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EFM Networks 'ipTIME T1008' 기가비트 8포트 지원 유선공유기



인터넷 공유기의 시장은 이미 N규격의 제품들이 자리를 잡았다. 넷북의 열풍으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더욱 늘어가고 가정에서 2대 이상의 PC를 사용하는 유저도 부지기수다. 이렇듯 우리는 유선이든지 아니면 무선으로 네트웍을 설정하여 사용하기 위해 공유기라는 것을 사용한다.

이번에 소개할 공유기는 가정에서 보통 사용하는 유무선공유기가 아니라, 소규모의 사무실에서 사용하면 괜잖은 공유기를 소개해볼까 한다.
바로 EFM 社의 'ipTIME T1008' 모델로서 8포트를 지원하는 기가비트(Gigabit) 유선공유기 이다.




EFM 社 ipTIME T1008 박스 디자인은 위 사진과 같다. 흰바탕에 ipTIME T1008 제품 사진과 제품명이 명확하게 인쇄되어 있고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전면 제품 사진을 보면 기가비트(Gigabit) 제품임을 명시하고 있다.




제품 박스를 비닐로 포장을 했는데 제품을 개봉하지 않은 새제품임을 알 수 있고 먼지나 오염물질이 묻는 것을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박스 좌우측면은 같은 내용으로 Gigabit Speed의 데이터 전송,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고의 네트워크 성능, 최고의 공유기 기술력 ipTIME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후면에는 ipTIME T1008 유선공유기에 대한 스펙과 아이콘 형태 특징을 볼 수 있다.
'FTTH/VDSL/ADSL 케이블', '180Mbps 공유속도', '유해사이트 차단', ' Gigabit', 'QoS 속도조절', '2년 A/S'라는 아이콘 형태의 특징을 볼 수 있다.





<ipTIME T1008 상세 스펙>

구 분

항 목

제 품 사 양

H/W
제품사양

 WAN Interface

 1 x 10/100/1000Mbps WAN - 케이블 자동 감지

 LAN Interface

 8 x 10/100/1000Mbps PC Port  - 케이블 자동 감지
 Jumbo Frame 지원 - 최대 12KByte

 Status LED

 Power, CPU, WAN, LAN X 8

 DRAM

 16 Mbytes

 FLASH

 2 Mbytes

 크기

 183 x 130 x 27 (unit:mm)

 동작온도

 섭씨 0- 50도

 전원

 입력: 100~240V, 50~60Hz 출력: DC5V, 2A

S/W
제품사양

 NAT

 SNAT, DNAT, IP Masquerade

 Protocols

 HTTP, DHCP, PPPOE

 Application Protocol

 H323, MSN, BattleNet ...

 QoS

 Rate limitting, Rate Grantee
※ 제품 상세스펙은 EFM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ipTIME T1008 공유기 박스를 개봉하여 보면 구성물들이 가지런하게 담겨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구성물의 사이즈에 맞게 공간을 나누어 구성물이 운반중에 좀더 고정될 수 있도록 했다.



구성물을 보면 제품구성물 및 보증서, 인터넷 연결 가이드, 공유기 본체(ipTIME T1008), UTP 케이블, 설치CD, 전원 어댑터를 볼 수 있다.
인터넷 연결 가이드는 프로그램 설치, 공유기 연결하기, PC 설정하기, 인터넷 연결 설정, 수동 웹 설정화면 접속하기, Windows 98/ME PC 설정, 펌웨어 자동 업그레이드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그림을 삽입하여 설명을 하고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읽고 보기 좋도록 깔끔하게 제작되었다.




핸드폰 어댑터와 비슷한 크기로 DVE(Dee Van Electronics) 회사에서 만든 어댑터다. 하얀색의 스티에는 간단한 스펙이 인쇄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전원 어댑터 스펙>
 ♠ 제품명: 직류전원장치
 ♠ 모델명: DSA-15P-05 KA 050125
 ♠ 정격입력: AC 100~240V, 50/60Hz, 0.5A
 ♠ 정격출력: DC 5V, 2.5A
 ♠ 제조자: Dee Van Electronics (ShenZhen) Co,.Ltd
 ♠ 제조국: 중국



화려한 멋 보다는 험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을 한 것 같다. 플라스틱이 아닌 철판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우수하여 충격에도 끄덕 없어 보인다. ipTIME T1008 공유기는 전반적으로 블랙 색상으로 마감을 하고 디자인에 있어 단순한 모습이다. 상단에 하프미러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다.



