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성능 테스트 사용된 시스템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Windows Vista 64bit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메모리가 2GB도 Vista를 사용하기에 문제는 없지만 4GB가 였으면 보다 원할하게 사용할 수 있었을 것 같네요.

앱솔루트코리아 Axle GeForce 9800GT 512MB를 장착하고 부팅시에 화면이 출력되지 않아 고생좀 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용량이 부족하여 그런 것 같아 싶어 파워서플라이도 3개나 교환을 해보고, 제가 사용주인 AMD 시스템에 연결을 했는데 역시 부팅시에 아무것도 출력이 되지 않는 증상으로 부품을 떼었다 붙였다를 반복하는 일명 삽질을 하게게 되었죠.
DVI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는데 혹시나 해서 D-SUB 케이블 연결하니 출력이 잘 되더군요.
결론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현대멀티넷 W2030D 모니터가 제대로 입력신호를 받아 들이지 못해 발생을 하는 것 같더군요. 모니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리라 예상을 하지 못하였기에 DVI가 아닌 D-SUB 케이블을 연결하여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Windows Vista에서 체험 지수를 평가를 해보니 그래픽카드에서 최상위 5.9점을 획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ATI HD2600 Pro 그래픽카드가 5.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였는데 이제 프로세서가 가장 낮은 점수가 되었네요.^^

 

 

 

 

TechPowerUP GPU-Z 프로그램을 통해 앱솔루트코리아 Axle GeForce 9800GT 512MB 그래픽카드에 대한 정보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코어, 공정, 다이렉트엑스 지원, 쉐이더 프로세서 유닛 수, 메모리타입, 메모리 사이즈, 버스 인터페이스, 버스 대여폭, 코어 클럭, 메모리 클럭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지스포의 포스를 느낄 수 있을 프로그램을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성능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제공하는 지포스 파워 팩은 드라이버를 포함한 언리얼 토너먼트 3?PhysX Mod, 바다붐™ 미디어 컨버터 1.0, Warmonger 게임, 누리엔 데모, MKZ(Metal Knight Zero) 데모, Great Kulu - 기술 데모, Fluids - 기술 데모, Folding@home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시스템 요구사항은 GPU PhysX와 CUDA 가속을 위해서는 지포스 8시리즈 이상의 GPU가 요구됩니다. 또한 그래픽 드라이버가 PhysX와 CUDA를 지원해야 합니다. PhysX와 CUD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드라이버가 포함된 'GeForcce V178.13'을 설치해 주면 됩니다.

 

 

 

엔비디아의 새로운 기술인 PhysX과 CUDA에 대해 간단하게 정의를 내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PhysX: 별도의 물리연산 칩 없이 GPU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물리연산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 CUDA: CPU가 하는 연산을 더욱 빠른 성능으로 GPU를 이용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엔비디아의 PhysX를 통해 구현이 가능한 효과들은 어떠한 물체가 폭발할 시 발생하는 먼지나 연기 등을 표현해 주는 'Particles' 효과와 자연스러운 물의 흐름을 표현하는 Fluid 효과, 괴물의 부드러운 피부 질감을 나타낼 수 있는 'Soft Bodies', 그리고 사람의 수많은 관절을 표현할 수 있는 'Joints', 머리카락이나 옷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Cloth' 등이 있습니다.

 

 

 

[PhysX 물리엔진 효과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언리얼 토너먼트3' 게임]

 

지포스 파워팩에 포함된 언리얼 토너먼트3의 PhysX MOD를 설치하게 되면 PhysX 물리엔진을 경험할 수 있다는데 '언리얼 토너먼트3' 게임 풀 버전을 설치를 해야 사용할 수 있다는 문구가 뜨더군요. 풀 버전 제약으로 데모 버전을 설치를 햐여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데모 버전이라 PhysX Mod Map이 제공되는 맵을 사용할 수 없어 제대로 실행을 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네요. 풀 버전을 설치하게 되면 GPU로 가속되는 PhysX 물리엔진 효과를 경험해 볼 수 있으리라 봅니다.
아직 PhysX를 적용한 게임들이 많지는 않지만 점점 그 수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 하겠습니다.

