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Wiress N 규격의 제품들은 이젠 완전히 대세가 되어 버린지 오래 되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합리적이고 대중적인 제품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많은 유저들이 선택을 하고 있다. Wiress G 규격의 제품은 서서히 그 자리를 내어주며 N규격의 제품에게 그 자릴 내주고 있다. 보다 빠른 무선 속도를 원하는 유저들이라면 N 규격의 제품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하겠다.
유선 광랜 같은 속도로 무선 속도를 즐기고 싶다면 Wiress N 제품이 그 대안이라 하겠다.^^

이번에 소개할 무선랜카드는 (주)블레스정보통신에서 출시한 'ZIO 1550NU' 제품이다.  USB 타입의 ZIO 1550NU 무선랜카드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등 USB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PCI 타입의 랜카드 보다는 장착에 있어 쉽다.
크래들이 포함되어 있어 데스크탑 USB포트 장착시에 좀 불편할 수 있는 점을 해결하고, 크래들에 장착함으로써 위치 선정에 있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ZIO 1550NU 무선랜카드 박스 디자인은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이다. IEEE 802.11n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랜카드로 최고 150Mbps 링크 속도를 구현한다. 박스 우측상단에 '1T1R(1Transfer 1Receve)'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 주고 받는 것이 다중전송 방식이 아닌 싱글전송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품질보증은 2년을 제공하고, 크래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스 뒷면을 보면 ZIO 1550NU 무선랜카드에 대한 특징과 스펙, 회사에 대한 정보 등을 볼 수 있다.
특징으로는 고성능 SMA Type 외장형 안테나, 초고속 USB2.0, 고속 150Mbps 무선 연결, 초슬림 미니 사이즈, 소프트 AP 기능, WPS 버튼으로 강력한 보한 체계로 자동 연결 등을 볼 수 있다.

제품에 대한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표준: IEEE802.11b/g/n, IEEE802.11i, IEEE802.11x
- 인터페이스: 표준 USB2.0
- 주파수 대역: 2.412~2.4835GHz (ISM 대역)
- MIMO: 1 송신 / 1 수신 (1T1R)
- 데이터 전송속도: 150/ 54/ 48/ 36/ 24/18/ 12/ 11/ 9/ 6/ 5.5 /2 /1Mbps
                          Auto Rate Sensing
- 변조방식: 11n : OFDM, 11g : OFDM , 11b : DSSS
- 보안: 64/128-bit WEP, WPA, WPA-PSK(TKIP, AES) and IEEE802.1x, WPA2, WPS
- 전송출력: 11n:13dBm / 11g:14dBm / 11b:18dBm
- 드라이버: Windows XP, 2003, WinX64, Vista, 7 / CE / Linux 지원
- LED: LNK/ACT
- 버튼: WPS 버튼 내장
- 안테나: SMA 타입 외장형 Dipole 안테나
- 크기: 49.5mm(L) x 25.5mm(W) x 10.3mm(H)
- 전원: 3.3V Bus powered
- 동작온도-습도: 0℃~50℃, 10%~85%(Non-Condensing)
- 보관온도-습도: -20℃~70℃, 5%~90%(Non-Condensing)
고객지원은 1588-1696, 본사 02-715-7517이며 웹사이트 주소 www.izio.kr 접속하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ZIO 1550NU 무선랜카드 구성물을 살펴보면 빠른 설치 설명서, 유틸리티 CD, ZIO 1550NU 본체, 2dBi 디폴 SMA Tyep 안테나, 크래들로 이루어져 있다.




ZIO 1550NU 무선랜카드는 49.5mm(L) x 25.5mm(W) x 10.3mm(H) 앙증맞은 사이즈이다. 좀더 수신거리를 좋게하기 위해 외장 안테나를 장착할 수 있도록 했다. ZIO 1550NU 무선랜카드를 USB포트에 장착하면 LINK/ACT LED에 녹색불이 들어오는데 데이터 흐름에 따라 깜박이게 된다.
WPS 버튼은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로 WPS버튼을 한번 누름으로 쉽고 빠르게 자동으로 보안 모드로 연결된다.

