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앞서 삼성 싱크마스터 LED모니터 'FX2490HD' 제품에 대한 디자인편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기능(Performace)에 대한 소개를 해보고자 한다.

울트라 슬림 디자인의 LED모니터 FX2490HD는 디자인편에서 언급도 했지만 단순하게 모니터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다.
Full HD 디지털 TV 시청이 가능하여 세컨TV로 활용해도 좋고, 저 같은 자취생은 메인 TV로 손색이 없다. 컴퓨터를 켜지 않고 TV를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삼성 싱크마스터 LED모니터 FX2490HD는 '멀티 미디어' 기능이 있어,  Divx 제품을 품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 Full HD 디지털 TV 기능에 대해 살펴보자

삼성 싱크마스터 LED모니터 FX2490HD는 디지털 TV 튜너가 내장되어 있어 TV 시청이 가능하다. 이미 판도는 디지털TV로 넘어온지 오래되었고, 가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TV를 시청하고 있다. 고화질의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참 매력적이다. 아바타 이후 열풍으로 다가온 3D까지는 아니지만 1080P를 지원하는 삼성 싱크마스터 LED모니터 FX2490HD는 생동감 있는 영상을 즐기는데 충분하다.




원거리에서 FX2490HD LED모니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리모콘을 제공하고 있다. 멀리서 편안하게 모니터 기능들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귀차니즘에 빠져있는 사람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은 것 같다.^^
리모콘이 직관적으로 만들어지긴 했지만 처음 사용하는 경우 디테일한 부분에서 조작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면 CD로 제공되는 설명서를 하고하기 바란다.


TV를 시청하는 가운데 촬영하여 보았다. 현재 저 같은 경우 IPTV 실시간 TV를 시청하고 있어, 케이블 방송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아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소형 HD 디지털 안테나를 연결했는데 수신세기가 약해서 잘 안나오네요.
앞선 사진을 보면 IPTV 실시간 방송을 통해 고화질 선명한 화면을 시청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이미 삼성 파브 TV를 구입해서 사용중이라 익숙한데, 삼성 TV 파브에 대한 기술력이 삼성 싱크마스터 LED모니터 FX2490HD에 고스란히 담겨있는 모습이었다.
TV기능에서 볼 수 있는 채널 설정과 취침 예약, 디지털 방송 안내 기능 등을 접할 수 있다.




위 동영상은 TV/외부입력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 채널 설정에 관련하여 촬영한 영상이다.





-  멀티미디어 기능에 대해 살펴보자


삼성 싱크마스터 LED모니터 FX2490HD가 지원하는 기능중에 하나인 '멀티미디어' 기능은 컴퓨터를 켜지 않고 미디어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디빅스 플레이어 제품을 품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양한 USB메모리, 외장하드, SD메모리 등을 FX2490HD LED모니터 뒷편에 보면 USB2.0 포트 하나를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에 꽂으면 자동으로 연결하기 위한 창이 뜬다. 아니면 리모콘에서 멀티미디어 메뉴 버튼을 누르면 된다.

Media Play라는 화면을 볼 수 있는데 '동영상, 음악, 사진, 설정' 네가지 인터페이스 구성된 것을 볼 수 있다.



<동영상 플레이 모습>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해 동영상을 플레이해 보았는데 하나의 파일이 약 10GB정도 되는 1080P 고화질도 부드럽게 감상할 수 있었다. 필립스 데모 영상으로 확장자 tp 파일도 문제 없이 실행이 되었다.

정렬 기능이 있는데 자신이 편한데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기본 보기, 제목 별, 최근 순, 오랜된 순, 선호도 별" 정렬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화면 설정, 음향 설정 등 보다 동영상 감상에 적합하게 자신이 선호하는 취향으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자막 설정도 가능한데 자막을 켜고 끌 수 있고, 자막의 크기 변경과 자막 싱크 조절이 가능하다.

리모콘으로  플레이 재생, 일시정지, 앞으로 빨리 감기, 뒤로 빨리 감기 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동영상을 감상하다 중단하고 나중에 다시 보게 되면 '이어서 재생'이란 기능을 제공하여 이어서 감상할 수 있다.
이렇듯 왠만한 디빅스 플레이어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 동영상 재생 및 설정관련 촬영 영상  ::





- 동영상 파일 지원하는 코덱 및 자막 상세 정보


CD로 제공하는 사용자 설명서에서 발췌한 것이다.
자막 확장자는 .smi, .srt, .sub 등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영상 파일 확장자를 보면 왠만한 동영상 파일은 재생할 수 있으리라 본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avi 파일은 기본이고, 요즘 많이 이용되는 .mkv 파일도 문제 없다. 몇 가지 파일을 더 재생하여 보았는데 .tp, .mp4, .wmv, .mpg 등도 문제 없이 감상할 수 있었다.
 

