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컴퓨터 저장장치로 오랫동안 널리 사랑 받아온 제품이 있다면 하드디스크일 것이다.
한계에 이른 것 같으면서도 지속적인 성능과 용량 등이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3.5인치라는 크기의 변화는 없이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2테라바이트라는 어마어마한 용량을 가진 하드디스크가 출시되었다.
용량 증가에 발목을 붙잡았던 종방향 자기기록 방식 대신에 수직 자기기록 방식의 기술이 개발되면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런 기술 개발로 장당 플래터 밀도를 향상 시켜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내놓을 수 있었던 것이다.

지금 새로운 저장장치인 SSD(Solid State Drive) 출현으로 하드디스크도 경쟁을 하게되었다는 것이다.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저장장치인 SSD는 PCB 기판에 플래시 메모리를 얹은 구조라 하드디스크와 같이 구동부가 필요 없어 보다 적은 전력 소모와 낮은 발열, 그리고 높은 신뢰성 등의
이점을 선보이며 막강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전에 비해 가격도 낮아지고 SSD를 출시하는 업체도 증가하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용량 대비 높은 가격이 발목을 붙잡고 있다.
SSD에 비해 읽기/쓰기 성능은 좀 떨어질지 모르지만 가격 대비 저장 용량을 따지자면 하드디스크를 따라오지 못한다는 것이다.
웨스턴디지탈에서 업계 최초로 2TB(테라바이트) 용량의 WD20EAD 모델을 선보인 것이다. 2TB 용량의 SSD를 만든다면 가격은 생각하고 싶지도 않다.

WD Caviar Green Series에 속하는 WD20EAD 모델은 발열이 적고 조용하며 환경 친화적이다는 것이다.

 

업계 최초 2TB 용량의 WD20EAD 모델은 어떻게 생겼으며 특징과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1. WD Caviar Green 2TB 외형 살펴보기
 

2TB 용량의 하드디스크라고 해서 포장이나 크기가 달라지지는 않고 다른 하드디스크와 다르지 않다. 정전기 방지 비닐에 하드디스크가 포장되어 있는 모습이다. 아무래도 다량의 하드디스크를 큰 박스에 포장해서 판매하는 형태라 그렇지 않을까 싶다. 웨스턴디지털 홈페이지에 가보면 이 하드디스크에 대한 제품 사진을 보면 그린 색상의 예쁜 박스가 있던데 예쁜 박스에 포장된 하드디스크를 구입해 본적이 없었던 것 같다.^^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 스펙

 
제품명(모델명) WD Caviar Green 2TB (WD20EADS)
제조사 WesternDigital
인터페이스(전송률) Serial ATA II (3Gb/s)
용량 2TB
플래터/헤드 4/8
분당 회전속도 5400RPM to 7,200RPM
버퍼 메모리 32MB
데이타 기록방식 PMR(Perpendicular Magnetic Recording)
소모 전력 읽기/쓰기: 6.0 Watts
유휴 모드: 3.7 Watts
대기 모드: 0.80 Watts
수면 모드: 0.80 Watts
동작 소음 유휴 모드: 25 dBA (average)
탐색 모드 0: 29 dBA (average)
탐색 모드 3: 26 dBA (average)
무게 0.73 Kg
보증기간 3년
   
50만원 (2009년 3월 26일 다나와 최저가)
문의 웨스턴디지탈(http://www.wdc.com/kr)

앞에서 언급했듯이 WD20EADS 모델은 제품군 중 그린 파워 기술이 적용된 저소음 및 저발열 특성을 가진 환경 친화적인 'WD 캐비어 그린' 시리즈에 속한다.
RPM의 경우 5400~7200rpm 사이의 속도로 가변적이다는 것이다. 무게는 0.73Kg으로 손으로 들어 보았을 때 묵직한 편으로 플래터 4장이 들어가 좀더 묵직함을 느낄수 있었다.
현재 다나와 최저가를 살펴보니 50만원에 판매가 되고 있었는데 가격이 비싼 것은 사실이다.

 

 

다른 하드디스크들과 외형적인 면을 비교해 봐도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웨스턴디지탈은 3.5인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 제품군을 특성에 따라 3가지 색상 '블루(Blue)', '그린(Green)', '블랙(Black)'으로 구분을 했다.
BGB(Blue, Green, Black) 제품군은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대표하는 '블루' 제품군, 저소음 및 저발열의 환경 친화적인 '그린' 제품군,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블랙' 제품군으로 나뉘어지며, 복잡한 라인업
구분을 '컬러' 시리즈로 단순화시켜 제품의 라벨 색깔만 보고도 구매자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하도록 했다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일 것이다.

