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 같이 비가 내리고 천둥, 번개가 치면 조금은 불안한 생각이 든다. 혹시 낙뢰로 가전 제품이 고장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한 생각이 든다. 낙뢰 사고로 불이나고 재산적인 피해를 입었다는 뉴스를 간혹 볼 수 있기에 남의 일 같지는 않다. 그렇기에 조금이 나마 낙뢰 사고로 부터 가전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멀티탭을 찾던 중에 벨킨 서지 마스터가 디자인도 멋스럽고 뛰어난 보호회로를 갖추어 안정적이라는 글을 보고 구입하게 되었다.

벨킨 서지 마스터는 낙뢰와 같은 과전압 및 불안정한 전력으로 인한 제품 손상을 방지하고 화재를 예방한다. 
전산실 같은 곳에서 서버 및 고가의 IT/AV 기기를 보호하여 믿고 사용할 수 있다.



벨킨 서지 스터 6소켓 박스 디자인  모습으로 전 세계 5천만개 이상 판매 되었다는 문구가 눈에 띤다. 이백 오십만원 연결장치 제한적 보증과 함께 평생 품질 보증이란 문구가 보인다.
보호 대상 제품으로 일반 컴퓨터, 전문가용 워크스테이션 및 서버, LCD / PDP TV,  홈시어터 장비, 네트워크 제품, ADSL / 케이블 모뎀, 냉장고, 에어컨, 진공청소기, 전자렌지 등 다양한 전자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벨킨 서지 마스터'이다.


박스에 아이콘 형태의 제품 소개를 하고 있는데 살펴보면 "소켓 6개,  안테나/케이블 모뎀 보호, 전화/모뎀/DSL 보호, 케이블 관리, 2미터 전원 케이블"이란 문구가 보인다.

< 기술 사양 >
- 연속 사용 정격:  250V / 16A / 50Hz / 4000W
- 최대 에너지 내량: 1,940J (L-N: 540J, L-E: 50J, N-E: 320J)
  줄(J: Joules)은 서지 마스터가 흡수할 수 있는 에너지의 측정 단위입니다. 줄 수준이 높을 수록 고급 제품이며 수명이 깁니다.
- 최대 스파이크 전류량: 45,000A (L-N: 15,000A, L-E: 15,000A, N-E: 15,000A)
  최대 스파이크 전류량은 암페어(A)로 측정됩니다. 암페어 수준이 높을수록 낙뢰나 갑작스런 전기 스파이크의 흡수 용량이 증가합니다.
- 최대 스파이크 전압: 6,000V
- EMI / RMI 노이즈 필터링: 150KHz ~ 100MHz (최대 68dB 감소)
  전자기 간섭 / RF 간섭은  AC 회선의 신호 오염을 일으켜 컴퓨터가 멈추거나 오디오/비디오 신호 간섭, 데이터 손실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시벨 감소량이 크고 포괄하는 주파수 대역이 넓을 수록 간섭으로 부터 잘 보호합니다.



박스 뒤면에는 벨킨 서지 마스트에 명칭 및 기능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자세한 사하은 위 사진을 참고하세요.^^

300V 대형 MOV(금속 산화물 배리스터)가 3선(라이브, 중성, 접지) 모두에 대해 과도한 전력을 흡수하여 과전압 보호회로를 채용하여 사용자의 장치 보호, 고주파 콘덴서를 사용하여 넓은 주파수 대역에서 AC 회선 노이즈 오염을 최대한 감소시켜 줍니다.
온도 퓨즈를 사용하는 안전 종료 기술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서지 마스터의 기능이 상실된 경우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여 연결된 모든 장치를 보호한다.
안전 셔터 기능으로 사용자와 어린이 보호, 6개의 과전압 방지(완전한 3선식 AC 보호), 전화/팩스/모뎀용 보조 퓨즈 및 MOV를 통해 과전압 및 낙뢰로 인한 재해 방지, 전화/광대역 회선을 위한 보호된 분배 잭 내장, 세라믹 파뢰기로 안테나선 보호, 전원 스위치에 10A의 전원 회로 차단기 내장 등 어떠한 환경이나 요구수준에 만족시킬 벨킨 서지 마스터이다.



6구 서지 마스터 1개, 안테나 케이블 1개, 모뎀 케이블 1개, A4용지 한장으로 된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었습니다.
전화나 팩스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모뎀 케이블과 화이트 색상의 깔끔하고 세련된 동축 케이블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화/팩스, TV/VCR 등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벨킨 서지 마스터 외관을 보았을 때 세련되고 고급스럽다는 생각이 먼저든다. 뽀대나는 디자인의 매력을 한 것 발산하고 있다.^^
좌우로 3개씩 총 6소켓을 제공하고 있으며, 충격에 강한 ABS 케이스로 긁힘, 흠집, 부식 방지에 강하다.
전원 케이블의 길이는 2m이고, 전선의 굵기는 약 10mm 정도로 믿음이 간다. 전원 플러그 모습도 튼실해 보인다.


