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Zyrus Sun Drive(자이루스 썬드라이브)는 태양광을 이용한 충전이 가능하고 USB케이블 을 연결하여 평상시에 충전할 수 있으며 USB메모리 드라이브 기능을 추가한 제품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의 경우 일상 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기기가 되었죠. 자신의 분신과도 같이 휴대하여 다니는데 배터리가 소모되어 통화를 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요즘은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는 것이 많아졌지만 충전할 수 없는 곳이라면 '자이루스 썬 드라이브'와 같은 휴대용 충전 제품이 있다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들어 등산중에 배터리가 방전되어 통화를 할 수 없는 경우에 자이루스 썬드라이브가 있다면 보조 배터리로 활용하여 통화가 가능하다.

태양광을 이용하여 충전도 가능한 점도 장점이다. 제약조건으로 날씨가 좋아야 하고 충전하기 위해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무인도와 같이 특수한 상황이라면 그 가치가 충분하리라 본다.^^




자이루스 썬드라이브 4GB 제품은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이다.  전면은 썬드라이브가 보이도록 하였고 제품에 대한 특징이 인쇄되어 있다. 후면에는 자이루스 썬드라이브에 대한 각 기능과 특징 및 제품사양 그리고 주의사항 등이 인쇄되어 있다.

400mA 리튬폴리머 배터리와 4GB용량의 메모리를 내장하여  데이터를 휴대하여 다닐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여 편리성을 도모하였다.
자이루스 썬드라이드는 태양광 충전기, 핸드폰 충전기, 핸드폰 보조 배터리, USB 메모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제품 박스 후면에 보면 각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 '자이루스 썬드라이드' 스펙 확인
  ▷ 제품명 : 자이루스 썬드라이브(Zyrus Sun Drive)
  ▷ 제조원 : (주) 신명디지털
  ▷ 품질보증기간 : 1년
  ▷ 고객지원센터 : 080-303-3388 (홈페이지 - http://www.zyrus.co.kr

  ▷ 크기 : 64mm X 25.8mm X 13.8mm
  ▷ 무게 :  24g

  ▷ 배터리 용량 : 리튬폴리머 400mA
  ▷ 입력전원 : USB충전(5V), 태양광
  ▷ 출력전원 : DC 5V
  ▷ USB 충전시간 : 썬드라이브 - 60분 / 썬드라이브&핸드폰 - 2~3시간
  ▷ 태양광 충전시간 : 1~2시간 충전으로 5-10분 통화가능 (화창한 날, 10만 LUX기준)
  ▷ 연속통화시간 : 90~100분 (핸드폰 사양에 따라 다름)

  ▷ USB 메모리
     - 메모리 용량 : 4GB
     - USB 2.0 Hi-Speed 지원 (USB 1.1 호한)





썬드라이브와 핸드폰 연결잭이 각 공간에 깔금하게 수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구성물을 보면 핸드폰 스트랩, 24핀 표준 / LG 핸드폰 / 삼성 핸드폰용 연결잭, 썬드라이브, USB 연결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로 이루져 있다.
핸드폰이 24핀 표준이었을 때는 핸드폰 제조사와 상관없이 충전이 가능했는데 요즘은 제조사 마다 다르고 핸드폰에 따라 규격이 달라져 충전하기 어려움이 있다. 핸드폰 제조사들은 충전잭을 표준화 시킬 필요가 있다.
USB 연결 케이블은 4GB USB메모리에 데이터를 읽고 쓰는 역할과 충전을 겸하고 있다.




자이루스(Zyrus) 썬드라이브 외형적인 모습을 살펴보면 화이트 색상의 심플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전면에 태양빛을 흡수하기 위한 셀이 부착되어 있는 것이 가장 눈에 띈다. 후면에는 자이루스 썬드라이브에 대한 간단한 스펙이 인쇄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유해물질 제한지침을 준수했다는 RoHS 인증도 보이고 'Made In Korea' 반갑네요.^^



썬드라이드 측면을 보면 고무패킹의 'PHONE'이라 적혀 있는 핸드폰 연결 단자와 LED1, LED2 두 개의 LED를 볼 수 있으며, 다른 측면에는 'USB' 젹혀 있는 mini USB 연결 단자와 LED3, LED4 두 개의 LED를 볼 수 있다.  LED는 총 4개로 각 상황별 상태를 알려준다.

 * LED1 : 적색 - USB 충전시 배터리(또는 핸드폰) 충전중 표시, 충전 완료되면 꺼짐
 * LED2 : 녹색 - USB 충전시 배터리(또는 핸드폰) 충전 완료 표시, 충전 완료되면 켜짐
 * LED3:  청색 - 핸드폰 메모리 동작 표시, 컴퓨터에 연결되면 켜짐.
                           데이터를 읽고 쓸 때 깜박 거림
 * LED4: 녹색 - 핸드폰 충전 표시, 핸드폰에 연결되면 켜짐.
                          내부 배터리가 방전되면 깜박거리다가 꺼짐




요즘 휴대용기기들을 하나 이상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휴대용 기기를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소모되어 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일을 겪어 보았을 것이다. 자이루스 썬드라이브가 있다면 이런 상황에서 보조 베터리 역할을 해서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다.
썬드라이브의 경우 핸드폰 연결잭(24핀 표준, 삼성, LG 핸드폰) 3종을 구성하여 핸드폰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휴대용기기의 경우 mini USB단자로 충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조사에서 별도로 구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요즘 출시되는 핸드폰의 경우 제조사마다 핸드폰에 따라 충전단자의 규격이 달라 충전시에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다. 제조사들은 표준화 규격화가 필요로 하다.



