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TG삼보 AVERATEC BUDDY HS-120 대한 패키징, 스펙, 디자인, 명칭, 특징 등에 대해 앞서 소개를 했는데 이번에는 기본 성능 테스트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G 삼보 AVERATEC BUDDY HS-120은 Windows 7 Starter 운영체제를 탑재하였고 인텔의 아톰 프로세서 N450과 인텔 모바일 GMA 3150 내장그래픽을 채용하였으며 800MHz 200핀 DDR2 SDRAM 1GB 메모리를 장착한 넷북입니다.
1.3M 웹캠과 블루투스 기능, 802.11n 규격의 무선랜카드, 카드리더기 등 노트북에서 갖추어야 기본 조건들은 갖추고 있습니다.
그럼 AVERATEC HS-120은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지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넷 북을 구입했다는 설레임을 안고 박스를 개봉하고 구성물을 살펴본 뒤 바로 배터리를 장착하고 전원 켜서 부팅을 시키면 인스톨되어 있는 Windows 7 Starter가 구동이 됩니다. 하지만 부팅화면을 볼 수 있는게 아니라 사용자 정보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AVERATEC HS-120 전원 버튼을 눌러 부팅을 하게 되면 위 화면과 같이 몇 가지 설치과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어려운 것은 없고 사용자 이름 입력 부분에서 자신이 원하는 사용자명을 타이핑하면 되고 사용권 계약서에서 동의를 체크하는 등의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위 화면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기능을 대신하는 노트패드 포인팅 장치 설정과 노턴 인터넷 시크리티 2010 창이 뜹니다.




초 보자도 보다 쉽게 해상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TG해상도 변경 프로그램과 TG IP Manager 프로그램, 자신의 PC를 아무나 사용하지 못하도록 TG 보안 관리자 및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등으로 자신의 PC를 보호할 수 있도록 노턴 인터넷 시크리티 2010 소프트웨어와 웹캠을 사용할 수 있는 Cyberlink YouCam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PDF 문서로 된 전자매뉴얼은 162페이지 분량으로 주의사항에서 부터 시스템의 특징/명칭/시스템 셋업/메모리와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방법, Windows 7 소개, 주변기기 소개, Q&A 등 이미지와 함께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으니 꼭 읽어 보기 바랍니다. 전자메뉴얼 보다는 책자 형태로 제공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그린IT 시대에 어찌보며 종이 낭비일 수도 있겠죠. 보기에는 종이 책자가 옆에 두고 필요할 때 볼 수 있어 편리한 점은 있겠죠.




AVERATEC HS-120에 필요한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를 하드디스크에 제공하여 혹시 실수로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를 삭제했을 때 다시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TG 삼보 AVERATEC BUDDY HS-120은 복원 기능이 있어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제품 구입 상태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하기 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을 받아 두어야 겠죠. AVERATEC BUDDY HS-120은 CD가 아닌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복원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복구 방법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위 이미지 복원에 대한 설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AVERATEC BUDDY HS-120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및 제품에 대한 설명이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여 보겠습니다.



부팅후 작업관리자를 통해 CPU사용량과 메모리 사용량을 보면 아이들 상태라 CPU 사용량은 1~3% 정도이고 메모리 사용량은 545MB 정도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Widows Vista 운영체제 버전에서 부터 제공하는 'Windows 체험지수'를 통해 프로세서, 메모리, 그래픽, 게임그래픽, 하드디스크에 대한 점수를 표시하여 줍니다. 1.0에서 7.9까지 점수를 부여하는데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은 프로세서로 2.3을 획득했네요. 다음으로 그래픽으로 점수는 3.0으로 역시 넷북이라 그런지 넷북 다운 점수군요.




인텔 아톰 N450은 64달러 수준으로 N270보다 약 20달러 가량 비싼 가격으로 출시 되었지만 N450 프로세서는 대부분의 칩셋 기능을 통합하고 있어 기존의 칩셋 가격에 대한 부담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TG 삼보 AVERATEC BUDDY HS-120에 탑재되어 있는 프로세서는 인텔의 아톰 N450 입니다. 코드네임 'Pineview' N450 프로세서는 소켓 437 방식으로 기본 클럭은 1.66GHz, L2 캐시 512KB 입니다. 45nm 하이-K 메탈 게이트 제조 공정으로 만들어진 N450은 45나노로 구현된 고도의 통합 기술 덕분에 칩셋을 포함한 전체 패키지는 더 작아지면서 성능은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더욱 컴팩트한 시스템 디자인을 원하는 제조사들에게 제조 비용 절감, 성능 향상으로 혜택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위 '2010년 인텔 최신 플랫폼의 특징'에 대한 이미지는 TG삼보컴퓨터 홈페이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 N450은 기존의 3칩 구조에서 2칩 구조로 변경이 되었다는 점이 다르다. 그래픽 코어와 메모리 컨트롤러가 프로세서 내부에 내장을 하고 NM10 익스플레스 칩셋이 I/O 역활만을 담당하는 구조로 더욱 단순해졌습니다.
메모리가 533MHz에서 667MHz 향상되었고 그래픽 코어 클럭은 133MHz에서 200MHz 향상 되었습니다. 전력 소비는 8W에서 7W로 12%감소하는 장점을 가진 프로세서입니다.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http://software.intel.com/en-us/articles/quick-reference-guide-to-intel-integrated-graphics/ 



AVERATEC BUDDY HS-120에 사용된 내장 그래픽은 'Mobile Intel GMA 3150'을 탑재하였는데, G945GC 칩셋보다 빠르지만 GMA 3100 GPU를 기반으로 하여 이 제품과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 합니다. 3D 성능과 같은 부분은 솔직히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 7 Magager 소프트웨어를 통한 AVERATEC BUDDY HS-120의 전반적인 하드웨어 정보입니다.