 

 

그린 제품군에 속하는 모델명 'WD20EADS' 하드디스크의 정보가 담긴 레이블을 보면 그린 색상으로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TB 용량임을 굵게 표시되어 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3개(640/500/320GB)의 하드디스크를 합친 용량보다 크다.
레이블에는 제조사, 용량, 전송방식, 캐시 메모리, 모델명, 점퍼설정, 시리얼, 전압 등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고 있다. A/S에 있어서 아치바코리아가 담당하고 있음을 상단에 붙은 스티커를 통해 알 수 있다.

 

 

측면을 촬영한 모습으로 역시 크게 다른 점은 없다.
케이스에 장착하기 위한 나사 구멍과 내부 공기압 밸런스를 위한 은색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는데 움푹 들어가는 구조로 탈부착시 훼손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WD20EADS 하드디스크는 3Gb/s의 대역폭의 Serial-ATA II 인터페이스를 지원을 한다.
왼쪽의 8핀은 SATA II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메인보드와의 호환을 위한 점퍼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 옆으로 데이터 단자와 전원 단자가 위치하고 있다. 80핀 IDE 케이블에 비하면 여러모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본 제품의 PCB기판부를 보면 뭔가 다른 점이 있다. 보통은 콘트롤러나 버퍼메모리와 같은 칩들이 장착된 부분이 밖으로 보이도록 되어 있지만 본 제품의 경우 PCB 기판을 뒤집어 놓아 외부의 간섭을 피하고 외관적으로도 깔끔해 보인다는 것이다.
안쪽에는 스펀지 패드를 채용하여 혹시 모를 쇼트를 방지하고 있다.
일반 사용자가 테스트를 위해 기판을 분리하기는 그렇고 다른 기사에 분해된 모습을 보니 주 컨트롤러는 Marvell 사의 88i8945 칩셋이고, 헤드의 보이스 코일 모터와 스핀들 모터 제어를 위한 전용 칩셋으로 STMicro사 L7251 3.1 모델이 장착되어 있으며 버퍼메모리는 삼성전자 제조의 32MB 크기 SDRA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에 대한 외형적인 모습과 특징은 이것으로 마치고 다음은 어떤 기술들이 적용되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2. WD Caviar Green 2TB 적용된 기술들
 

WD Caviar Green 2TB 적용된 기술들에 대한 자료는 웨스턴디지탈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들입니다.

WD 캐이버 그린 시리즈는 신뢰성 있는 안정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많은 기술을 담았는데 전원 소비량 감소를 위한 IntelliSeek, NoTouch, IntelliPower 기술과 저발열 및 저소음의 GreenPower 기술, NoTouch 램프 로드 기술, 수직 자기기록 기술(PMR)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 되었다.

 

하드디스크의 구조는 제조사 마다 거의 차이가 없고 어떤 기술을 적용했느냐의 차이가 있다 할 수 있겠네요. 하드디스크의 구조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면 끝도 없겠지만 간단하게 위 이미지와 같은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WD Caviar Green 2TB는 500GB 디스크 4장으로 구성하여 총 2TB 용량을 가진 하드디스크입니다.
WD는 WD의 IntelliSeek™, NoTouch™, IntelliPower™ 기술을 결합하여 표준 데스크탑 드라이브에 비해 전력을 최고 40퍼센트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IntelliPower - 전력을 절약하고 뛰어난 성능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도록 캐싱 알고리즘, 전송률 및 회전 속도가 미세한 균형을 이루어 설계되었습니다.

  

GreenPower - 절전기능이 기본 속성으로 탑재된 WD의 GreenPower 드라이브는 놀라운 절전 기능, 뛰어난 저발열, 저소음 작동성 및 견고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IntelliSeek - 최적의 데이터 탐색 속도를 계산하여 전력 소비, 소음 및 진동 수준을 낮춥니다.

# IntelliSeek 플래시 데모 - http://www.wdc.com/kr/flash/index.asp?family=wdfCaviarGreen_SATA32

IntelliSeek 기술 사용, 액츄에이터의 움직임이 제어되어 다음 정보를 읽고 쓰는 시점에 맞춰 헤드가 섹터에 도달합니다. 이 부드러운 작동을 통해 전력 사용 및 진동을 줄여줍니다.

