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고 '코엔엔에스아이(core3)'에서 출시한 설빙화 파워서플라이의 멋스러움에 매료된다.
파워라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 안정적인 출력이겠지만, 안정적인 성능이 충족되었다면 이왕이면 외관이 멋스럽고 고급스러운 것을 선택할 것이다.
빙화 파워서플라이는 외형을 보면 꽃무의 스타일의 산듯한 디자인 느껴집니다. 가전제품에 꽃무늬 스타일이 언제부터 조금씩 유행을 하더니 컴퓨터 케이스에도 적용되어 출시가 되던데 이제 빙화 파워서플라이에도 꽃무늬가 적용되었군요. 조금은 여성적인 느낌을 들게 하는 빙화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2009 월 일 부터 일간 열린 타이페이 컴퓨텍스에 출품해 국산콘덴서, 친환경 국산도료, 국산섀시로 제작된 국산부품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있고, 대한민국 우수 부품이 사용된 빙화파워서플라이가 2009 타이페이 컴퓨텍스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살펴 볼 파워서플라이는 코아엔에스아이에서 출시한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 제품입니다.



코아엔에스아이에서 출시한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 파워서플라이 박스 모습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품에 대한 특징들을 설명되어 있습니다.  박스에서도 세련됨이 묻어나는 것 같지 않나요?^^

박스에 인쇄된 내용을 살펴 보면 파워서플라이 제품명인 雪빙화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부에 A/S 보장 기간은 5년으로 무상 A/S 3년, 유상 2년을 보장하고 있다는 파란색 마크를 볼 수 있습니다. 마크에 보면 '100% 고객 만족을 넘어선 200% 고객 감동의 실현'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 만큼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겠죠.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에 대한 아이콘 형태의 특징을 볼 수 있는데 친환경 인증 제품, 안전인증 코드사용, 친환경 국산도료, 대기전력 1W, 국산 콘덴서 사용, 국산 섀시 사용, 터빈형 방열판, 전자파적합 등록제품임 을 알려주고 이있습니다. 요즘 제품들이 메이드인 코리아란 제품을 찾아 보기 힘든 상황에서 반가운 일이네요.




박스 뒷면에는 일반회로와 그린 IC 회로의 대기전력 차이에 대한 내용으로 천궁 빙화 파워서플라이는 Green IC회로를 채택하 여 파워서플라이의 대기전력이 1W로 유지되 기 때문에 전원플러그를 뽑을 필요없이 플러그를 뽑은것과 같은 절전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그린IT 시대에 천궁 빙화 파워서플라이 사용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는 그린 실천을 할 수 있게 되었군요.



[천궁 50000 설빙화 그린IC 스펙]
모델명 천궁 50000 설빙화 그린IC V2.3EK 제품분류 ATX
제품크기 156 x 85 x 150mm (WxHxD) 제품출력 정격 500W
대기전력 그린IC칩 셋(1W) 쿨링팬 초대형 140mm 레드팬
AC INPUT 115~230VAC / 3.7A~7.5A 50~60Hz
DC OUTPUT
+3.3V
+5V
+12V(DC1)
+12V(DC2)
-12V
+5Vsb
25A
28A
20A
22A
1.5A
3A
메인커넥터 20+4핀 ATX 12V 4핀 4+4핀
PCI-Express 2개 SATA 4개
ODD / HDD 5개 FDD 1개
보증기간 5년(무상3년/유상2년) 전원코드 EK 안전인증 획득
제품정보 DOWN
※ 위 스펙에 대한 내용은 코아엔에스아이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것 입니다.






박스를 오픈하여 보면 깔끔하게 담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으나마 스폰지를 사용하여 파워서플라이가 박스 안에서 움직이는 것을 적게하고 충격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이 아닐런지요.^^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 파워서플라이 패키지를 살펴보면 천궁 설빙화 파워서플라이, 작은 박스안에 EK인증 전원케이블, 케이블타이, 고정용나사 그리고 사용자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에어공기 비닐로 포장을 하여 충격을 방지하고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묻는 것을 예방합니다.





외형에 있어서도 산듯하면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멋스러움이 묻어나는군요.  무독성 친환경 국산도료 사용과 국산 섀시, 국산 부품을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두고 싶네요.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을 찾아 보기 힘든 상황에서 반갑지 않을 수 없네요.