<< 휴대용기기 충전 하기 >>
제가 사용하는 24핀 표준 제품의 경우 충전이 가능하였지만 mini USB단자나 이외의 규격의 단자를 사용하는 경우 충전이 불가능하다.
앞에서 언급을 했는데 mini USB단자의 경우 제조사에 별도로 판매를 하고 있는데 구입하여 사용하면 되겠지만 많이 사용하는 만큼 기본 구성품으로 넣어 주었으면 좋겠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은 LG전자의 '쿠키폰' 이다. LG 핸드폰용 연결단자는 맞지가 않아 사용할 수 없었다.
위 사진 처럼 24핀 표준 연결단자와 쿠키폰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연결단자를 결합하여 충전할 수 있었다.
휴대폰용 연결잭을 꽂으면 썬드라이브의 LED4에 녹색불이 들어온다.


TG삼보 'CP-1000' PMP의 경우 24핀 표준 단자를 사용하고 있어 바로 충전할 수 있었다.



<<보조 배터리로 사용하기>>
핸드폰의 배터리를 분리하고 보조 배터리로 활용하는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핸드폰 배터리가 방전되어 사용할 수 없을 경우를 가정하여 배터리를 분리한 상태에서 썬드라이브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모습이다. 보조 배터리로서 제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



<<USB연결 충전하기>>

구성물에 포함된 USB 연결 단자를 컴퓨터와 썬드라이브에 꽂아 충전하는 모습이다.
LED1에 적색불이 들어온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충전중임을 알려준다. 충전이 완료되면 적색불이 꺼진다.


충전이 완료되면 LED1 적색불이 꺼지고, 꺼졌던 LED2에 녹색불이 들어오게 된다.


LED3의 파랑색 불은 USB메모리에 대한 상태표시로 데이터를 읽고 쓸 때에 파랑색 불빛이 깜박이게 된다.


자이루스 썬드라이브를 처음 접하는 경우 4개의 LED가 무엇을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겠다. 직관적으로 알 수 없는 조금은 복잡한 LED표시를 간결하게 개선이 되었으면 한다.




<<USB메모리로 사용하기>>

자이루스 썬드라이브의 경우 충전기 역할 뿐만 아니라 4GB용량의 USB메모리 기능이 있다는 것이 남다르다.

썬드라이브 USB메모리 등록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FAT32 방식으로 포맷되어 있고 4GB용량임을 알 수 있습니다.
USB메모리 사용중에도 내장 베터리는 자동으로 충전 됩니다.



Flash Memory Toolkit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자이루스 썬드라이브에 대한 등록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았고 성능 벤치마크를 해보았다.

로우 레이블 벤치마크를 보면 읽기 속도가 평균 16.8MB/s이고, 쓰기 속도가 5.6MB/s를 보여주었다. 쓰기 속도에서 그렇게 좋은 모습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USB메모리의 경우 쓰기 속도는 좋지 않는 것을 가만하면 무난한 수준이라 하겠다.



<<태양광 충전하기>>

자이루스 썬드라이브의 특징중에 하나가 태양전지를 햇빛에 정면으로 노출하여 내장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친환경에 일조하는 제품이라 하겠다.^^
날씨에 영향을 받을 밖에 없기에 평상시에는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충전을 하고, 충전할 수 없는 상황의 산과 같은 곳이라면 더디긴 하지만 태양광을 이용하여 충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돋보이지 않나 싶다.

내장 배터리가 얼마나 충전이 되었는지 알 수 있는 표시장치나 게이지가 없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태양광에 따른 충전 시간은 테스트하긴 힘들어서 자사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아무래도 태양광의 세기에 따라 충전 시간도 달라지겠죠.
개인적으로 아주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잘 이용하지 않을 것 같네요. 태양광을 이용하여 충전하는 시간이 너무 오랜 걸린다는 것이 인내를 필요로 하지 안하 싶네요.^^;
1시간 충전으로 연속통화 4분 정도 가능하다고 나와 있네요. 요즘 LCD가 크고 풀터치폰을 사용한다면 배터리 소모는 더욱 크겠죠. 핸드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단서가 붙습니다.





휴대폰 스트랩을 이용하여 핸드폰에 달고 나닐 수 있어 배터리 방전으로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자이루스(Zyrus) 썬드라이브를 이용하여 충전을 할 수 있다.
보통은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썬드라이브를 충전하여 사용하면 되고, 전기를 통해 충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태양광을 이용하여 충전을 할 수 있다.
4GB용량의 USB메모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데이터를 백업하고 옮기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끝으로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이나 개선점에 대해 몇자 적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별도의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충전하고 USB메모리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데 다른 장소에서 이용할 경우 케이블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썬드라이브 자체에 USB단자가 있으면 편리하리라 본다.
둘째, 핸드폰 제조사의 문제이지만 제조사와 핸드폰에 따라 연결 단자가 많아지는 상황은 반길 일은 아니죠. 핸드폰 연결 단자의 경우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 썬드라이브의 일체형이 아니기에 잘 못 두면 잃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4개의 LED는 처음 보는 사람은 무엇을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좀더 간결하게 알 수 있도록 개선을 했으면 한다. 아니면 LED에 무엇을 하는 것인지 표시라도 해두었으면 한다.
넷째, 태양광을 이용하여 충전할 시에 얼마나 충전이 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 불편하다.
마지막으로 핸드폰에 국한 되어 핸드폰 연결 단자만 제공을 하고 있는데 요즘 많은 휴대용기기를 사용하다 보니 mini USB 단자와 일반적인 USB단자가 제공되면 편리할 것 같다.
mini USB 단자는 별도로 판매를 하고 있던데 구성물에 기본으로 포함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다.

이상으로 자이루스 썬드라이브에 대한 사용기를 이 것으로 마칩니다.


작성자: 도시사랑
이메일: greenjasmin@naver.com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