전면 중앙에는 'EFM'이라는 회사 로고가 인쇄되어 있고, 우측으로 작은  구멍이 보이는데 리셋(RESET) 구멍이다. 상단 하프리머 디스플레이를 보면 점 형태의 아이콘으로 포트를 표시하고 있다.



ipTIME T1008 공유기 좌측과 우측에는 위 사진 처럼 통풍구가 마련되어 있다. 내부 칩들에서 발생하는 열을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한 통풍구이다.
장시간 켜놓은 상태에서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뜨끈뜨끈 하다. 아무래도 철판이다 보니 열전도 빠른 것도 있겠지만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다른 공유기 보다 열이 많은 편이다.



ipTIME T1008 공유기의 후면을 보면 전원 ON/OFF 스위치, 전원 어댑터 단자, 기가비트(Gigabit) WAN 포트 1개와  LAN 1~8개 포트를 볼 수 있다.
공유기 전원을 잠시 껐다 켤 때, 전원 어댑터의 잭을 뽑지않고 전원 ON/OFF 스위치가 있어 편리하다.



공유기 하단 각 모서리 부분에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둥그런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바닥면으로 부터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ipTIME T1008 기가비트랜 유선공유기의 내부 모습을 간단하게 살펴 보고자 한다.

EFM ipTIME T1008 공유기의 내부 칩셋들의 모습으로 칩셋에 위에 붙은 방열판은 견고하게 부착이 되어 있기에 떼어 내기 힘들어 사진 찍는 것은 포기했다.

Hynix 사의 'HY57V641620FTP-7' SDRAM 칩셋 2개가 장착되어 있다. 16MB의 메모리는 일반 IP 공유기의 8배 용량이라고 한다.

랜 포트 앞부분에 기다란 2개의 막대 처럼 보이는 랜모듈은 MNC사의 'G7202DG' 10/100/1000 BASE-T 마그네틱 랜모듈이 2개 탑재되었다.






<ipTIME T1008 펌웨어 설정>

ipTIME T1008 공유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192.168.0.1' IP주소를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관리도구'와 '설정마법사' 2가지 메뉴 아이콘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정마법사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인터넷 연결 마법사'를 시작하게 되며, 자동으로 인터넷으로 연결 검색하여 설정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인터넷 연결하여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가정의 경우 대부분 동적IP(DHCP) 또는 PPPoE  방식을 사용하기에 자동으로 인터넷 연결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보통은 공유기 펌웨어 접속을 하지 않고 공유기에  WAN과 LAN 케이블 등을  제대로 연결했다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 마법사를 통해 설정을 하게 되면 초보자도 문구등을 보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따라 할 수 있어 쉽고 편리하다.



펌웨어 설정에 대해 몇 가지만 살펴보고 넘어 가도록 하겠다. 각 메뉴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면 따로 특집을 마련해야 할 정도로 방대하다.
관리도구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윈도우 탐색기 기반의 그래픽 UI로 설계된 ipTIME의 공유기는 펌웨어 Net-OS는 복잡한 공유기 운영을 윈도우체 친숙한 사용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텍스트 방식에서 혁신적으로 개선을 하였다.

좌측의 메뉴탐색기는 크게 기본설정과 고급설정으로 구분된다. 각각의 메뉴는 다시 트리구조 형태의 서브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다. 펌웨어 관리에 자신이 있는 사용자라면 고급설정에서 세세하게 설정을 해주면 된다.



펌웨어 설정 화면의 상단 오른쪽을 보면 '도움말'을 클릭하면 선택된 메뉴에 대해 도움말을 보여 준다.
한 예로 'VPN 서버설정' 메뉴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라면 도움말을 클릭했을 때 VPN 서버설정에 대한 내용을 보여 준다는 것이다.
각 메뉴들에 대해 도움말을 제공하여 어느 정도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고급설정 메뉴는 트리구조의서브 메뉴로 구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 NAT/라우터 관리, 보안 기능, 특수 기능, 트래픽 관리, 시스템 관리로 나뉘고, 각각의 메뉴는 다시 서브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다.

네트워크 관리의 '인터넷 연결 설정' 메뉴는 고정IP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자신의 IP주소에 맞게 설정을 해주면 된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동적IP 방식이 선택되어진 상태로 두고 사용하면 된다.



보안기능은 인터넷 사용제한 설정 및 네트워크 감시 기능 등 공유기의 전반적인 보안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보안이 필요한 소규모 사무실과 같은 곳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위 화면에서 입력방법 선택에서 사용자 간단 설정이 아닌 사용자 고급설정을 하게 되면 보다 디테일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ipTIME에서 메신저와 PSP사이트, 게임에 일부에 대해 정의가 되어 있다.