 

 

NoTouch 램프 로드 기술 - 레코딩 헤드가 디스크 매체를 건드리지 않아 레코딩 헤드와 매체의 마모를 상당히 줄여줄 뿐 아니라 드라이브 보호 기능을 높여줍니다.

 

Low power spin-up 기술 - WD 캐비어 그란 하드디스크는 시동시 전력을 적게 소모하기 때문에 부팅할 때 갑자기 소모 전력이 높아지는 피크 로드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Data Ligeguard 기술 - 이 기술은 충격 방지, 환경 보호 시스쳄 그리고 실시간 임베디드 오류감지 및 수정 기능을 비롯한 특별한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하드디스크의 오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자동으로 발견 및 격리하고 수정하는 기술입니다.

 

 

ShockGuard 기술 - 이 기술은 하드디스크가 작동중일 때 흔들리거나 부딪힐 경우 하드디스크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수직 자기 기록 방식(PMR) 기술 - PMR은 Perpendicular Magnetic Recording의 약자로 수직 자기기록 방식 기술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수평으로 기록하던 기록방식으로 수식으로 기록함으로써 더욱 향상된 영역 밀집도를 높인 것입니다.


 

웨스턴디지탈의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WD 캐비어 그린 시리즈는 일반 데스크탑 하드보다 전력소비량을 40% 이상 줄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1년간 캐비아 그린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자동차가 3일 동안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발열이 적고 조용하며 환경 친화적인 하드디스크가 WD Caviar Green Series 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WD Caviar Green Series에 적용된 기술을 살펴 보았습니다.

 

 

 

3. WD Caviar Green 2TB 성능 테스트
 

웨스턴디지탈에서 출시한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에 대해 벤치마크툴을 이용하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자사의 640GB 하드디스크와 히다찌 500GB 하드디스에 대한 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 테스트 시스템 구성
 WD Caviar Green 2TB 테스트 시스템 사양
프로세서
 Intel Pentieum DualCore E2200
메인보드
 SOYO OC01-P35-GR
메모리
 디직스 PC2 6400 512MB 4개 (2GB)
그래픽카드
 유니텍 ATI Radeon HD3650
하드디스크
 WD Caviar Green 2TB (WD20EADS)
 WD 640GB (WD6400AAKS)
 HITACHI Deskstar P7K500 500GB
 HITACHI Deskstar 7K1000.B 320GB
파워서플라이
 GMC 플래니늄 파워 SY-500A Dual
운영체제
 Windows Vista 64bit

 

  

▶ Everest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한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 정보

EVEREST를 통해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 정보를 살펴보면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SATA II 인터페이스 방식을 사용하고 버퍼 메모리는 32MB이고 포맷전 용량이 1,907,729MB이고 모델명, 파라미터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WD Caviar Green 2TB 사용하는 컴퓨터에 연결하면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만 포맷이 되지 않았기에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사용하려면 포맷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1,863GB 정도의 용량을 보이는데 제조사에서 1000Kbyte 1MB로 표시하다 보니 1024Kbyte로 계산을 하게 되면 용량이 적게 표시가 된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그 격차도 커져만 간다.ㅜㅜ
제조사들은 실제 사용 용량을 표기를 해주었으면 좋겠다.

 

 

부팅 과정에서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 사양에서 살펴보았듯이 WD 2TB, WD 640GB, HITACHI 500GB, HITACHI 320GB 하드디스크를 HD Tach, HD Tune Pro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그 성능을 비교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비교할 하드디스크는 데이터가 들어 있는 관계로 모두 읽기에 대한 성능을 비교하였습니다.

 

 

§ HD Tune Pro 3.10 Benchmark Test
 

▲ WD Caviar Green 2TB(WD20EADS) - 읽기 성능 테스트

 

▲ WD Caviar Green 2TB(WD20EADS) - 쓰기 성능 테스트

 

5400~7200rpm 사이의 속도로 가변적인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의 경우 읽기와 쓰기 성능에서 거의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다. 쓰기에서 아주 조금 느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WD 640GB (WD6400AAKS) - 읽기 성능 테스트

 

▲ HITACHI Deskstar P7K500 500GB - 읽기 성능 테스트

 

▲ HITACHI Deskstar 7K1000.B 320GB - 읽기 성능 테스트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를 포함한 4개의 하드디스크를 HD Tune Pro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비교 테스트하여 보았습니다.  HITACHI Deskstar 7K1000.B 320GB 제품이 전송률(Transfer Rate)에 평균 92.7MB/Sec로 가장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PM이 가변적이어서 그런지 전송률이 다른 하드디스크에 비해 그렇게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하네요.