비디오 및 오디오 코덱 지원 유무를 참고하세요.




<음악 파일 재생 모습>

음악 파일을 재생하여 보았는데 확장자 MP3와 PCM 파일만 보기를 지원한다고 한다. OGG와 같은 확장자 파일은 보이지 않는가 보다.
mp3 파일에 태그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이미지 타이틀을 볼 수 있다.  혹시나 가사를 지원하는가 했는데, 가사는 지원하지 않는다.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음악 파일 정렬 기능을 제공하는데 '기본 보기, 제목 별, 가수 별, 앨범, 장르별, 분위기 별' 정렬이 가능하다.
간편 메뉴 버튼을 누르면 반복 모드, 음향설정, 상세정보 서브 메뉴를 통해 설정이 가능하다.


:: 음악 재생 및 설정관련 촬영 영상  :: 






<사진 파일 재생 모습>

이미지는 JPG 확장자로 5,360X8,640까지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사진을 불러와 미리보기 할 때 파일 하나의 사이즈가 2.4Mebyte 이상되다 보니 불러오는 로딩 속도가 조금 느리긴 하다.
사진 또한 정렬 기능을 제공하는데 '기본 보기, 제목 별, 최근 순, 오래된 순, 월 별, 선호도 별'로 정렬할 수 있다.
자동 슬라이드쇼를 실행할 수 있고, 자신이 수동으로 앞/뒤로 넘길 수 있다. 배경음악을 백그라운드로 적용하여 사진을 보면서 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왠지 갤러리 가서 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이 아닌가 싶다.^^
이미지 확대, 회전 기능을 제공하는데 적절하게 사용하면 유용하리라 본다. 확대는 최대 4배 확대가 되고, 확대하고 몇 초 기다리면 이미지를 상하좌우로 이동할 수 있다.






- PIP 기능에 대해 살펴보자

웹서핑을 하면서 동시에 TV를 볼 수 있는 PIP기능을 지원한다.
PIP란 Picture In Picture의 약어로서 모니터나 TV의 화면에 또 하나의 작은 화면을 통해 다른 채널 혹은 다른 화면모드의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이다.


삼성 싱크마스터 LED모니터 FX2490HD는 PIP 기능 지원으로 위 사진과 같이 화면 속에 작은 화면을 볼 수 있다.
TV만 부화면으로 제공되며 동시화면 메뉴에서 켜고 끌 수 있다. 화면 크기는 작게/크게 두가지 모드이고, 위치 선택은 각 모서리에 4곳에 위치시킬 수 있다.

웹서핑을 하거나 작업에 가끔 거슬릴 때가 있는데 좀더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면 좋았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있다. 아니면 '투명도 조절이 가능하면 괜잖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혹시 TV 시청 중에 PIP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 테스트해 보았는데 PIP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다. 컴포넌트 외부입력을 통해 영상을 볼 때는 가능하다.





- 매직 앵글(Magic Angle) 기능에 대해 살펴보자

매직 앵글 기능은 기존 삼성전자 모니터에 채용되어 호평을 받았던 기능으로 FX2490HD LED모니터에도 채택을 하였다. 매직 앵글 기능은 보는 각도에 따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설정한 각도에서는 보다 선명하고 뛰어난 시야각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에 적용된 매직직 앵글 기능은 끄기 상태에서 '누워 보기1, 누워 보기2, 위에서 보기, 옆에서 보기' 5단계 조절이 가능하다.

- 누워 보기1 : 곰플레이어에서 명암비를 증가시키는 것과 같은 효과라 여겨진다. 누워 보기1은 화면이 좀 뿌옇게 변한 느낌으로 누워서 볼 때 화면의 시야각을 상승 시킨다.

- 누워 보기2 : 누워 보기1 보다 뿌옇게 변한  느낌이 아주 확연하게 든다. 누워서 영화를 감상할 때 잘 보이긴 하지만 너무 뿌옇게 보여 영상이 왜곡되어 보여 개인적으로 별로다.

- 위에서 보기 : 위에서 보기를 선택하면 색상이 짙어지고 조금 어두워지는 느낌이 든다.

- 옆에서 보기 : 위에서 보기와 거의 비슷한데 색상이나 어두운 느낌이 덜한 느낌이 든다.



삼성 싱크마스터 LED모니터 FX2490HD를 사용하기 전에는 현대멀티넷에서 출시한 'W2030D' 모델을 사용하고 있었다. 20.1인치의 와이드형 제품으로 TFT-LCD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모니터이다.
기존 사용하던 모니터와 비교하여 누워서 볼 때 삼성 FX2490HD 모니터가 밝고 색상의 왜곡도 덜하고 시야각이 좋은 것을 볼 수 있다.