블랙 하이그로시 디자인의 ZIO 1550NU 무선랜카드는 깔끔한 외형으로 작고 아담한 사이즈로 휴대에 있어서 좋다.
본체 뒷면에는 간단한 제품 스펙 정보가 인쇄된 라벨이 붙어 있다.



사진과 같이 캡을 분리하면 USB단자를 볼 수 있다. 컴퓨터 USB2.0 포트에 장착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캡이 분실 염려가 있으니 잃어 버리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한다.



ZIO 1550NU 무선랜카드는 위 사진과 같은 크래들을 제공하고 있다. 데스크탑 백패널부 USB장착할 경우 USB 제품간의 간섭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때 크래들을 사용하면 좋다. 책상 위에 크래들을 놓고 사용하면 ZIO 1550NU 무선랜카드 장착 및 분리가 편리하겠다. 크래들 위치를 달리함으로써 좀더 수신이 좋은 위치에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크래들 바닥면에는 흰색의 고무패드가 부닥되어 있는데 바닥으로 부터 미끄러지지 않도록하는 한다.


크래들에 ZIO 1550NU 무선랜카드를 장착한 모습으로 서로 조화롭게 잘 어울리는 모습이다.


노트북에 연결한 모습으로 블랙 하이그로시 ZIO 1550NU 무선랜카드가 잘 어울린다.
LINK/ACT LED에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녹색불이 들어오며 데이터 흐름에 따라 녹색불이 깜박이게 되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제공하는 유틸리티 CD를 넣고 ZIO 1550NU 유틸리티를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11n USB Wireless LAN Utility를 설치하게 되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ipTIME N704M 유무선공유기를 설정해 주었다. 1m 반경안에 있기에 신호 강도와 연결 품질은 최상인 것을 볼 수 있다.


11n USB Wireless LAN Utility에서 고급 탭 메뉴 화면으로 절전, 터보 모드, 프래그먼트 임계값, 무선 모드, 프리앰블 모드, 채널 계획, PSP XLink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터보 모드는 필요에 따라 터보 기능을 끄거나 켤 수 있으며 자동모드로 사용시에는 터보모드의 효과가 없는 패킷의 경우에는 꺼지고 필요시에만 자동으로 작동된다. 터모 기능을 이용하여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무선 모드는 802.11b, 802.11b/g, 802.11n/g 모드를 변환할 수 있도록 했다.
PSP XLink 모드는 PSP Xlink Kai사용을 지원하는 기능으로서 무선랜 어댑터는 802.11b ad-hoc모드로 전환된다고 하네요.


Wi-Fi 보호 설정에 대해서는 PDF 사용자 매뉴얼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발췌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Wi-Fi 보호 설정(Wi-Fi Protected Setup:WPS)은 Wi-Fi 연합에 의해 만들어진 무선 네트워크의 쉽고 안전한 설치를 위한 표준이며 기존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에 비해 아주 간편하고 안전하게 각 무선 네트워크 간의 보안 설정과 연결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WPS는 두 가지 방식으로 설정이 가능한데 WPS 기능 작동 시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PIN코드를 연결하고자 하는 AP나 무선 공유기에 직접 입력하는 방식과 WPS PBC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자동 연결할 수 있는 방식이있습니다.
- 단, 연결하고자 하는 AP나 무선 공유기는 반드시 WPS 기능을 지원해야 하며 PBC버튼 방식 사용 시 하드웨어 WPS버튼이 없는 경우에는 해당 제품의 유틸리티나 웹 설정 창에서도 기능 작동을 할 수 있습니다.


