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 자동차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만큼 운전자들의 필수품이 되어 버렸죠. 내비게이션 다음으로 많이 장착하는 자동차 용품이 있다면 하이패스가 아닌가 싶다. 이 뒤를 잇는 것이 차량용 블랙박스가 아닐까 싶네요. 이 세가지 차량 용품들은 자동차 운전할 때 편리함을 가져다 주고 있다.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하이패스 제품이다.
태양광 충전으로 배터리를 교체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탈피하고, 음성 알림 기능으로 더욱 똑똑해진 하이패스가 있는데, 그 이름은 '하이브리드 GPASS AP100' 이다.
하이패스, 다들 아시겠지만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전용차로를 지나면 센서에 의해 출발지와 목적지를 인식하고 그에 대한 고속도로 통행료를 자동으로 부과하는 시스템을 말하죠.

하이패스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하자면 한도 끝도 없기에 서론은 여기서 마치고, 본격적으로 태양광 '하이브리드 GPASS AP100' 하이패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하이브리드 하이패스 GPASS AP100 박스 개봉 및 구성물 확인

하이브리드 GPASS AP100 하이패스 제품 박스 모습으로 하이브리드라는 말이 눈에 들어 온다. 하이브리드라 명칭한 이유는 전원을 이용한 충전과 태양광 충전을 할 수 있어서 겠다. 태양광 충전 설계로 보다 친환경적인 제품이라 하겠다.

'하이브리드 GPASS AP100'은 블랙과 화이트 제품으로 출시되었는데, 제가 소개하는 제품은 블랙이다.
 
박스에 보면 4개의 아이콘 이미지는 제품에 대한 특징을 말하고 있다.
"태양광 충전, Wide OLED 교통정보 서비스, 대용량 배터리(900mA), 유/무선 겸용"이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제품 인증에 대한 마크들도 볼 수 있는데, TTA인증, 방송통신위원회 KCC인증, 국토해양부 ETCS인증을 받았다.


<하이브리드 GPASS AP100 스펙>
- 제품명: 하이브리드 GPASS AP100
- 색상: 블랙
- 통신방식: RF(Radio Frequency)
- 입력 전원: DC 12~24V
- 충전지: 리튬이온
- 소모 전력(충전포함): Max 4.8W, 0.4A/12(0.16A/24)
- 크기: 65(W) X 100(D) X 15(H) mm
- 무게: 90g
- 동작 온도: -30℃ ~ +80℃

- 고객 센터: 1588-0529
- A/S 센터: TEL) 042-932-8030 / FAX) 042-9328032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 51-1 [우: 306-220]
- 제조원: (주)에어포인트 www.g-pass.co.kr


박스를 개봉한 모습으로 구성품들은 투명 플라스틱 용기에 가지런하게 담겨져 있다.
하이브리드 GPASS AP100 구성품을 살펴보면 단말기 본체, 사용설명서, 시거잭, 거치대로 구성되어 있다.





:: 하이브리드 하이패스 GPASS AP100 디자인 및 특징

제품에 대한 각 부 명칭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2번 오른쪽 버튼을 길게 누르면 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5번 솔라셀은 태양빛을 받아 충전할 수 있어 친환경 제품이라 불리울만 하죠.^^  4번 USB통신부는 미니 USB포트를 연결할 수 있는데 어떨 때 사용하는지 안나와 있네요. 직접 컴퓨터 USB포트에 연결해 보니 인식오류가 뜨네요. USB케이블 통해 충전이 가능하더군요.



제품에 두터운 투명비닐이 앞뒤로 부착되어 있어 단말기 본체의 흠집이나 먼지로 부터 예방을 해줍니다. 앞면에 노란색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주의사항을 알리는 글이 인쇄되어 있죠. 주의사항으로  '본 제품을 처음 사용지 동봉된 시거잭을 이용하여 단말기 충분히 충전(만충)한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라는 글을 볼 수 있다.

하이브리드 GPASS AP100 제품의 외형을 보면 네모 반듯한 디자인이 아니라 유선형의 부드러움을 살려 세련된 멋스러움을 살린 모습이다. 블랙 고광택 처리로 세련되지만, 블랙 고광택 제품의 단점이라면 먼지나 지문의 압박이겠죠.
디자인은 아이리버 제품을 디자인하여 더욱 유명해진 이영세 대표가 있는 이노디자인에서 했군요.
제품의 외형은 자연 친화적인 느낌을 살려 '돛단배를 형상화'했다 하네요. 한 손에 잡히는 작은 크기로 무게는 90g으로 가볍습니다.


뒤면에도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는데, 비닐에 "RF 안테나 및 Solar Cell 위치입니다. 설치 시 보호비닐 제거 후 사용하십시요. 동작이 제대로 안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다.

기능적으로는 전원 케이블 없이 작동하는 배터리형 타입으로 전원 충전 수단으로 친환경 태양광 충전을 채택해 자주 충전을 하거나 충전지를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 시켰다. 배터리 용량은 900mA 이다.



상단부에는 하이패스 카드를 장착하기 위한 '카드 삽입구'가 위치해 있으며, 하단부에는 기기명, 방송통신위원회 KCC인증 마크, 시리얼 번호, A/S 센터 전화번호 등이 담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하단부에 미니 USB포트와 시거잭을 연결하여 충전할 수 있는 전원 단자가 위치해 있다.