TN계열 패널의 경우 시야각에 따른 외곡현상이 많은편인데, 좌우보다는 상하 시야각이 좋지 못하다. 예전보다 TN계열 패널의 기술력이 좋아져 색상이 왜곡되는 현상이 좋아지긴 했지만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 이렇듯 이런 색상 왜곡현상을 조금이 나마 줄이고자 채택한 삼성의 기술이 '매직 앵글 기능'으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 보다  잘 보인다.^^




- 고정종횡비 기능과 5,000,000:1 동적명암비에 대해 살펴보자


<고정종횡비>

고정종횡비란 와이드화면의 모니터에서 4:3 비율의 동영상, 게임등의 화면을 왜곡없이 원래의 비율에 맞춰 자동적으로 화면이 조정되어 자연스러운 화면을 제공하는 기능을 말한다. 고정종횡비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좌우로 비대칭적으로 늘어난 화면을 이용해야 한다.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는 간단한 설정으로 4:3 비율의 이미지 재생시 확대나 일그러짐 없이 이미지 본래의 비율을 그대로 볼 수 있다. 예전에 아무래도 스타크래프트 게임때문에 많은 게임 유저들이 고정종횡비 지원되는 모니터를 구입하지 않았나 싶다.



<5,000,000:1 동적명암비 실현>

현대멀티넷 'W2030D' 모니터(왼쪽)와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의 모습이다.
사진상 별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실제적으로 밝기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삼성 FX2490HD LED모니터에서 작업하다 현대멀티넷 W2030D 모니터를 바라보면 어둡다는 것을 확연하게 느껴집니다.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가 5,000,000:1 동적명암비를 제공한다고 해서 잘못된 것 아닌가 했네요. 오십만도 아니고 오백만이라는 숫자가 오기는 아닐까 하구요...^^;
LED 백라이트를 채택한 삼성 FX2490HD LED모니터는 5,000,000:1 동적명암비 실현으로 흰색은 더욱 밝게, 검은색은 더 깊이 있게 표현할 수 있어 최고의 화질을 표현해 준다.
텍스트 문자의 가독성에 있어서도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 보다 또렷하고 선명하게 느껴진다.




- 기타 기능들

 FX2490HD LED모니터의 부가설정에 보면 HDMI 블랙 레벨이란 메뉴가 있는데 블랙 색상을 '약하게, 중간' 이렇게 두단계로 설정할 수 있는데, 설정에 따라 블랙 색상의 깊이 있는 표현을 해준다.



리모콘 정보표시를 누르면 에너지 효율 화면이 나타난다. LED가 밝은면 밝을 수록 게이지는 올라간다.
리모콘의 화면모드를 누르면 '동영상 명암조정 - 사용자 조정 - 동영상 모드 - 인터넷 모드 - 문자 모드'로 변환을 하여 보면 화면의 밝기가 달라지는데 사용자 조정 모드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동영상 명암조정, 사용자 조정, 동영상 모드에서는 게이지 값이 거의 비슷했지만 인터넷 모드와 문자 모드에서는 LED TV 왼쪽으로 게이지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는 기존 제품의 1.0W에 비해 70% 낮은 0.3W의 대기전력을 실현하여 IT그린 시대에 환영할만한 제품이라는 것이다.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플러그를 뽑아두는 것이 좋지만 FX2490HD LED모니터는 0.3W의 낮은 대기전력으로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기업의 경우 많은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낮은 대기전력의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전기 요금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돌비 디지털 사운드 스피커를 내장하여 모니터에 내장된 작은 스피커에 비해서 사운드가 풍부하고 소리가 크던군요.
7.1채널 돌비 디지털 플러스 사운드와 5.1채널 DTS 사운드 그리고 STS 시어터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살펴본 Full HD 디지털 TV 기능, 멀티미디어 기능, PIP 기능, 매직 앵글(Magic Angle) 기능, 고정종횡비 기능, 5,000,000:1 동적명암비,  0.3W의 대기전력 실현 등 우수한 모니터임을 느낄 수 있었다.
삼성 파브 TV의 기술력을 고스란히FX2490HD LED모니터에서 Full HD의 고화질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TV 한대가 생긴 것 같다. 멀티미디어 기능은 디빅스 플레이어 제품을 옆에 가져다 놓고 사용하는 것 같아 마음에 든다. 두 제품을 따로 구입해야 한다면 비용도 만만치 않을텐데 일석삼조의 이익을 얻는 것 같아 좋다!! ^^


이것으로 삼성 싱크마스터 FX2490HD LED모니터에 대한 기능 소개를 마치고, 다음에는 활용에 대한 주제로 만나 뵙겠습니다.^^



# 도시사랑 블로그 : http://comrevie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