메 인보드 TG Averatec HS-120 시리즈, 인텔 아톰 프로세서 N450(1.66GHz), 메모리 DDR2 1GB, 인텔 모바일 GMA 3150 내장 그래픽, SATA 250GB 하드디스, 리얼텍 오디오, 블루투스 장치, 리얼텍 유선랜, 802.11n 무선랜, Synaptics PS/2 Pointing 장치, 카드리더 장치 등의 하드웨어로 구성된 제품입니다.




EVEREST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캐시와 메모리 읽기, 쓰기, 카피, 레이턴시 성능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메모리 읽기/ 쓰기 등에 대한 결과는 전반적으로 무난한 성능을 보여 줍니다. TG Averatec HS-120은 최대 2GB 메모리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1GB 메모리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어 2GB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성능을 끌어 올리는데 도움이 되겠다.





TG 삼보 AVERATEC BUDDY HS-120에 장착되어 있는 씨게이트社 노트북용 2.5" SATA 250GB, 5400rpm 하드디스크에 대한 성능을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HD Tune Pro 4.0.1과 CrystalDiskMark 3.0 소프트웨어를 통해 진행하여 보았는데 결과는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읽기, 쓰기 성능은 다른 하드디스와 비교하여 차이가 거의 없을 정도로 일반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TG 삼보 AVERATEC BUDDY HS-120의 내장 그래픽 성능을 테스트하여 보았습니다. 동영상의 경우 압축 방식이나 코덱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DVD급 영상 재생은 문제 없었습니다. 하지만 720P 고화질의 mkv확장자의 동영상을 재생에 있어 끊김이 발생하여 시청하기가 힘들더군요. 영상 플레이어에 따라 끊김의 정도도 약간의 차이가 있기도 하구요.
하드웨어적으로 Driectx 10 이상을 지원하지 않기에 3DMark Vantage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실행이 되지 않아 3DMark06에서 해상도 1024x600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3DMark Score는 157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노트북 3DMark 벤치마크 테스트를 해보는데 157점이라는 점수가 믿기지 않는군요. 넷북은 역시 게임을 위한 용도는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3부 멀티미디어 성능 평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AVERATEC BUDDY HS-120 유선랜과 무선랜 속도를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하드웨어 정보를 보면 유선랜과 무선랜을 지원하고 있고 블루투스 기능도 지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이 반쪽자리 짝퉁 광랜이라 업로드가 좋지 않습니다.  AVERATEC HS-120은 802.11n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랜을 탑재하여 유선 광랜과 같은 속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위 측정 결과를 보면 다운로드, 업로드 성능에 있어 유선랜과 같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측정 시간과 인터넷 회선에 따라 약간씩 성능의 차이는 있으니 감안해 주세요.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를 보면 8GB 복구 파티션과 100MB 시스템 파티션을 볼 수 있습니다. 8GB 파티션에는 공장 출하시 상태로 복구하기 위한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AVERATEC BUDDY HS-120 키보드 타이핑을 해보았는데 데스크탑의 표준 키보드에서만 타이핑하다 작은 넷북에서 타이핑 하려고 하니 오타가 나고 했었는데 조금 익숙해지니까 오타는 좀 줄었습니다. 오른쪽 'shift' 키를 다른 키보다 사이즈를 조금 크게 만들어 타이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키감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데스크탑에 사용하고 있는 'nkeybord'에 익숙해져 있어 그런지 키감은 좀 툭툭한 느낌으로 좀 경쾌한 느낌이 들지 않네요.

AVERATEC BUDDY HS-120에는 Windows 7 Starter K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데 제약이 좀 있군요. 가장 불편한 점이 바탕화면을 바꿀 수 없더군요. 이 것 때문에 제어판을 한 참 뒤졌지만 알고보니 개인설정 기능이 빠져 있군요. Aero 기능도 사용할 수 없더군요. Windows 7 Starter에 대해 검색을 하다 보니 바탕화면 등을 바꿀 수 있는 방법들이 나와있군.^^

발열은 왼쪽 메모리와 무선랜 모듈이 있는 쪽에서 열이 발생하고 있으며, 손으로 만져보면 따끈따근할 정도로 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부분은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는데 상대적으로 발열이 거의 없는 편이다.
소음에 있어서 크게 신경 쓸 정도의 소음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온도가 높아지거나 시스템의 자원의 사용률이 높아지면 쿨링팬이 동작을 하여 팬이 돌아가는 소음이 약간 있는 편이지만 귀에 거슬릴 정도는 아닙니다.

하드디스크는 귀를 가까이 데고 들으면 읽고 쓸 때의 소리가 들릴 정도이고 EVEREST 프로그램에서 2시간 정도 사용후 온도를 측정한 결과 32정도를 계속 유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온도 측정장비나 소음 측정장비 등이 있으면 보다 객관적으로 테스트를 하여 진행할 수 있겠지만 이 부분에서는 객관적으로 보여주지 못해 아쉬움이 남네요.


이상으로 성능 테스트 및 제품 특징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음에는 멀티미디어(디스플레이 시야각, 동영상 재생 성능, 인코딩 테스트, 게임 성능 테스트) 성능 및 나만의 PC활용기를 기대해 주세요.



[TG삼보컴퓨터] AVERATEC BUDDY HS-120 Mini Notebook, Part 1. 개봉기 및 외형편 소개

 * 티스토리 블로그 - http://comreview.tistory.com/2961
 * TG삼보 홈페이지 - http://www.trigem.co.kr/tgproduct/notebook/ProductDetail.asp?p_seq=25013&step=STEP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