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GMC B-41 미들타워 ATX 케이스 사용기


 

컴퓨터 부품들을 하나의 틀속에 넣어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케이스는 참 많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저마다 선호하는 기준도 다르다는 것입니다. 가격, 확장성, 기능, 디자인, 조립의 편리성, 인지도, 브랜드명 등 참 다양하며 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에 만족을 시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죠.
GMC하면 케이스 브랜드로 손에 꼽는 업체라 할 수 있죠. 많은 유저들로 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GMC B-41 미들타워 케이스는 확장성을 생각하는 유저에게 좋겠죠.
요즘 처럼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는 사용자를 위해 저가형 제품으로 출시를 한 것은 아닌가 싶네요. GMC B-41 미들타워 케이스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GMC B-41 미들타워 케이스 스펙
제품명
GMC B-41 미들타워 ATX 케이스
케이스 타입
미들타워
메인보드 규격
ATX, mATX
파워서플라이 규격
ATX
크기
180 x 419 x 450 mm (W x H x D)
색상
다크 실버(Dark Silver)
확장베이
5.25" x 3 (외부)
3.5" x 6 (외부 x 1 / 내부 x 5)
확장카드 슬롯
7개
냉각팬
좌측면 120mm x 1 (기본 장착)
전면 120mm x 1 (옵션 장착)
후면 80mm x 2 (1개 기본 장착, 1개 옵션 장착)
외부 단자
전면 USB 2.0 포트 x 4
전면 오디오 & 마이크 단자
주요 특징
ODD 베이 슬라이딩 도어
좌측면 120mm LED 팬 & 먼지필터 장착
판매가
26,000원
(다나와 최저가, 2009년 2월 22일 기준)
제품 문의
(주)지엠코퍼레이션
http://www.gmc.co.kr

 

 

◈ GMC B-41 외형적인 모습 살펴보기
 

미들타워 ATX 'B-41' 케이스 박스 모습입니다. 회사명 GMC와 케이스 모델명 B-41, 케이스 이미지, 간단한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SIDE/BACK FAN, USB2.0 포트 제공, 사이드 팬&먼지필터 채용, HD DUDIO 포트를 지원한다는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GMC B-41 케이스의 포장된 모습으로 다른 케이와 포장 방법은 크게 다른 것이 없습니다. 케이스에 먼지나 이물질이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닐로 포장을 하고 다음으로 적재나 배송중에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스티로폼을 양쪽에 끼워 놓은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GMC B-41 미들타워 케이스의 디자인을 보면 화려한 멋스러움 보다는 깔끔하면서 심플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니다. 색상은 다크 실버로 보는 것과 같이 전면 배젤의 드라이브 베이 부분을 보다 짙은 색상으로 차이를 두어 밋밋할 수 있는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배젤의 모서리 부분은 곡선 처리를 하여 보기에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좌측면 판넬의 모습으로 회오리 모양의 멋진 에어가이드와 PCI에어홀을 볼 수 있습니다.

 

 

에어가이드는 회오리 모양의 덮개가 장착되어 있고 중앙에는 GMC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에어가이드 안쪽을 보면 120mm LED 팬이 장착되어 있어 전원을 인가하게 되면 푸른색의 LED가 빛을 발해 분위기를 더합니다.LED에 불이 들어온 모습은 뒷 쪽에서 살펴 보겠습니다. 은색의 덮개 안쪽에 먼지필터가 장착되어 있어 바깥의 공기가 안쪽으로 들어갈 때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측면 판넬은 평범하게 생겼습니다. 좌측면 판넬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된 케이스도 있지만 GMC B-41 케이스는 양쪽 모두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열때 손잡이 홈을 두어 보다 열기 쉽도록 했습니다.

