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케이텍에서 신제품 "Progamer KTM-9500"을 출시하였는데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게임 유저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마우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1600DPI 옵티칼 엔진을 채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빠른 움직임으로 게임을 즐겨하는 사용자나 게이머가 주목할 만한 제품이라 여겨집니다.

군인에게 있어 총이라 하면 게이머들에게 있어 마우스가 그런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네요. 마우스라 할지라도 다 같은 마우스가 아니고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이냐가 중요할 것이다. 프로 게이머를 보면 자신에게 맞는 마우스를 찾기 위해 부단히 공을 들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만큼 마우스가 자기자신과 신체의 일부처럼 느껴지고 원하는데로 움직여 주어야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을 것이다.

 

 

 
# 프로게이머 KTM-9500 마우스 소개

 

 

<KTM-9500 마우스 스펙>

KTec, Progamer KTM-9500 유선 마우스

 
제품명 KTM-9500
종류 유선 마우스
인터페이스 USB1.1/2.0 지원
버튼 갯수 5개
초당 스캔율 6400FPS
마우스 해상도 1600DPI (400/800/1600DPI 조절기능)
지원 운영체제 Windows 98 SE / ME / 2000 / XP / Windows Vista
보증기간 보증기간 5년(무상 보증기간 3년)
주요 특징 40ips의 속도와 15g의 가속도 / 16bit USB 데이터 구조
   
미정
문의 아이티씨 일렉트론(http://www.iktec.co.kr), 전화: 080-400-8002

 

 

 

KTM-9500 마우스에 대한 포장제작 지연관계로 포장물에 대한 소개는 생략합니다.
 

KTEC에서 출시한 Progamer KTM-9500 마우스는 기본적으로 본체(마우스)와 사용설명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에는 KTM-9500에 대한 특징, 시스템 요구사항, 마우스 연결 방법, 소프트웨어 설치 및 해제 방법, 각 부 명칭, 기능 설정 방법, 문제 해결, A/S문의, 보증기간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KTM-9500 마우스의 디자인은 평범하다 할 수 있네요. PS/2가 아닌 USB방식을 사용합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KTM-9500 마우스는 5개의 버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5버튼 마우스에서 좌/우 기능 버튼이 왼쪽 측면에 있는 것에 비해 KTM-9500 마우스는 상단에 위치에 있는 것이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DPI 변경, 감도 변경, 핫키 변경 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용도에 맞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KTM-9500 마우스는 하단부는 붉은색 투명 플라스틱을 사용하였고 상단부는 블랙 계열의 색상으로 표현을 하였습니다. 휠 버튼은 보다 검정에 가까운 색으로 고무재질을 사용하여 휠을 굴릴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나머지 버튼 들은 짙은 회색으로 처리를 하였고 그리고 나머지는 밝은 회색으로 처리를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는 좌우 대칭으로 오른손잡이는 기본이고 왼손잡이에게도 그립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광택의 마우스들은 땀이나 지문, 먼지 등이 묻어 조금은 지저분해 보이는데 KTM-9500 마우스의 경우는 그런 점이 없어 좋네요.

 

 

KTM-9500 마우스 상단부에 'Progamer'라고 골드빛으로 멋스럽게 새겨져 있습니다. 펄을 가미한 듯한 상단은 약간의 광택이 느껴지는 마감 처리를 보여주네요.

 

 

측면에서 본 모습으로 붉은색의 플라스틱 재질은 투명하게 처리를 하였습니다. DPI변경 및 감도센서 변경 등을 할 때 LED 램프를 통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붉은색 투명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여 내부의 기판이나 부품들이 보이는 구조입니다. 감응 방식은 광 센서 방식으로 400/800/1600DPI 세가지 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바닥과 닿는 부분은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4개의 모서리 부분에 둥근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바로 위 사진을 보면 KTM-9500 마우스에 대한 간단한 스펙 정보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마우스를 분해한 기판부의 모습입니다. 붉은색 기판위에 각 부품들이 깔끔하면서 튼실하게 납땜이 되어 있습니다.

ⓐ 초당 6400회를 읽음으로서 부두럽고 깨긋한 움직임으로 커서의 날림현상을 잡아 빠르고 경쾌한 포인팅이 가능합니다.
ⓑ 이동거리와 방향을 정확하게 제어하는 DSP(Digital Signal Prcessor) 기능이 내장된 센서를 사용하여 포인터의 이동시 안정된 움직임을 제공합니다. 민감도를 최대 1600DPI 까지 빠르게 조절할 수 있으며 400/800/1600DPI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KTM-9500 기능 설정
 

USB방식을 사용하고 있기에 USB포트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장치를 찾고 인식이 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는 필요가 없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KTM-9500' 드라이버를 자사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설치를 하면 됩니다.