180˚ 광시야각 WIDE OLED 디스플레이로 밝고 선명하여 운전자의 정보 가독성을 보다 높여 준다. 음성으로 정보를 알려주어 디스플레이 정보를 거의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품을 받고 처음 켰을 때 켜지지 않더군요. 사용시 배터리를 완전 충전후 사용하면 됩니다. 배터리가 부족할 경우 다음과 같이 배터리를 충전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 하이브리드 하이패스 GPASS AP100에 하이패스 카드 장착 모습


하이패스 카드를 장착하는 모습으로 카드 삽입구에 반대로 끼우거나 뒤집어 장착하게 되면, 위 이미와 같이 '카드오삽입'이라는 문구와 함께 음성으로 알려준다.



하이패스 카드의 금속 칩 부분이 뒤쪽으로 향하게 하고 삽입하면 된다. 하이패스 카드를 정상적으로 삽입하면 카드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사용하고 있는 하이패스 카드가 후불 카드라서 디스플레이 정보에 후불카드라는 문구나 표시된다. 메뉴 버튼 조작하여 마지막에 결재된 정보를 확인하여 보았다. 2010년 11월 14일에 고속도도로를 이용하고는 시내만 운행을...^^;

하이패스 카드는 선불, 후불, 자동충전 방식이 있는데, 선택은 자신이 맞는 것을 고르면 되겠죠.
아무래도 신용카드 후불 방식이 편리하지 않나 싶네요. 선불 방식의 경우 충전해서 사용해야 하는 번거움이 있죠.
신용카드 후불 방식의 경우 할인혜택도 제공되고 있는 것 같던데, 신용카드 회사 마다 조건이나 할인율이 다른 것 같으니 자신에 맞는 카드사 선택을 잘 해야 할 것 같네요ㅣ

[참고] 한국도로공사가 밝힌 할인혜택으로는 단말기에 후불카드를 장착한 차량이 하이패스 이용 시 통행료에서 상시 5%를 할인해주며, 하이패스차로 및 일반차로에서 승용차, 승합차, 10톤 미만 화물차를 대상으로 톨게이트 기준 20Km 미만 구간에서 출·퇴근시 시간대별로 20%~50% 차등할인을 해주고 있다.

자동충전 카드란?
  자동충전되는 카드는 하이패스 카드 잔액이 본인시 신청한 금액 이하로 남을 경우, 고속도록 톨게이트에서 이를 감지해 지정금액을 바로 충전해주고 다음날 약정된 은행계좌에서 출금되는 방식입니다.

- 선부 하이패스카드 홈페이지: http://www.hipluscard.co.kr

후불제 하이패스카드란?
  신용카드사와 제휴하여 유료도로 이용금액이 후불로 결제되는 신용카드 겸용 하이패스 카드입니다. 하이패스 차로와 일반차로에서 모두 통행료를 지불하실 수 있습니다.

- 후불 하이패스카드 홈페이지: http://www.excard.co.kr


하이패스에 궁금한 사항은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를 방문하기 바랍니다.
#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 http://www.hipassplus.co.kr




:: 자동차에 하이브리드 GPASS AP100 장착하기


하이브리드 GPASS AP100 단말기를 자동차에 장착 과정의 모습입니다.
  1.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할 위치에 이물질이나 먼지 등이 없도로 부드러운 천으로 깨끗하게 닦습니다.
  2. 투명 플라스틱 거치대의 보호용 테입을 제거합니다. 
  3. 삐 뚫지지 않게 자동차의 앞유리 중앙 아래쪽에 부착합니다.
  4. 하이패스 단말기를 거치대에 장착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GPASS AP100을 거치대에 장착한 모습을 자동차 안과 밖에서 촬영한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모습이다. 거치대를 처음 장착할 때 위치를 잘 선정해서 부착해야 한다. 저 같은 경우 좀 위쪽에 있는 것 같아 아래쪽으로 옮기려 했더니 거치대 접착력이 강해 한번 붙으니 안떨어지네요. 투명 플라스틱 거치대를 제거해야 할 경우때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되더군요.



구성품에 있는 시거잭 케이블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시거잭 단자에 꽂아주고, 나머지 부분을 하이패스 단말기 전원잭에 연결하여 주면 충전하게 됩니다. 완전 충전후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죠.^^




솔라셀(Solar Cell)을 통해 태양광을 받아 들여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디스플레이 오른쪽에 해 모야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겨울 보다는 햇살이 강한 여름에 충전이 빨리 되겠죠.
태양 볼 일이 힘들다면 시거잭으로 충전을 하면되니 배터리로 인한 불편은 없습니다. 배터리 내장이라 건전지를 이용하는 하이패스 단말기 처럼 건전지가 다되면 깔아 끼워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어 편리합니다.

하이브리드 하이패스 AP100은 "주파수[RF(Radio Frequency)] 통신 방식이기에 넓은지역 송수신이 가능하고, 확장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에 전원을 연결하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의 교통정보 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 경기 및 강원 일부 구간에서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전국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라 하네요.

하이브리드 하이패스 AP100은 OLED 광시야각 디스플레이 표시 뿐만 아니라 카드삽입, 배터리 부족, 결재내역 등을 음성으로 알려주어 편리합니다. 태양을 피히고 싶지 않은 하이브리드 GPASS AP100은 태양광 충전으로 그 만큼 매력있는 제품이라는 것이죠.

이상으로 하이브리드 GPASS AP100 하이패스에 대한 제품의 디자인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다음 실제 하이패스 단말기를 조작하고 사용하는 사용기로 돌아 오겠습니다.

[주최사: HDB정보통신 / 주관사: 아이후기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