코아엔에스아이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은  정격 출력 500W의 ATX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그린 IC회로를 채용하여 대기전력이 1W로 전기절감 효과가 있으며 120mm 팬 보다 큰 140mm 팬을 채용하여 보다 확실한 쿨링 효과를 자랑합니다.
커넥터의 종류와 갯수를 살펴보면 메인전원 커넥터 : 20핀+4핀, ATX 12V 4핀 커넥터 : 2개,  PCI-E 커넥터 : 2개, ODD/HDD 커넥터 : 5개,  SATA 커넥터 : 4개,  FDD 커넥터 : 1개를 제공합니다.
케이블을 리폼 처리하여 깔끔하고 멋스럽기까지 하네요.^^




튼실한 국산 섀시와 국산도료를 사용한 무독성, 친환경 파워서플라이로 측면에 위 사진에서 보는 것 같이 꽃무늬 스타일을 적용하여 멋스러움을 살렸습니다.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 파워서플라이 바닥면을  멋지게 디자인된 제품에 대한 스펙이 적힌 커다랗고 둥근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각 전압에 대한 출력과 토탈 출력을 표시하고 있고 제품명과 주의사항, 제조사 등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벌집 구조를 벗어난 새로운 통풍 구조를 채용하였습니다. 이름하여 물결무늬 통풍구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Hi-POT와 ATE' 품질인증을 통과했다는 붉은색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그리고 다른 사진은 파워 ON/OFF 스위치와 전원 연결 커넥터, 110/220V 셀렉트 스위치가 위치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이 적힌 노란색 스티커를 보면 지정된 A/S센터 외에서 임의로 분해하거나 사용자 임의로 분해시 A/S가 불가하다는 내용입니다. 제조된 년월과 품질인증 통과 했음을 알 수 있는 스티커를 보면 제조년월은 2009년 5월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 파워서플라이에 140mm 대형 쿨링팬 채용하였습니다.  내부 온도에 쿨링팬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온도감지 센서회로를 채택하였습니다. JDDA SDF14023M12S모델의 저소음의 쿨링팬 채용으로 정숙하다는 것입니다. 가까이서 들으면 쿨링팬이도는 바람에 부딪혀 나는 소리는 들립니다.
쿨링팬 날개가 반투명의 시원스런 블루 색상으로 멋지군요.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 파워서플라이의 내부 모습으로 방열판이 먼저 눈에 들어오네요. 파워서플라이에 사용된 부품들이 기판에 튼튼하게 납땜이 되어 있고 깔끔한 모습입니다. 국산 부품 사용으로 내수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친환경 제품으로 환경보전에 앞장선 파워서플라이라 하겠습니다.




[캐패시터] 파워서플라이에 사용된 콘덴서는 세계적인 품질에도 뒤지지 않는 삼화 콘데서와 삼영전자 콘덴서가 사용됩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삼영(SAMYOUNG)전자의  200V 820㎌ 콘덴서 2개를 채택하였습니다.  고효율 캐패시터 사용으로 더욱 안정적인 동작과 고효율을 낼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EMI 필터] 안정적인 전류공급을 위한 EMI 필터는 리플현상을 최소화하고 고주파 노이즈를 게거하여 내부 부품 손상을 방지하고 PC 내부 주변기기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히트싱크(방열판)] 세계최초로 적용된 터빈형 방열판은 기존 방열판 위에 터빈형 블럭 총3개를 연결한 한쌍의 날개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갈기 부분이 지그재그 구조로 공기흐름이 일직선일때보다 더욱 좋은 냉각효율을 보여주며, 일반방열판이 아닌 터빈형 방열판에서만 지그재그 구조가 효율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 방열판 위에 3개의 터빈형 블럭을 올려 높이가 길이가 길어진 터빈형 방열판은 열 전도시간이 일반 방열판보다 길기 때문에 쉽게 발열되지 않고 오래도록 차가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내부 공기가 일직석으로 통과하기 보단 방열판과 접촉 면적과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가져 내부를 충분히 식히고 140mm 팬으로 배출되는 구조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스위칭 트랜스] 3개의 스위칭 트랜스를 통하여 각각 +3.3V, +5V, +12V 전압의 출력을 담당하고, 입력부 전류를 안정적으로 출력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이즈 필터]  2중으로 구성된 'EEL-25'라인필터는 입력 전압의 노이즈를 2번 더 걸러주게 되어 EMI필터와 더불어 총 3중으로 입력전압의 노이즈를 걸러주게 됩니다.



