 30여 미터 이상은 막혀 거의 움직일 생각을 안하더군요. 걱정하며 톨게이트 향하는데 하이패스 전용차로는 거의 막힘 없이 원할한 소통을 보여주더군요. 동생 차에 하이패스가 장착되어 있어, 톨게이트를 지나기 위한  적어도 2~30분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명절에 올갈 때 톨게이트를 보면 하이패스 전용차로가 빠른 흐름을 보여주더군요. 아무래도 아직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한 운전자들이 많지 않은 상황이라 그러겠죠. 2011년 설에 태양광 하이브리드 GPASS AP100 하이패스와 함께하여 조금이라도 편안하게 다녀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도시사랑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
[주최사: HDB정보통신 / 주관사: 아이후기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