트래픽관리의 '링크설정/정보' 화면으로 WAN과 각각의 LAN포트에 대해 링크 설정이 가능하다.
링크 상태 정보를 보면 WAN포트와 LAN 2번 포트가 연결되어 있음을 표시해 준다. WAN 포트에 연결된 인터넷 회선의 속도는 100Mbps이며, LAN 포트의 속도는 1Gbps임을 알려 줍니다.
iperf 테스트를 위해 PC에 연결된  LAN 케이블을 WAN포트에 연결하면 1Gbps 속도를 표시해 주더군요.

특래픽 관리의 'QoS 설정' 메뉴는 여러명의 사용자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지속적인 다운을 받고 있다면 다운을 받고 있는 사용자가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점유하게 되어 다른 사용자는 상대적으로 느려지게 된다. 이 때 QoS설정을 통해 PC별로 각각의 최대속도를 할당해주던지 어플리케이션 별로 설정을 통해 효율적으로 네트워크의 속도를 분해할 수 있어 보다 원할한 사용이 가능하다.




시스템관리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메뉴를 보면 '자동 업그레이드'와 '수동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현재 펌웨어 버전은 5.88인데 자동 업그레이드시 최신 펌웨어 5.78버전을 사용하고 있다고 표시가 되네요.
수동 업그레이드를 통해 5.98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상태에서 자동 업그레이드를 선택하여 확인하면 역시 마찬가지네요.

<수동 업그레이드 5.98 펌웨어 버던 다운 받기> http://iptime.co.kr/zeroboard/iptime_bbs/data/sw_iptimet1008/t1008_kr_5_98.bin

- 기능 추가 사항
[UPNP] UPNP업그레이드
[HTTP URL태깅] HTTP URL태깅 기능 추가.
[도움말] 도움말 정리
[DDNS] DDNS 관련 시스템 로그 추가
[인터넷 사용 제한] 입력방법 선택을 메신저등을 하였을 때 허용/차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

-문제점 해결
[인터넷 연결 설정] 수동DNS 설정후 해제시, 계속해서 수동 DNS가 동작IP 할당 PC에 설정되는 문제 해결.
[UPNP] UPNP를 통하여 WAN IP를 받지 못하는 문제점 해결 ( 5.88 에서만 발생함 )
[DHCP서버] WAN설정에서 첫번째 DNS만 입력하였을 때, IP할당이 늦게 되는 문제점 해결
[ARP 바이러스]UI 문제 해결
[인터넷 연결 제한]인터넷 연결 제한 기능을 모두 중지하였을 경우에도 최대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점 해결



ipTIME T1008 공유기에 대한 펌웨어 설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았는데 펌웨어 설정 부분에 대해서는 이 것으로 줄입니다.







<ipTIME T1008 공유기 속도 테스트>

ipTIME T1008 유선공유기의 연결 및 사용 모습으로 '전원'과 'CPU' LED에는 붉은색 불이 들어오고 WAN과 8개의 LAN LED에는 파란색 불이 들어 온다. CPU LED 불빛은 약 2초 간격으로 깜박인다.


- iperf 프로그램을 통한 속도 측정

ipTIME T1008의 WAN포트와 LAN포트는 기가비트 유선랜으로 구성되어 있다. LAN포트를 이용하면 내부 PC간 데이터 전송 속도를 1000Mbps로 향상 시킬 수 있으며, 기가비트 유선랜이 적용된 WAN포트는 향후 광랜 서비스가 200Mbps급으로 진화하는 경우에 대응할 수 있다.

ipTIME T1008은 170Mbp급의 유선 NAT 처리 능력을 탑재하여 100Mbps급 광랜서비스에서 공유기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였다.

* PC1: WAN포트 연결, PC2: LAN포트 연결한 상태에서 iperf 테스트
▲ iperf 프로그램을 통한 WAN 다운로드 속도 측정


▲ iperf 프로그램을 통한 WAN 업로드 속도 측정

일반 공유기 제품의 경우 iperf 프로그램을 통해 속도를 측정하면 100Mbps 이상을 넘지 못하는데 비해 ipTIME T1008 공유기 제품의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다운로드 평균이 약 159Mbps 속도를 보여주고, 업로드 평균이 약 163Mbps 속도를 보여준다.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테스트를 통해 살펴본 결과 기가비트 유선랜이 탑재된 공유기 답게 속도에 있어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PC1: LAN포트 연결, PC2: LAN포트 연결한 상태에서 iperf 테스트