 

케이텍 홈페이지에 가면 KTM-9500 마우스 v1.1베타버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 받은 압축파일을 풀면 위와 같이 4개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가기: http://www.iktec.co.kr/board/view.aspx?name=pds&idx=84&loc1=5&loc2=1

 

 

KTM-9500DRIVER.EXE 실행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install'을 클릭하면 설치하게 됩니다. 설치되면 " 재부팅 yes 혹은 no"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yes를 클릭하여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줍니다.(XP에서 no를 선택했는데 사용에 문제는 없네요.^^)
Vista 64bit 운영체제에서 '드라이버 설치 실패'라고 나오네요. 64bit 운영체제는 아직 지원이 되지 않는 듯 하네요.

마지막으로 KTM9500Cp.exe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정보기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설정하면 됩니다.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KTM-9500 설정 보기' 프로그램이 없다면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네요. 필자의 경우도 램프 색상만 보고 어떤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는지는 인지하기 힘들더군요.
설정 보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설정이 쉽다는 것이죠.

"DPI설정 - 센서 감도 설정 - 기능 버튼 설정" 3가지 모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휠 버튼을 누르면 각 모드로 변경이 됩니다. 이때 마우스 좌측면 LED가 적색, 황색, 밝은 황색으로 변경이 됩니다.
사용설명서와 프로그램에서는 '기능 버튼 설정' 모드시 청색이라 되어 있는데 오기라 여겨지네요.

DPI설정(LED: 적색) - DPI설정 모드에서 400/800/800DPI로 변경하려면 좌기능 버튼, 우기능 버튼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DPI에 따라 역시 LED 색상을 보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서 감도 설정(LED: 황색) - 센서 감도 설정 모드에서 역시 좌기능 버튼, 우기능 버튼을 클릭하면 각 단계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감도1-감도2-감도3-감도4' 설정에 따라 LED 색상은 '적색-황색-밝은 황색-세가지 LED가 모두 ON' 형태로 바뀝니다.

기능 버튼 설정(LED: 밝은 황색) - 기능 버튼 설정 모드에서 우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휠버튼을 누르면 각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뒤로/앞으로' 기능에 설정해 놓은 상태지만 본인이 원하는 기능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DPI설정-센서 감도 설정-기능 버튼 설정' 변경 동영상>

좌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휠 버튼을 누르게 되면 LED 램프 색상이 바뀌게 됩니다. 영상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적색, 황색, 밝은 황색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모드에 따른 설정 변경 동영상>

각 모드에 따른 설정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입니다. 허접한 컴팩트 카메라로 혼자 촬영하다 보니 어렵네요. 그래서 화질도 좋지 못하네요. 변경 방법은 앞서 설명했으니 참고 정도로 보아주었으면 합니다.^^;;

 

 

 

# KTM-9500 사용 모습과 게임 플레이
 

천과 플라스틱, 유리, 키보드, 나무 책상 등에 위에 사용을 해도 문제 없이 작동이 되네요. 단, 유리와 같은 재질은 빛을 투과하는 투명 유리에서는 동작이 안되는 것을 알아두었으면 합니다.
그립감은 손바닥에 착 감기는 맛은 조금 덜하지만 전체적으로 그립감은 좋은 편입니다. 좌우 대칭으로 왼손잡이가 사용하기에도 좋다 것입니다.
클릭감은 왼쪽/오른쪽 버튼은 '딸깍'하는 경쾌한 소리와 함께 확실히 클릭했음을 느낄 수 있는 정도의 깊이로 개인적으로 만족할 수준이었습니다. 상단에 위치한 기능 버튼은 조금 힘을 주어 눌러야 합니다.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 않기에 개인적으로 그리 문제되지 않지만 앞으로, 뒤로 가기 버튼으로 사용할 때 측면에 있는 마우스 보다 약간 불편하네요.
휠 버튼을 누를 때의 느낌은 좋은데 굴릴 때의 느낌은 약간 툭툭하면서 무거운 느낌이다. 개인적으로 가벼운 느낌에 휠이 굴릴때 확실이 걸리는 것이 좋은데 이런 면에서 만족도는 조금 떨어진다.