 

Access Time은 수치가 낮을 수록 좋다. 4개의 하드디스크를 비교해 보면 HITACHI 하드디스크가 전반적으로 느리더군요.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 엑세스 타임을 보면 14.3ms로 자사의 WD 640GB에 비해 약간 느린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Burst Rate 수치는 클수록 좋다. 순간 최대 전송폭인 Burst Rate는 HITACHI 하드디스크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자사의 WD 640GB가 보다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 HD Tach RW 3.0.1.0 Benchmark Test
 

▲ WD Caviar Green 2TB(WD20EADS) - 읽기 성능 테스트

 

▲ WD 640GB (WD6400AAKS) - 읽기 성능 테스트

 

▲ HITACHI Deskstar P7K500 500GB - 읽기 성능 테스트

 

▲ HITACHI Deskstar 7K1000.B 320GB - 읽기 성능 테스트

 

HD Tach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도 HD Tune에서 테스트한 결과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D Tach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된 Burst Speed를 살펴보면 역시 HD Tune에서 테스트한 결과와 같은 모습이다.

 

 

§ EVEREST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한 HDD 온도 테스트
 

자사의 WD Caviar Green 2TB와 WD 640GB 하드디스크 온도를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WD 640GB에서 다용량의 파일을 WD Caviar Green 2TB로 카피하는 과정으로 20분 정도 진행한 상태로 EVEREST 프로그램을 통해 온도를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WD 640GB 제품에 비해 발열이 적음을 알 수 있습니다.

IntelliSeek, IntelliPower, GreenPower 기술 등을 소비 전력을 줄인다고 하는데 하드디스크의 전력 사용은 일반 유저가 테스트할 장비는 없기에 아쉬움이 있네요.


 

 

4. WD Caviar Green 2TB 마무리
 

필자는 WD 640GB, HITACHI 500GB, 320GB로 총 1460GB로 하나의 컴퓨터에 총 3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 하나의 용량보다 540GB가 적네요.^^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는 최초로 웨스턴디지탈에서 출시를 하였다는 것에 그 만큼 자부심과 기술에 있어 앞선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를 했듯이 저소음 및 저발열의 환경 친화적인 '그린' 제품군은 일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 보다 전력소비량을 40% 이상 줄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량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IDC센터 같은 곳에서 전력 소비량을 줄임으로 그 만큼 돈을 세이브 할 수 있겠죠.
640GB 용량의 하드디스크로 2TB를 구성하려면 적어도 3개는 장착해야 하는데 그 만큼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3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함으로 전력 소비도 많아지는 단점이 있는데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를 사용함으로 얻는 이익은 크다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의 경우 50만원 정도하는 가격은 초기 구입 비용이 많이 든 다는 것이 단점이라 하겠네요.


동일한 용량의 타사의 제품들과 비교해 테스트 했으면 좋았을 텐데 이런면에서 조금은 아쉽네요.
HITACHI Deskstar 7K1000.B 320GB의 경우 375MB 플래터 한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에 비해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는 500GB플래터 4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그 만큼 무거운데도 온도에 있어서 1~2℃정도의 차이를 보여 주더군요.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분당 회전속도가 5400RPM~7200RPM 사이로 자동 변환되면서 자료를 정확히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는 어려운 기술이 시시각각 발휘되는데, 헤드의 움직임이 없을 때는 5400RPM으로 회전하다가 데이터 처리량에 따라 속도를 점점 더 높이고, 처리량이 훨씬 많아져 헤드의 움직임이 최대에 달한다면 이때는 7200RPM으로 회전 시키게 됩니다.
성능에 있어서는 RPM이 가변적이어서 그런지 다른 하드디스크에 비해 약간 떨어지는 모습을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SSD가 빠른 성능과 조금씩 가격이 하락이 되면서 HDD 시장을 야금야금 파고들고 있는데 현재는 용량 대비 가격으로 하드디스크가 승부를 하고 있지 않나 생각이 되네요.

2TB 용량에 무엇을 채울지 고민이 되는군요. 1GB 동영상 파일로 채울 경우 2,000개를 저장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용량이네요.
대용량의 백업용 스토리지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WD Caviar Green 2TB 하드디스크가 WD의 다양한 기술로 저전력, 저발열 그리고 환경까지 생각하여 사용자의 마음을 잡기에 충분하리라 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조금은 테스트가 늦어졌네요. 이상으로 WD Caviar Green 2TB 체험단 사용기를 이 것으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