▲ iperf 프로그램을 통한 PC1에서의 LAN 속도 측정


▲ iperf 프로그램을 통한 PC2에서의 LAN 속도 측정

PC 2대를 LAN포트에 연결한 상태에서 PC1, PC2에서 iperf 테스트를 실시해 보았는데 시스템사양이 달라서 그런지 속도의 차이가 좀 있네요.
PC1에서 측정한 평균 속도는 약 786Mbps 정도 되고, PC2에서 측정한 평균 속도는 약 947Mbps로 기가비트 유선랜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 점보 프레임

ipTIME T1008은 1000Base-T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처리합니다.
점보 프레임을 사용하면 단말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 향상을 가져온다고 하네요.
12KByte의 점보 프레임을 지원하며, 점보 프레임 사용을 위해서는 PC 기가비트 랜카드의 점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 시켜 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PC의 기가비튼 랜카드의 점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내장된 기가비트 랜카드인데 Windows XP에서와 Windows 7 RC 버전에서의 점보 프레임 지원이 다르게 나타나네요.
Windows XP에서는 4KB MTU를 지원하고, Windows 7 RC에서는 7KB MTU를 지원 합니다.

점 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한 PC에서 다른 PC로 데이터를 카피하는 작업을 했는데 시간이 차이가 없네요. 점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하면 카피하는 작업시간이 단축될 줄 알았는데 말이죠. 저의 무지인지 아니면 컴퓨터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요.ㅜㅜ



* ipTIME N704 공유기를 통한 데이터 카피 작업 시간 측정
자사의 ipTIME N704 공유기에 2대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한 PC에서 다른 PC로 카피하는 작업 시간을 측정하여 보았다.
위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같이 4.38GB 용량의 영화 파일을 옮기는데 걸린 시간은 약 7분 47초가 걸렸다.
시스템 사양이나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ipTIME T1008 공유기를 통한 데이터 카피 작업 시간 측정
ipTIME T1008 공유기의 카피 작업 시간은 약 1분 38 정도로 빠른 작업 시간을 보여준다.
ipTIME N704 공유기와 ipTIME T1008 공유기의 카피 작업 시간을 비교해 보면 대략 8분과 2분으로 잡아도 4배 정도 빠른 작업 시간을 보여준다.

ipTIME T1008 기가비트 유선공유기를 통해 PC들을 내부 네트워크로 묶어 놓으면 데이터를 옮기는 시간을 그 만큼 단축할 수 있다.





ipTIME T1008 공유기 사용소감 및 마무리

유선공유기다 보니 무선이 안되는 것이 조금 아쉬운 부분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 ipTIME T1008 제품에 n규격의 무선랜을 지원하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ipTIME T1008 공유기는 일반 사용자 보다는 소규모 사무실에서 가지고 있는 PC들을 유선을 통해 네트웍으로 묶고, 내부적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들을 주고 받을 때 좋은 그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보통의 공유기 보다 2배 많은 8개의 LAN포트를 지원하여 소규모의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딱이다. 기가비트 유선랜이 적용된 WAN포트는 향후 광랜 서비스가 200Mbps급으로 진화하는 경우에 대응할 수 있다.

ipTIME N704와 ipTIME T1008의 디자인을 비교해 보면 N704 공유기 디자인이 멋지다. T1008 공유기는 기업용 시스코 장비가 생각나는데 디자인 보다는 튼실함에 중점을 둔 것 같다. 기가비트 유선랜 공유기가 일반 공유기 보다 발열이 많이 나는 편인데, 그래서 그런지 케이스를 철판을 사용하여 대기중의 공기와 맞닿아 보다 빠르게 열을 빼앗아 가도록 한 것은 아닌가 싶다.

ipTIME T1008 기가비트 유선공유기는 대중적인 공유기라기 보다는 조금은 특화된 공유기라 하겠다. 자신의 환경을 고려하여 유선랜을 통해 8대 정도의 PC를 공유하고, 기가비트 유선랜을 채용하여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EFM 네트웍스의 기술력과 밤 10시까지 고객지원 서비스 그리고 무상 A/S 2년 등도 ipTIME 공유기를 선택한 사용자를 위한 고객만족 서비스라 여겨진다.


이상으로 조금은 부족한 테스트였지만 ipTIME T1008 기가비트 유선공유기에 대한 필드테스트를 이 것으로 마칩니다. 유저 필드테스트이다 보니 다소 틀린 부분이나 오기, 오타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양해를 해주세요.^^;



작성자: 도시사랑
이메일: greenjasmin@naver.com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