필자의 모니터가 20.1인치로 1680X1050 사이즈를 지원을 하는데 언리얼토너먼트3 데모를 1600X1200 사이즈에서 모니터 지원되는 범위를 초과하여 실행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네요. 1600X900 사이즈에서 딜레이 없이 고화질의 그래픽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PhysX 기술을 보여주기 위한 물의 흐름을 표현하는 Fluid 데모]
 

PhysX 기술 'Fluids' 데모의 주 목적은 SPH(Smooth Particle Hydrodynamics: 부드러운 입자 유체역학)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PhysX 기술 적용으로 보다 물의 흐름을 보다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을 해주는 데모 시뮬레이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Nvidia 제어판을 열어 PhysX 구성 설정에서 PhysX GPU 가속에 대한 부분은 활성화/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데 엔비디아 파워팩중에 하나인 누리엔(Nurien) 데모 프로그램을 통해 PhysX GPU 가속을 활성화 되었을 때와 그러지 않았을 때의 어느 정도 성능 차이가 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누리엔(Nurien) 데모 프로그램을 통해서 옷과 사람의 머리카락의 움직임을 사실과 같이 표현하는 Cloth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대에서 여성이 워킹과 춤을 추는 등의 행동을 하는데 그에 따라 변화하는 치마의 펄럭임이나 머리카락 등의 움직임 등이 사실적으로 표현해 주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PhysX GPU 가속을 비활성화]

 

 

[ PhysX GPU 가속을 활성화]

 

 

누리엔(Nurien) 데모 프로그램을 통해 PhysX GPU 가속을 활성화 했을 때와 비활성화 했을 때의 최대, 최소, 평균 FPS 값을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측정한 결과 평균 FPS(Frames Per Second) 값을 보면 PhysX GPU 가속을 비활성화하게 되면 FPS값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hysX GPU 가속을 설정하게 되면 그러지 않았을 때 보다 3배 빠른 FPS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KZ(Metal Knight Zero) 데모 - 자체 FPS 벤치마크]
 

엔비디아 파워팩 중에 하나인 MKZ(Metal Knight Zero) 데모 루프는 발포 및 폭발을 위한 입자 물리, 의상 시뮬레이션, 파괴 가능한 물체 및 강체, 연체 그리고 유체 입자간의 상호 작용 등 다양한 엔비디아 PhysX 기술을 체감할 수 있는 데모 프로그램입니다.

 

데모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1920x1200사이즈와 1280X1024사이즈의 실행 파일이 생기는데 모니터 지원 문제로 1920x1200 사이즈 실행은 할 수 없었습니다. 테스트는 1280X1024사이즈를 실행한 벤치마크 테스트 모습입니다.
MKZ(Metal Knight Zero) 데모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위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로세서, 그래픽카드, PhysX Mode 등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보여 주고 현재/최대/최소/평균 FPS값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폭발하는 장면에서는 FPS값이 떨어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만큼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가 많다는 것이죠.

 

 

 

[엔비디아 파워팩 중에 하나인 'Warmonger' 게임 플레이]
 
'Warmonger' 게임은 엔비디아 PhysX 기술을 사용해 과거 슈팅 게임의 정적인 플레이를 뛰어넘는 새로운 게임의 세계를 보여줍니다. 새로운 강체 기술과 게임 환경의 순차적 파괴를 통해 정말 놀랍고 사람들의 생각과 플레이 방식을 바꿀 수 있는 다이내믹한 콘텐츠 생성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해서 벽, 바닥, 또는 전체 건물을 파괴하거나 기존의 길을 없앨 수도 있습니다. Warmonger 에서 이는 단순한 시각적 효과를 넘어서 전술적인 무기입니다.<엔비디아 사이트 설명>
 

Warmonger 게임을 비디오 옵션에서 최대로 하고, 화면 사이즈는 1680X1050에서 실제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모니터가 20.1인치로 1680X1050 사이즈 이상을 지원하지 못하기에 1920X1200 이상의 사이즈에서 테스트는 할 수 없는게 아쉽더군요. 풀 옵션에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최대 사이즈로 플레이 했을 경우 그래픽이 끊기거나 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화려한 그래픽으로 펄럭이는 천막의 흔들림이나 천막을 총으로 쏘았을 때 찟어지는 모습은 보다 사실적으로 묘사가 된 듯 하더군요. 그리고 판자를 총으로 쏘았을 때의 부서지는 모습과 폭파되는 모습 등이 보다 사질적이이라 하겠습니다.