 

 

전면 배젤부의 모습으로 심플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실버와 보다 짙은 회색의 투톤으로 처리를 하여 단조로움을 배제하고 멋을 살렸다 하겠습니다. 앞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모서리 부분을 곡선 처리하여 케이스가 부드럽게 느껴지는군요. 5.25인치 베이는 외장으로 3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중에 하나를 슬라이딩 도어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3.5인치 베이는 외장으로 하나 있습니다.
멀티단자를 보면 USB2.0포트와 오디오 단자가 보통 아래쪽이나 측면에 있는데 B-41 케이스는 위쪽에 위치해 있다는 것이 다른점이라 하겠네요.

 

 

전면 배젤 상단 끝부분을 보면 'B-41 Multimedia Computer'라고 인쇄되어 있고, 아래에 USB2.0포트 4개와 오디오(MIC/EAR)단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로 ODD를 장착할 수 있는 3.5" 슬라이딩 도어 방식을 드라이브 베이를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딩 도어를 사용하게 되면 ODD가 덮개에 가려 보이지 않기에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죠.^^

 

 

전면부 중간 3.5인치 베이 부분을 보면 평평한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알쪽으로 휘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부드럽게 곡선 처리를 하게되어 보다 멋스러워 보이는 것을 느낄 수 있네요.

 

 

케이스 후면부의 모습으로 파워 장착부, 백패널부, 80mm 팬 장착부(기본으로 1개 장착되어 있고, 나머지 하나는 옵션으로 추가 장착), PCI 슬롯부로 7개를 제공합니다.
도난방지를 위한 잠금쇠 고리와 양쪽 사이드 판넬을 고정하기 위한 손나사를 채용하였다. 손나사를 채용함으로써 드라이버가 없어도 손쉽게 나사를 풀수 있다는 것이죠.

 

 

케이스 아랫부분으로 각 모서리 부분에 고무받침대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고무받침대는 바닥으로 부터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고무받침대 높이 만큼의 틈을 두어 전면 배젤 아래쪽 손잡이 부분으로 공기가 보다 원할하게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것이라 보면 될 것 같네요.

 

 

 

 
◈ GMC B-41 내부 모습 살펴보기
 

GMC B-41 케이스 내부의 모습으로 ATX/micro-ATX 타입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고 5.25인치 베이는 외부 3개를 제공하고 3.5인치 베이는 내부 5개/내부 1개로 총 6개를 제공한다. 쿨링팬은 후면부에 80mm팬 1개가 장착되어 있고 좌측면 판넬에 120mm LED 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PCI 슬롯은 7개를 제공하고 이씁니다.

 

 

컴퓨터 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각종 나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라이브 베이의 모습을 케이스 안쪽에서 찍어 보았습니다. 상단이 5.25" 베이로 가장 위쪽은 멀티단자가 위치하고 있어 사용이 불가능하고 아래 3개의 베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베이는 외부 1개, 내부 5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에 80mm/92mm/120mm 팬을 선택하여 추가 장착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것은 아쉽네요.

 

 

케이스 안쪽 후면부 모습을 보면 파워서플라이 장착부와 백패널부, 2개의 쿨링팬 장착부를 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80mm 쿨링팬 하나가 장착되어 있고 나머지 하나는 옵션으로 제공을 합니다. 그 아래쪽으로 7개의 PCI슬롯부를 볼 수 있습니다.

 

 

좌측면 판넬 에어가이드에 120mm LED 투명 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원을 인가하게 되면 푸른색의 불빛이 들어 옵니다.

 

 

메인보드에 연결하기 위한 커넥터들로 USB 2개, AC' 97 & HD AUDIO와 RESET SW, H.D.D LED, POWER SW, POWER LED 커넥터를 볼 수 있습니다.