 


자사의 Q900 제품과 외형을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크기는 거의 비슷하고 모양이 있어 조금 다르네요.
Q900 마우스는 무선 방식으로 400/600/800DPI를 지원합니다. 1600DPI를 지원하는 KTM-9500 마우스와는 감도에서 두 배의 차이를 보이는군요. 2006년 8월 정도에 Q900을 사용했던 것 같은데 이 당시에는 무선 방식에 800DPI가 좋다고 했던 것 같은데 말이죠.^^
버튼 부 앞쪽을 보면 Q900은 뭉툭한 반면 KTM-9500은 날씬한 모습이고 버튼부의 경사도 KTM-9500이 낮게 설계가 되었네요.

 

 

 

필자는 게임을 거의 하지 않아 게임에 대한 언급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온라인 게임은 아예하지 않으며 PC용 게임은 가끔하는 정도로 FPS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장르를 좋아하는 편이다.
'Crysis'와 'Call of Duty - world at war' 두 게임을 플레이하여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1600DPI에 대해 적응 및 제어가 되지 않아서 그런지 감도가 너무 빠른 듯 하네요. 적이 멀리 있을 때는 그나마 괜잖은데 가까이 있을 때는 마우스를 조금만 움직여도 생각보다 많이 움직여 타게팅 하기가 버겁네요. 게임을 즐겨하지 않기에 역시 실력 부족이 드러나는군요.^^; 아무리 좋은 연장을 주어도 사용하는 사람이 제대로 다룰줄 알아야 빛이 나는 법인데 제가 그런 꼴이네요.ㅜㅜ
프로 게이머들의 현란한 손놀림을 보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빠른데 이런 실력있는 게이머들에게 고감도 마우스가 어울릴 것 같네요. 필자는 800DPI 모드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맞더군요. 보다 빠른 감도에 컨트롤할 자신이 있다면 1600DI로 설정하여 게임을 즐기면 될 것 같습니다.
게임 상황에 따라 기능 버튼을 눌러 "400/800/1600DPI" 중에 선택하여 플레이하면 좋을 것 같네요.

 

 

Call of Duty 5(World at War)라는 FPS 게임으로 빠른 판단력과 정확한 슈팅 등 컨트롤이 중요한 게임이죠.
아무래도 좀더 마우스에 대한 성능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면 멀티 플레이어나 온라인 게임 대전을 해봐야 마우스의 진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필자의 능력이 되지 않아 싱글 플레이어로 게임을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반응 속도와 포인터의 정확성은 나무랄 것이 좋습니다.

 

 


# 사용소감과 마무리
 

케이텍 Progamer KTM-9500 광마우스를 살펴보았는데 전반적으로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계속 이야기 하는 것이지만 400/800/1600DPI 세가지 모드로 변경이 가능하고 최대 1600DPI를 지원하여 FPS와 같은 빠른 움직임과 정확성을 필요로 하는 게임에 좋습니다. 새롭게 개선된 광기술에 의한 검출방식으로 나무, 플라스틱, 사무용 가구, 키보드 위에서, 의류 위에서 안정된 동작을 보여줍니다.
DPI설정, 센서감도 설정, 기능 버튼 설정에 대해 좌측면에 있는 LED 램프 색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 설정 모드에 따라 LED 램프 색상으로 알 수 있도록 표시를 하였습니다. 처음으로 KTM-9500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램프 색상을 보고 알기는 힘든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KTM-9500 설정 보기'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시각적으로 보여주기에 설정이 편리합니다. 필자도 각 모드 설정을 위해 사용설명서를 몇 번 읽어 보았을 정도로 처음은 다소 설정이 어려웠지만 익숙해지니 LED색상으로 구별할 수 있겠네요.^^;
상단에 있는 기능 버튼은 잘 사용하지 않으면 모를까 앞으로 가기 및 뒤로 가기 버튼으로 사용시에 좌측면에 있는 구조보다는 불편하더군요. 다소 뻑뻑하여 세게 힘을 주어 눌러야 한다는 것이죠.

좌우 클릭버튼은 손에서 묻어나는 기름으로 번들거리기 쉽고 먼지 등이 달라 붙어 조금은 지저분해 보이는 마우스가 많은데 KTM-9500 마우스는 강한 모습을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마우스가 좋다고 곧 게임을 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도구가 좋다면 조금은 실력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실력이 비슷한 수준이라면 어떤 마우스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승패로 나누어질 수 있다. 그렇기에 프로 게이머들이 자신에게 맞는 마우스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선택된 마우스는 신체의 일부 처럼 여기고 정성스럽게 갈고 다듬는 것이 아닐런지...
이런면에서 KTEC Progamer KTM-9500은 'Progamer'란 이름 처럼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사랑받을 만한 제품이라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