 

 

 

 

 
운영체제 Vista 64bit를 사용하고 있는데 Lost Planet 데모 게임을 통해 DirectX 9과 DirectX 10에서의 성능을 비교를 해볼려고 두 가지 모드의 게임을 설치를 했습니다. DirectX 10에서 설치와 실행은 잘 되는데 실제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모니터 문제인지 운영체제 지원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모니터에 화면을 뿌려주지 못해 테스트를 진행하자 못했네요.
아쉬움을 뒤로 하고 DirectX 9 기반에서 화면사이즈만 달리하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Lost Planet 게임의 PC Settings 부분으로 들어가면 비디오/오디오 옵션을 조정할 수 있는데 FPS View, Anti-alias, HDR 등을 최대로 하고 화면 사이즈만 달리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024X768X64bit / DirectX 9.0c 에서의 성능 테스트]

 

 

[1600X1200X64bit / DirectX 9.0c 에서의 성능 테스트]

 

 

1600X1200 화면 사이즈에 풀옵션을 주고 성능 테스트 진행과 실제 데모 게임을 플레이를 해 보았는데 끊김 없는 플레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1600X1200에서 평균 FPS값을 보면 29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Devil May Cry 4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따로 있어 이 것으로 성능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게임 설정에서 화면 사이즈는 1600X1000에 MsAA를 C16X 최대로 주고 다른 옵션들도 최대로 설정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600X1000 화면 사이즈에 풀 옵션을 주고 'DirectX 9.0C, 32bit' 모드와 'DirectX 10.0, 32bit' 모드 두 가지를 테스트 하여 보았습니다.

[DirectX 9.0C, 1600X1000X32bit 벤치마크 테스트]

 

 

[DirectX 9.0C, 1600X1000X32bit 벤치마크 테스트]

 

 

같은 조건에서 DirectX 9.0과 DirectX 10.0 기반에서 'Devil May Cry 4'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을 하여 보았는데 DirectX 10.0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 주네요. 처음으로 이런 테스트를 해보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DirectX 10.0에서 성능이 우수할 줄 알았는데 결과는 그렇지 못하네요.
4개의 Scene으로 테스트가 진행이 되고 Scene에 대한 FPS 결과 값을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그래프를 비교하여 DirectX 10.0에서 성능이 떨어진 것을 알 수 있으며 랭크도 B등급으로 DirectX 9.0이 랭크가 A인 것에 비해 등급이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Call Of Duty 4 게임 설정에서 화면 사이즈 1600X1200에 안티 앨리어싱 최대값이 4를 주고 다른 옵션들도 최대로 설정한 상태에서 플레이를 해보았는데 끊김 없는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던 ATI HD2600 Pro에서는 이렇게 옵션이 지원이 되지 않을 뿐 더러 설정을 최대로 하게 될 경우 끊기는 현상이 있는데 역시 앱솔루트코리아 'Axle GeForce 9800GT 512MB' 그래픽카드 그 값어치를 하네요.^^
게임 그래픽이 기존 사용하던 저렴한 그래픽카드에서 느끼지 못한 디테일한 세부 묘사와 높은 그래픽 화질로 게임을 몰두하기 좋고 화질이 좋다보니 할 맛이 나더군요.

 

 

 

원래는 Crysis 게임을 'Crysis Benchmark Tool'을 이용하여 3번 정도 루프를 돌려 최소/최대/평균 FPS값을 자동으로 테스트하도록 하려고 했는데 뭐가 문제인지 실제 게임을 플레이를 해야 하더군요.
운영체제가 Vista 64bit라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이전에는 'Crysis Benchmark Tool' 프로그램으로 테스트하게 되면 자동으로 테스트를 하고 결과값을 보여주었는데 얇은 지식으로 뭐가 문제인지 알 수 없어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만족해야 했습니다.