 

 

전면 배젤은 분리가 가능합니다. O.D.D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배젤을 분리를 해야 합니다. 멀티단자가 상단에 위치하다 보니 저 같은 경우는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면 괜잖지만 'L'자 형태로 선을 정리하려고 했더니 짧더군요. 위에 위칳하다 보니 약간 선정리에 있어 불편하네요.
전면 하단을 보면 쿨링팬을 장착하도록 되어 있는데 80/92/120mm를 선택하여 장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GMC B-41 케이스에 컴퓨터 부품 장착해 보기
 

ATX규격의 메인보드를 장착하여 보았습니다. 메인보드는 SOYO OC01-P35-GR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SOYO OC01-P35-GR 메인보드에서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불편하네요. RESET SW, HDD LED, POWER SW 커넥터에 살짝 걸리고 장착을 하게되면 선을 압박을 하는 상황이죠. 메인보드에 따라 조립에 불편이 있네요.

 

 

하드디스크가 메인보드 쪽으로 너무 많이 나와 다른 선들을 연결하기 불편하네요. 하드디스크가 SATA 포트를 가리는 상황이라 장착이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22cm 정도의 그래픽카드(앱솔루트 9800GT Twind Turbo)를 장착하면 3.5인치 내부베이 5개 중에 하나 정도 하드디스크를 연결할 수 밖에 없네요. 컴퓨터 부품에 따라 조립에 있어 특성을 많이 타지 않나 싶네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부품들을 최종적으로 장착한 모습입니다. SOYO OC01-P35-GR 메인보드와 궁합이 맞지 않아 하드디스크 장착에 있어 제약이 많은 것을 빼면 크게 조립에 있어 크게 문제될 점은 없습니다. 보드의 특성을 타지 않고 장착할 수 있게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GMC B-41 케이스에 조립 완료후 구동 모습
 

조립 완료후 컴퓨터의 전원을 인가 시키고 작동을 시켜 보았습니다. 후면의 쿨링팬 소음은 무난하네요.

 

 

좌측면 판넬의 에어가이드 모습으로 은색의 회오리 커버가 은은한 푸른색 LED 빛으로 더욱 멋스럽네요.
먼지필터가 장착되어 있어 밖의 공기가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에 먼지를 거르는 역할을 하죠.

 

 

전원버튼 주위에 푸른색 LED로 전원이 켜져 있음을 알려주고, 아래에는 하드디스크가 읽고 쓸 때 동작하고 있음을 붉은색 LED에 불이 들어옴을 알 수 있네요. 극성이 바뀌면 불이 들어오지 않음으로 자신의 메인보드 연결시 주의하기 바랍니다.^^;

 

 

O.D.D 트레이가 나오고 들어갈 때 슬라이딩 도어의 덮개에 걸리지 않는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아무 이상없이 잘 작동이 되네요.

 

 

 
◈ 사용소감과 마무리
 

사진 초점이 제대로 맞지 않아 이미지가 뭉개졌네요. 귀차니즘에 그냥 사용합니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전면 배젤 모서리 부분을 곡선 처리하여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좌측면 판넬 에어가이드에 은색의 회오리 모양의 덮개와 먼지필터를 제공하고 안쪽으로 120mm LED 쿨링팬을 장착한 점이 GMC B-41 케이스의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전면 멀티단자에 USB2.0 포트가 보통 2개 정도 제공을 하는데 GMC B-41 케이스는 4개를 제공하여 요즘 다양한 USB기기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좋더군요.

GMC B-41 케이스를 사용하면서 앞에서 언급을 했듯이 제가 가지고 있는 보드와 그렇게 궁합이 좋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드디스크가 SATA 커넥터가 있는 부분까지 나와 가리는 상황으로 다수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에 불편하더군요.
저렴하게 출시를 해서 그런지 조금은 샤시의 두께가 얇은 편이었고 보이지 않는 곳의 손베임 마감 처리 부분에서 야간 아쉼을 남기네요.
저가형 케이스의 경우 가격때문인지 샤시의 두께가 다른 케이스들도 얇기는 하더군요.

이상으로 GMC B-41 미들타워 케이스에 대한 사용기를 이것으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