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에 대한 디자인편과 기능편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삼성 FX2490HD LED모니터 활용(사용)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미 기능편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어느 정도 다루었다고 본다. 삼성 FX2490HD LED모니터는 단순 모니터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Full HD 디지털 TV 시청이 가능하고 음악, 사진,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품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다.


그럼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를 어떻게 활용을 하는지 소개를 하고자 한다.



[ Full HD 디지털 TV로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을 즐기자 ]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24인치의 삼성 FX2490HD LED모니터는 TV 시청을 즐기기에 충분합니다.
FX2490HD LED모니터를 사용하기 전에는 컴퓨터에 TV수신카들 장착하여 TV를 시청하고 있었습니다. 삼성 FX2490HD LED모니터를 사용하고서 달라진 점은 컴퓨터를 켜지 않고, 모니터만 켜면 바로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IPTV 실시간 방송을 보고 있기에 케이블 방송에 가입을 하지 않아서, 휴대용 안테나를 삼성 FX2490HD LED모니터에 연결하여 보았는데 수신율이 좋지안아 잘 나오지 않네요. 나중에 시간이나면 옷걸이를 이용하여 안테나를 만드는 방법이 있던데 시도를 해봐야 겠습니다.^^

삼성 파브 TV 기술력이 FX2490HD LED모니터에 고스란히 사용되었기에 삼성 디지털 TV 파브를 보는 듯 익숙하실 것입니다.
시청중에 디지털 TV 방송정보를 확인 할 수 있어 편리하죠. 취침 예약 기능이 있어 TV를 시청하다 잠이 들어도 예약된 시간에 자동으로 전원 끄기에 전기세도 아낄 수 있겠네요.

1920x1080 해상도의 Full HD 디지털 TV의 생생한 화면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습니다.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는 TV튜너가 내장되어 있기에 다른 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VTR, DVD, Blu-ray 기기 및 캠코더 등 같은 제품들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입력단자는 D-SUB 단자 1개, HDMI 단자 2개, 콤포넌트 영상/음성 입력 단자를 제공하기에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으리라 봅니다.


<IPTV 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모습>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에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저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IPTV' 기기를 연결하였습니다. IPTV 기기가 출력 단자를 보면 컴포넌트 단자 밖에 지원하지 않아 HDMI포트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없지만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은 대세가 HDMI 단자는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죠. 휴대용 PMP에도 HDMI를 채택하고 있더군요.
IPTV 기기를 연결하여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실시간 방송도 지원을 하여 깨끗하고 선명한 TV 시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회선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도 서비스를 하고 있어 가끔 놓친 드라마나 다큐 같은 프로그램을 감상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여 활용해 보면 좋겠죠.^^





[ 멀티디미어 기능으로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하다! ]


작은 원룸에 살고 있는 저는 커다란 TV는 아무래도 현실적으로 놓을 자리가 없기에 컴퓨터에 TV수신카드를 장착하여 시청을 해왔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TV수신카드와 디빅스 플레이어를 활용했는데, 이젠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 사용으로 TV수신카드와 디빅스 플레이어를 사용할 일이 없어졌네요. 

FX2490HD LED모니터에서 '멀티미디어' 기능을 탑재하였기에 동영상, 음악, 사진을 감상할 수 있어 현재 가지고 있는 디빅스 플레이어는 찬밥 신세가 되었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동영상, 음악, 사진을 재생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은 디빅스 플레이어를 품었다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모니터 후면부에 USB 호스트 단자 1개를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에 USB메모리, 외장하드 같은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씨게이트 FreeAgent Go 외장하드를 연결한 상태입니다.



컴퓨터를 켜지 않고 동영상을 편안하게 누워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의 기술력인 매직앵글 기능에서 누워보기를 선택하게 되면 누워서 아래에서 볼 때 좀더 색상의 반전이 없는 동영상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기능편에서 이미 자세하게 소개를 했지만 10GB 정도 되는 1080P 고화질의 동영상 파일도 문제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왠만한 확장자 및 코덱을 지원하여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토요일 오후 TV는 재방송 일색이고 마땅히 영화도 볼 것 없다면 음악을 듣는 것도 좋을 것 같다.^^

MP3 플레이어나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이렇게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만 있어도 음악을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FX2490HD LED모니터는 돌비 디지털 사운드 스피커를 내장하여 작은 스피커에 비해서 풍부하고 음질 좋은 소리를 들려주더군요. 7.1채널 돌비 디지털 플러스 사운드와 5.1채널 DTS 사운드 그리고 SRS 시어터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사진 파일을 감상할 수 있어 활용도가 크다. 컴퓨터를 켜지 않고 24인치의 삼성 FX2490HD LED모니터에서 큰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외장하드에 저장된 파일 뿐만 아니라 리더기를 연결하여 SD카드에 담긴 JPG 포맷으로 촬영을 했다면 모디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니콘 D3000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는데 보는데 문제가 없네요.^^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다른 엄마들이 놀러왔을 때 바로 삼성 FX2490HD 모니터 화면으로 보여주면 부러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때로는 사진 슬라이드 기능을 이용하여 디지털액자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는 USB 단자가 1개라 여러개의 USB 장치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
4포트 USB 허브를 연결하였는데 2개의 USB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전원 부족으로 사용할 수 없어 외부 전원을 USB 저장장치에 연결해 주니 위 사진과 같이 USB 저장장치가 인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하면 자신의 환경에 따라 활용도는 높아지리라 본다.