메인 전원 ON/OFF 스위치는 10A의 전원 회로 차단기가 내장되어 있다.
Protected 표시등과 Power ON/OFF 표시등이 전원 스위치 아래쪽에 위치해 있다. 노란색의 조그만 버튼이 보이는데 리셋 버튼이다. 여기에 대한 업급이나 자세한 설명이 없는 것이 아쉽네요.


고급스럽고 튼실해 보이는 소켓의 모습으로 전원 플러그를 꽂는 부분에도 안전 셔터 기능으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배려라 하겠다. 완전한 3선식 AC 보호 과전압 방지 소켓이 믿음직 스럽다.^^



일반적인 멀티탭과 다른 점이 있다면 전화나 팩스 등을 보호하기 위한 RJ45 커넥터와 TV/VTR 등을 보호하기 위한 동축 소켓을 볼 수 있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제품 상단에 입력과 출력을 영문으로 표기하고 있어 이에 맞게 연결하여 주면 됩니다.



회색의 개폐식 고정 장치인 'Spoiler Cable System'은 콘센트에 꽂은 전원 플러그 케이블을 간편하고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Spoiler Cable System을 위로 들어 올리고 케이블 정리후 아래로 눌러주면 된다.


벨킨 서지 마스터 뒷면의 모습으로 튼실해 보인다. 표면에 제품 간단한 스펙이 새겨져 있는데 인증번호, 품명, 모델명, 정격, 제조사, 제조국, A/S 연락처, 주의사항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주의사항으로 본 제품을 사용시에는 반드시 접지된 콘센트에 사용하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모델명은 'F9S623Kr2M' 이다.
십자형태 구멍은 벽면 같은 곳에 벨킨 서지 마스터를 고정할 수 있는 구멍이라 보면 됩니다.


전원 스위치를 켜면 Protected 표시등에 녹색불이 들어오고, Power On/Off 표시등에 오렌지색불이 들어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Protected 표시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해당 장치를 보호하는 중에 과부하 보호기가 손상된 것을 의미하므로 벨킨 고객센터에 A/S를 받아야 한다.



Spoiler Cable System 장치를 통해 위 사진과 같이 전원 플러그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케이블이 많으면 확실하게 눌러주지 못하고 좀 들뜨게 되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전원 플러그 및 전원 어댑터를 콘센트에 꽂아 본 모습이다. 일반적인 멀티탭을 사용할 경우 전원 어탭터의 크기가 커서 간섭으로 인해 꽂을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벨킨 서지 마스터의 경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었다.
일반 멀티탭의 경우 간섭을 줄이기 위해 콘센트의 구멍을 45도 각도 꽂을 수 있게 설계를 하던데 벨킨 서지 마스터도 45도 각도로 꽂을 수 있으면 좀더 편할 것 같기도 하다.^^


동축 안테나 입출력 단자에 인터넷 동축 케이블을 연결하여 보았다. 인터넷 동축 케이블 입력 단자에 연결하고 벨킨 서지 마스터에 제공하는 흰색의 동축 케이블을 출력단자에 연결후 모뎀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모습이다. 세라믹 피뢰기가 내장되어 있어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이제 낙뢰로 인해 모뎀이나 컴퓨터 등을 보호할 수 있어 듬직하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멀티탭으로 벨킨 서지 마스터와 같이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벨킨 서지 마스터는 다 좋은데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각 소켓 마다 개별 스위치를 채택했다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사용하지 않는 기기는 개별 스위치만 끄면되니까 편리하던데... 벨킨 서지 마스터는 안전 셔터 기능 때문인지 힘을 많이주어야 하더군요. 그래서 전원 플러그가 잘 빠지지 않아 전원 플러그를 분리하는데 힘이들다 보니 개별 스위치가 있었으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벨킨 서지 마스터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멋스럽다는 것이죠. 외형에서 뽀대나는 디자인으로 믿음인 간다고 할까...^^
굵기가 10mm 정도 전원 케이블을 사용과 전원 스위치에 10A의 전원 회로 차단기 내장, 300V 대형 MOV가 3선 모두에 대해 과도한 전력을 흡수하여 사용자의 장치를 보호하고 온도 퓨즈를 사용하여 과전압 발생하면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여 연결된 모든 장치를 보호합니다. 안전 셔터 기능과 간편한 케이블 정리를 위한 Spoiler Cable System도 벨킨 서지 마스터의 장점이라 하겠다.

앞서 언급한 개별 스위치를 채용할 수 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데 이후에 개별 스위치가 채택하여 업그레이된 벨킨 서지 마스터가 나왔으면 좋겠다.

요즘 같이 비가 오고 천둥 번개가 치는 때 벨킨 서지 마스터를 사용하게 되어 왠지 믿음이 가고 보험하나 들어 놓은 기분이다.


# 블로그 -  http://comreview.tistory.com
# 이메일 - greenjasm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