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 주변에서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고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제품이 있다면 컴퓨터와 핸드폰이 아닐까 싶다. 컴퓨터의 기술 발전 속도를 보면 놀라울 따름이다. 이렇 듯 디스플레이 장치도 브라운관에서 LCD 모니터로 바뀌었다. 지금은 LCD 보다는 LED가 적용된 보다 선명하고 밝은 모니터로 진화를 했다.

모니터의 크기도 22인치에서 24인치로 이동을 하고 있고 거의 표준이 되어가는 것 같다. 현재 저의 경우 20.1인치 LCD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
사용한지 2년 정도 되어 가는 것 같은데 영세업체 모니터를 구입하고 A/S만 4번 정도 받았다. A/S하는 곳이 용산에 한 곳 밖에 없어 지방사는 분은 택배로 보내고 받고 해야한다. 저는 서울에 살아서 업체로 들고가서 받았지만 작년 겨울에 모니터 전원잭이 망가져 A/S를 하러 갔는데, 있어야할 업체가 이사를 해서 여기저기 알아보고 겨우 찾아가 사정을 해서 A/S를 받은 적 있다. 회사 이름도 바뀌고 이젠 이 모니터 취급은 안한다는 말을 듣고는 다음에 모니터를 구입하게 되면 이름있는 브랜드와 A/S를 고려해야하겠다고 다짐한 적 있다.

현재 사용중인 모니터를 조금 더 사용하다가 24인치 모니터로 바꾸고자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운 좋게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기뻤다.^^
작은 원룸에서 자취를 하다 보니 텔레비젼을 방에 놓기에는 공간적으로 부족하여 TV수신카드를 장착하여 보았다.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은 HDTV 기능이 있어 저 같이 자취생에게 좋은 것 같다. 컴퓨터를 켜지 않고 바로 TV를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자세한 사항은 나중에 언급을 하도록 하고 지금부터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에 대한 디자인적인 요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FX2490HD LED 모니터 구성물 및 스펙 확인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 박스에는 제품에 대한 기능 및 특징을 설명하고 있고 컬러 인쇄를 하여 세련된 모습이다. 상단에 손잡이를 채택하여 편리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했다.
박스를 개봉하여 보면 각 구성물들이 각 파트별로 담겨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FX2490HD LED 모니터 구성물을 살펴보면 "간단 사용설명서, 제품 보증서, 사용자 설명서(CD), 청소천, 전원 케이블, 어댑터, 스테레오 케이블, D-SUB 케이블, HDMI-DVI 케이블, 안테나 케이블, 케이블 정형 고리, 받침대, 나사(2개), 리모컨, AAA사이즈 건전지 2개"를 볼 수 있다.
종이된 간단한 설명서를 제공하는데 보다 자세한 정보는 CD로 제공되는 사용자 설명서를 보면 "주요 안전 사항, 설치하기, 사용하기, 소프트웨어 설치, 문제 해결, 기타 정보" 메뉴로 구성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컴포넌트 케이블도 지원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FX2490HD LED 모니터의 경우 HDTV 기능이 있기에 컴포넌트 입력단자를 제공하고 있는데 컴포넌트 케이블도 지원해주면 어떨까 싶다. 뭐 다른 기기에 제공되면 필요 없겠지만...^^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 스펙 확인>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는 24인치 와이드 LED 디스플레이를 채택, 해상도 1920X1080 지원, 시야각은 수평 170도/수직 160도, 5ms 응답속도, 5,000,000:1 동적 명암비 제공, PIP 기능 지원, 미디어 플레이어 기능 지원, HDTV 기능 지원, 리모컨 제공, 0.3W의 낮은 대기전력, 다양한 단자 지원 등 장점이 많은 제품이다.




- FX2490HD LED 모니터 디자인 살펴보기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는 울트라슬림 럭셔리 디자인으로 처음 보았을 때 마음을 사로잡는다. LED를 채택하여 선명한 화질과 밝기가 밝아졌다. 다양한 기능과 성능으로 사용자를 매료시키기에 충분하다.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 디자인은 감각적이고 세련된 멋스움이 묻어난다. 전면 배젤 테두리를 투명 아크릴 재질로 마감을 하여 세련된 멋스러움을 더욱 고조 시킨 것 같다.
색상은 'ToC Mystic Browm'이라는데 우리말로 표현하면 진한 갈색과 블랙의 조합이라고 할까... 은은한 크리스탈 빛의 ToC(Touch of Color) 디자인 공법을 적용하였다. 빛에 따라 색상이 달리 보이는 이유가 이 때문인 것 같다.

각 모서리에는 "SyncMaster FX2490HD, HDTV Monitor, LED / 1080P Full HD / SRS TheaterSound / DOLBY DIGITAL PLUS / dts 2.0+Digital Out"이라 인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밝은 빛이 가까이에 있으면 위 사진과 같이 브라운 색상으로 보이고, 빛이 어두우면 블랙에 가까운 색상으로 보인다. 
하이그로시 고광택 코팅을하여 멋스러운 장점은 있지만, 이런 제품의 단점이라면 먼지나 지문의 압박이 크다는 것이다.