삼성 FX2490HD LED모니터 사용으로 작업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다 ]


삼성 FX2490HD LED모니터를 사용하기 전에는 20.1인치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최대 해상도 지원은 1680x1050으로 아쉬움이 있어왔습니다. 게임을 할 때 1920x1080 해상도 지원이 되지 않다보니 넓은 화면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는 아쉬움이죠. 인터넷 익스플로러 화면을 동시에 비교할 때 해상도가 따라주지 않아 좀 잘리는 등의 아쉬움이랄까...^^;
또는 모니터 두대를 이용하여 듀얼 구성하여 사용하고 있는 분을 보면 좀 부럽기도 했습니다.ㅋ


24인치의 삼성 LED모니터 FX2490HD는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없었던 인테넷 익스플로러 두 화면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어 오타를 찾거나 비교할 때 편리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20.1인치 모니터와 삼성 LED모니터 FX2490HD를 듀얼로 구성하여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모니터를 듀얼로 구성하여 사용하게 되면 작업의 능률도 향상할 수 있고,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약간의 딜레이 있는 작업을 확인하면서 다른 쪽에서 동시에 다른 작업을 해야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작업 등을 하면서 한쪽에서는 큰 화면으로 TV나 영화 등을 짬짬히 감상할 때도 듀얼 모니터 구성이 진가를 발휘하죠.^^
포토샵 작업의 경우 작업창과 도구를 분리하여 작업창을 보다 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도구를 한쪽으로 몰아 놓음으로써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웹디자인을 하는 분이라면 코드창과 문서창을 따로 분리하여 사용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겟죠.

디자인 일을 하는 분만 아니라, 주식을 하는 분들도 듀얼 모니터를 구성해서 많이 사용하더군요. 많게는 3~4개 이상을 사용하는 분도 계시고...^^;
아무튼 듀얼 모니터를 구성하여 사용하면 얻는 이득이 많다는 것입니다.


<PIP 기능 활용 모습>

작업을 하면서 TV를 볼 수 있는데 PIP기능이 있어 가능합니다.^^
PIP란 Picture In Picture의 약어
로서 모니터나 TV의 화면에 또 하나의 작은 화면을 통해 다른 채널 혹은 다른 화면모드의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입니다.

TV에서는 재미있는 것은 하고, 급하게 작업은 해야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화면 TV화면은 각 모서리 4곳에 위치시킬 수 있으면 사이는 작게, 크게 두가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작업할 때 방해 받지 않는 곳에 위치 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 그 밖에 활용 모습들 ]


구성물로 제공하는 설치CD를 보면 '멀티 스크린'이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모니터 화면을 여러 개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멀티 스크린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게 되면 작업 표시줄에 등록이 되고, 초기 설정으로 부팅시 멀티 스크린 시작 및 디스플레이 화면 설정을 기억에 체크되어 있습니다.
화면 분할은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지원을 합니다. 모니터를 듀어로 구성했더니 모니터1, 모니터 2로 구분되어 표시를 해주고, 두 모니터에 화면 분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설정이 가능하여 단축키로 빠르게 화면 분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 스크린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화면 분할을 적용한 모습입니다. 듀얼로 구성된 삼성 모니터와 기존 제가 사용중인 모니터에 화면 분할을 적용하여 보았습니다.
분할된 구역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윈도우 탐색기 등 같은 프로그램을 가져가면 자석 처럼 붙고 그 영역 크기에 맞게 창이 조절 됩니다. 2~3개의 문서를 비교할 때 사용할 것 같지만 그 이상은 그렇게 사용할 일은 개인적으로 없을 것 같습니다.



헤드폰 단자를 제공하고 있어 다른 사람에게 방해를 주지 않아 사운드를 들어야 할 경우 헤드폰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는 앞에서 언급을 했듯이 모니터에 내장된 작은 스피커 치고는 풍부하고 또렷한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설정에 따라 돌비 디지털플러스 사운드, DTS 사운드 등 다양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자신이 좋은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다면 외부 스피커 출력을 통해 더욱 좋은 음질의 사운드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수험생이나 고시생 및 직장인 등 학습을 위한 활용으로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는 좋습니다. 수험생이나 방통대에 다니는 분들의 경우 FX2490HD 모니터 TV 기능을 통해  EBS 방송을 시청하여 학습할 수 있고, 고시생이나 직장인도 인터넷을 통해 학습을 하던지 아니면 동강용 파일이 있다면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해 학습을 할 수 있어 좀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사용하던 모니터는 20.1인치로 최대 1680x1050 해상도 밖에 지원하지 않아 최상의 게임을 즐기기에 모니터에 아쉬움이 있었는데,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의 넓은 24인치 화면으로 1920x1080 최상의 해상도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스타크래프트2 : 자유의날개' 게임을 플레이해 보았는데 역시 시원스런 화면으로 게임을 하게 되니 몰입도가 증가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하면서 아주 조금 불편한 점이 있다면 리모콘 기능 중에 TV 바로 가기 버튼이 추가 되었으면 합니다. 모니터를 사용중에 TV를 보려고 하면 TV/외부입력 버튼을 누르고 방향 버튼을 눌러 TV를 선택해 주어야 하는 것이 조금은 불편하더군요.
멀티미디어 이용하려면 '멀티미디어 버튼'이 있어 바로 접근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TV, PC, 멀티미디어 기능을 바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 활용(사용)하는 모습 소개는 이 것으로 마칩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에 대한 정리와 추천하고 싶은 대상에 대한 사용기를 가지고 찾아 뵙겠습니다.


# 1부.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의 감성 & 럭셔리 디자인에 반하다!
http://comreview.tistory.com/3544

# 2부. 기술력을 앞세운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http://comreview.tistory.com/3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