바로 위 화면을 보게 되면 게임 진행시 계속적인 FPS 값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폭파 장면이나 움직이 많은 화면은 FPS 값이 떨어지지만 1680X1050 화면에서 안티 앨리어싱을 2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높음으로 설정하여 게임을 플레이 하여 보았는데 끊기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안티 앨리어싱을 4로 주고 역시 나머지 옵션들은 높음으로 두고 플레이를 하게 되면 빠르게 움직이거나 다양한 복잡한 그래픽이 많은 화면에서는 끊기는 현상이 있고, 안티 앨리어싱 8을 설정하게 역시 나머지는 동일한 조건으로 플레이를 하게 되면 전반적으 계속 플레이 하기 힘들 정도로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역시 Crysis 게임이 다른 게임보다 고사양의 그래픽을 요구하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Vista 64bit 운영체제에 DirectX 10 기반의 32bit 모드로 게임이 실행 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ATI HD2600 Pro에서 엄두도 못내었을 1680X1050사이즈에서 다른 옵션은 높음으로 주고 안티 앨리어싱을 2를 주고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역시나 고사양의 그래픽카드가 주는 즐거움이 크더군요. 확연하게 그래픽 화질이 우수하고 디테일한 세부 묘사가 되어 플레이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앱솔루트코리아 'Axle GeForce 9800GT 512MB' 그래픽카드에 대한 성능 테스트는 이 것으로 마칩니다.

 

 

 

 

끝으로 '3DMark Vantage'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성능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사용소감으로 마무리를 지으려 합니다.

 

[옵션에서 프리셋 설정을 'Performance'를 선택- 화면 사이즈: 1280X1024]
 
[옵션에서 프리셋 설정을 'High'를 선택- 화면 사이즈: 1680X1050]

 

 

'Performance' 설정에서 3DMark 스코어는 6336점, GPU 스코어 5074점,CPU 스코어 24943점을 획득하였고 'High' 설정에서 3DMark 스코어는 3764점, GPU 스코어 3272점,CPU 스코어 25561점을 획득하였습니다.
High 설정에서 3DMark 스코어가 절반 정도로 하락했을을 알 수 있고 CPU의 점수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 프로세서 보다는 그래픽 코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시사를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전에 HD2600 Pro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보니 앱솔루트코리아 'Axle GeForce 9800GT 512MB' 그래픽카드 성능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거의 않던 제가 테스트를 하려고 여러 게임들을 접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있었네요. Call of Duty4는 처음부터 끝까지 미션을 클리어 하기까지 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더욱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려는 이유가 보다 디테일 세부 묘사와 넓은 화면에서 끊김없이 고화질의 그래픽 게임을 즐기려하는데 있겠죠. 저 역시 앱솔루트코리아 'Axle GeForce 9800GT 512MB'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서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고사양의 비싼 그래픽카드가 아니라 가격도 적당하면서 재 성능을 내는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 되네요.

 

엔비다아의 GPU PhysX와 CUDA 가속을 위해서는 지포스 8시리즈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보다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벤치마크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CUDA에 대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하지 않았지만 동영상 변환에 있어 보다 빠른 시간에 변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상을 변환하는 사용자에게 그만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라 하겠습니다.
PhysX 물리엔진과 같이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에게 보다 현실감 넘치는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PhysX 물리엔진을 사용한 게임들이 많이 제작이 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PhysX 물리엔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를 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고, 게임 개발자들에게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다.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전기세에 대한 부담과 발열은 현재로서는 안고 가야할 상황인데 향후에는 프로세서 처럼 성능은 향상되지만 저전력에 저발열 그래픽카드들이 출시되기는 기대를 하면서앱솔루트코리아 'Axle GeForce 9800GT 512MB' 그래픽카드에 필드테스트를 마칩니다.[끝]

 

 

 

도시사랑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