[접지] 내부 과전류로 인한 파워 및 PC 부품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 장치로 퓨즈와 접지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퓨즈] 갑작스런 과전압 또는 과출력 같은 잘못된 입력전압의 충격으로 부터 부품을 보호하고 내부 접지 설계로 PC의 오동작 및 갑작스런 누전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출력부]  깔끔하게 정리된 출력부의 모습으로 듀얼로 분리된 DC 12V 출력은 100% 풀로드 상태에서도 CPU 및 VGA에 안정적인 전압을 공급합니다.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 파워서플라이는 모든 케이블을 리폼 처리하여 보기에도 좋고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손쉽게 선정리를 하여 PC 내부의 열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20핀+4핀 메인전원 커넥터 1개, CPU 8(4+4)핀 커넥터 1개,  PCI-E 6핀 커넥터  2개, IDE 커넥터 5개,  SATA 커넥터 4개,  FDD 커넥터 1개를 제공합니다.
IDE(1) + SATA(1) 케이블 2개, IDE(2) + SATA(1) 케이블 1개, IDE(1) + SATA(1) + FDD(1) 케이블 1개를 볼 수 있는데 IDE와  SATA 케이블을 따로 구분을 하는 것에 비해 둘을 복합적으로 사용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PCI-Express 커넥터는 주황색으로 리폼 처리되어 눈에 띠도록 했습니다. 6핀 커넥터 2개를 지원하여 그래픽카드 기술인 SLI 또는 크로스파이어와 같은 듀얼 그래픽카드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사양은 위 캡쳐 이미지와 같습니다. 원래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인텔 시스템도 있는데 메인보드의 센서 문제로 AMD 사양으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소비전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하드웨어 장비가 있으면 좋겠는데 가지고 있지 않아 'Everest' 소프트웨어를 통해 간단하게 보여주고 끝내고자 합니다. 그저 참고 정도로 보아 주었으면 합니다.

[시스템 사양]
 - CPU: AMD Athlon 64 X2 브리즈번 4800+
 - 메인보드: 유니텍 TF7025 DVI
 - 메모리: 디직스 DDR2 512MB 4개 (합계 2GB)
 - 그래픽: 앱솔루트 nVidaia GeForce 9800GT 512MB
 - 하드디스크: Hitachi SATA II 320GB와 500GB, WD SATA II 320GB와 2TB
 - 파워서플라이: 코아엔에스아이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IC






EVEREST 소프트웨어를 통해 각 전압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메인보드 센서에 의한 소프트웨어 측정은 오차가 있기에 그저 참고 정도로 보아 주세요.

컴퓨터를 부팅한 상태에서 측정한 것이 아이들 상태이고, 풀로드 상태는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에버레스트 프로그램에서 CPU/FPU/Cache/Memory/Hard Disk에 부하를 준 상태지만 좀더 짜내기 위해 3D Benchmark 프로그램도 돌린 상태에서 측정한 것입니다. 점선을 기준으로 앞쪽아 아이들상태, 뒷쪽이 풀로드상태 입니다.

+3.3V, +5V는 그래프 파형을 보면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12V는 풀로드 상태에서 그래프 파형의 변화가 있는데,12V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전압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2V의 경우 아이들 상태의 평균 전압이 11.97V이지만 풀로드 상태에서 평균 전압은 11.93V로 0.04V의 차이를 보여주네요.

소프트웨어에 의한 측정을 가지고 안정적이다는 결론을 내리기는 무리가 있지만 다른 파워서플라이를 이런 식으로 측정했을 때 보다 비슷하거나 우위에 있습니다.




이제 코아엔에스아이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IC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마무리를 하고자 합니다.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IC 파워서플라이는 그린IT 시대에 발맞춰 친환경 무독성 국산도료를 사용하고 내구성이 강한 섀시와 국산 부품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RoHS 친환경 인증은 기본이고 그린IC회로를 적용해 대기전력을 1W로 낮추어 대기시간에 버려지는 에너지비용을 줄여 전기세 절감과 절전형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지구환경 보전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디자인에 있어서도 꽃무늬 스타일의 산듯함으로 세련되고 멋스럽다는 것이죠. 140mm 대형 쿨링팬은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팬의 속도를 조절하고, 터빈형 블럭 총3개를 연결한 한쌍을 방열판 위에 얹어 냉각 성능을 높였습니다.
약간의 불편한 점은 있을지 모르지만 그렇다할 단점은 모르겠네요. 천궁 설빙화 50000 그린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각 커넥터가 한 케이블에 혼합되어 있는데  하드디스크 3개 이상부터 사용시에 불편할 수 있다는 것이죠.
사용중에 혹시 고장이 난다면 무상 A/S기간 3년에 무상 A/S 기간 2년으로 총 5년을 보증하고 있어 믿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모든 케이블을 리폼 처리를 하여 깔끔하고 보기에 좋고, EK 안정인증 코드를 보면 케이블이 굵고 튼튼한데 작은 것에도 신경을 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작성자: 도시사랑
이메일: greenjasmin@naver.com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