메뉴 버튼을 투명 아크릴에 감각적으로 디자인한 모습은 세련되고 고급스럽다. 터치 센서 방식으로 버튼부에 터치를 하면 동작을 하게 된다. 조명이 없어 어두우면 메뉴가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다. 메뉴 버튼부에 손가락을 터치하게 되면 무드등 형태로 불이 들어오면 좋을 것 같다. TV기능이 있어 채널 버튼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 뒷면과 측면의 모습이다.  FX2490HD 모니터는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스위블 기능'앞뒤로 움직이는 '틸트 기능'이 있다. 앞으로는 움직였나 싶을 정도 살짝 움직인다. 정확한 각도는 모르겠지만 15˚ 정도 이상 젖혀지는 것 같다. 위 아래로 움직이는 '엘레베이션 기능'은 없다.


제품 후면부에는 다양한 단자들이 제공되는데 TV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안테나 단자, 컴포던트 단자를 볼 수 있다. PC입력을 위한 D-SUB 단자가 있고, 전원 공급을 위한 DC 14V 전원 잭이 보이고 그 옆으로 디지털 음성 출력을 위한 옵티컬 단자가 보인다. 
측면에 PC/DVI 음성입력 단자,  HDMI 입력 단자 2개, USB 단자, 음성출력 단자, EX-LINK 단자를 볼 있다.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DVD와 같은 멀티미디어 기기를 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각 연결 단자에 전원 어댑터 연결, 안테나 케이블 연결, 영상 및 음성 컴포넌트 케이블 연결 연결하여 보았다. 그리고 측면에 스테레오 케이블을 음성 입력단에 연결, HDMI-DVI 케이블을 컴퓨터와 모니터 HDMI 입력 단자에 연결, USB메모리를 USB 포트에 꽂은 모습이다.
현재 유선방송은 보지 않고 있어 IPTV 기기와 삼성 FX2490HD 모니터를 서로 연결하여 보았다.


각 종 케이블을 연결했으면 오픈한 덮개를 닫아주면 깔끔하게 처린된다. 구성물 중에 '케이블 정형 고리'를 이용하면 사진과 같이 케이블을 깔끔하게 어느 정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메탈 느낌이 나는 프라스틱 재질로 투톤의 세련된 디자인의 받침대는 모니터와 조화를 이루며 더욱 멋스러움을 살려준다.
네개의 발로 안정적으로 지탱을 해주고 각 끝 바닥면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받침대 조립하기>

받침대를 조립하기에 앞서 평탄한 곳에 부드러운 천을 깔고 하는 것이 좋겠죠. 모니터 앞면이 바닥을 향하도록 하고 받침대의 연결부를 보면 화살표 두개를 볼 수 있는데 화살표가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고 잘 맞추어 결합하면 된다.
완전히 결합이 되었으면 제공되는 나사 2개를 이용하여 고정하여 주면 됩니다. 받침대 조립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A4용지 한장짜리 조립 설명서가 제공되니 참고하세요.


다음 활용편에서 좀더 자세하게 다루어 보고 지금은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를 간단하게 사용하여 보았다.
IPTV 기기와 연결후 시청을 해보았는데 선명한 화질을 보여준다. 24인치 와이드의 넓은 화면으로 인터네 웹서핑을 해보았는데 역시 화면이 넓고 제가 사용하던 LCD 모니터 보다 밝고 또렷하다.
인터넷 웹서핑 중에 24인치의 넓은 화면을 제대로 사용해 볼 수 있었던 것이 동시에 인터넷 화면 두개를 비교할 수 있게 되었네요.^^





- 내 주변에서 FX2490HD 모니터와 비슷한 두께의 제품 찾아 보기기


제 방에서 삼성 모니터 FX2490HD와 비슷한 두께의 제품을 찾아 보기전에 앞서서 FX2490HD 모니터의 두께가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을 해보았다.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 두께를 측정하여 보았는데 측면 얇은 모서리 부분은 약 9.2mm이고, 전체적인 두께는 약 34.7mm가 측정되었다. 전체적인 두께가 35mm 정도 되지만 측면 모서리 부분이 완만하고 부드럽게 곡선 처리가 되어 슬림해 보인다.


검지 손가락으로 FX2490HD 모니터의 얇은 모서리 부분은 가려지지만 전체를 가릴 수는 없네요.(한손으로 가리고 한손으로 찍으려다 보니 힘드네요. 각도가 약간 틀어지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쿠키폰(LG-SU910)과 두께를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두께가 비슷해 보이나요? ^^


이번에는 씨게이트 Free Agent Go 외장하드 케이스와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얇은 부분의 두께가 서로 비슷해 보이네요...


삼성 FX2490HD 모니터의 전체적인 두께와 스토비(STObee) 3.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와 비교를 해보았다. 스토비 외장하드 케이스는 약 39mm가 측정되었는데 35mm 정도 되는  FX2490HD 모니터가 조금은 얇은 편이다.

간단하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과 간단하게 두께를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삼성 싱크마스터 LED 모니터 FX2490HD에 대한 디자인 편 사용기는 이 것으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