11n USB Wireless LAN Utility 프로그램에서 '설정 마법사'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스테인션(인프라), 스테인션(애드훅), AP 세가지 모드 중에 선택하여 설정이 가능합니다.  무선 설정을 보다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설정 마법사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이 공유기와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스테이션(인프라) 모드를 선책하고 다음을 클릭하여 AP를 검색하여 자신의 공유기(AP)를 선택하고 설정을 하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유틸리티 CD에서 제공하는 PDF 전자문서로된 사용자 설명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주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이제 끝으로 간단하게 ZIO 1550NU 무선랜카드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ipTIME N704M 제품으로 802.11n 규격을 지원하는 공유기입니다.
테스트는 공유기와의 거리 1m 반경 안에서 수신율이 아주 좋은 상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 ipTIME N704M 유선랜 포트에 연결했을 때의 유선 속도 측정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상품이 비대칭 광랜으로 다운로드는 좋은데 업로드는 좋지 않습니다.
ipTIME N704M 유선랜 포트에 연결했을 때의 실제 다운로드 속도는 88.5Mbps, 업로드 속도는 10.1Mbps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ipTIME N704M 공유기와 ZIO 1550NU 무선랜카드 간의 무선 속도 측정
ZIO 1550NU 무선랜카드를 테스크탑에 장착하고 유티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테스트한 결과이다. 
다운로드 54.9Mbps, 업로드 9.87Mbps의 속도를 보여 주었다. 업로드는 신경쓰지 말고 다운로드 속도를 유선 속도와 비교했을 때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ipTIME N704M 공유기와 궁합이 맞지 않는지 속도 저하가 있다.



▶ ipTIME N704M 공유기와 넷북 N규격 무선랜카드 간의 무선 속도 측정(넷북에서 테스트)
제가 사용하고 있는 넷북으로 무선 속도를 테스트하여 보았다. N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랜카드가 탑재되어 있는데 거의 유선 광랜 속도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운로드 속도 82.3Mbps, 업로드 속도 11.5Mbps 결과를 볼 수 있다.



▶ ipTIME N704M 공유기와 ZIO 1550NU 무선랜카드 간의 무선 속도 측정(넷북에서 테스트)
넷북에  ZIO 1550NU 무선랜카드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무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여 보았다.
역시나 데스크탑에서와 같이 궁합이 맞지 않는지 넷북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다운로드 속도 50.2Mbps, 업로드 속도 12.0Mbps 결과를 보여 주었다.



다음은 제가 사는 원룸 철문은 닫고 복도로 나아가 측정을 해보았다.

공유기와 떨어진 거리는 직선 거리로 9~10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하였다.
다운로드 속도는 44.7Mbps, 업로드 11.7Mbsps 결과를 보여 주었다. 다운로드만 보았을 때 수신율이 좋을 때 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좋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넷북 자체에 내장된 무선랜카드 보다 수신거리는 약간은 좋은 모습 보여 주었다. 주변에 있는 AP도 조금은 잘 잡는 모습이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ipTIME N704M과 궁합이 맞지 않는 것인지 넷북 무선랜에 비해 ZIO 1550NU 무선랜카드가 속도 측정에 있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자사의 ZIO 무선공유기와 테스트를 하면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해 본다.

802.11n 규격을 지원하는 ZIO 1550NU 무선랜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유선 광랜과 같은 무선 속도를 즐길 수 있다. 2dBi Dipole SMA 타입의 외장 안테나 채용으로 보다 넓어진 수신거리도 장점이다.
WPS 버튼을 탑재하여 버튼 한번 누르는 것으로 자동으로 보안 설정을 하고 간편하게 연결해준다. 터보 기능이 있어 환경에 따라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제공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 설치로 보다 쉽고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크래들 제공으로 위치를 달리함으로써 좀더 수신이 좋은 위치에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ZIO 1550NU 무선랜카드의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캡 방식을 사용하여 캡을 잘 챙기지 않으면 분실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다나와 최저가 1만 6천원대 정도의 가격으로 부담없이 구입하여 빠른 무선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어디까지나 N규격의 무선공유기와 함께 사용할 때 유선 광랜과 같은 속도를 즐길 수 있지만 말이다. 이젠 이미 대중화가 되어 버린 N 규격의 제품으로 보다 빠른 무선 속도를 즐겨 보기 바란다! ^^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
이메일: greenjasm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