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마트폰의 열풍으로 아마 공유기 시장도 예전 보다 경기가 좋지 않았을까 싶다. 가정에서 스마트폰을 Wi-Fi로 접속하기 위해서 수요가 늘었으리 본다. 요즘 휴대용기기를 보면 Wi-Fi를 탑재한 제품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추세여서 상시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한 욕구는 더욱 늘어나리라 여겨진다.

(주)이엔제이소프트에서 아주 작은 사이즈의 휴대용 무선공유기 WiFiAn Mini를 선보여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블루투스 동글이나 무선마우스 리시버 제품의 크기로 작아 휴대하기 좋고, 노트북에 꽂아 사용하면 무선AP 역할을 해주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 노트북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무선AP 기능 뿐만 아니라 무선랜카드로 기능도 있어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그럼 WiFiAn Mini 제품의 디자인, 특징 그리고 성능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제품의 디자인 및 특징

WiFiAn Mini 박스는 심플한 모습을 하고 있네요. 박스 앞면에는 아이폰, 아이패드, 스마트폰을 위한 무선 라우터(Wirless Router)임을 알 수 있습니다. wifiAn 로고와 WiFiAn-Mini 제품명과 간단하게 제품에 대한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박스에 설명된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Wireless Router/AP, LAN Adapter
- Streaming service provides an immediate play of PC's Multimedia Files on device
- One Click Easy Install / Web intropage


스마트폰 보급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QR코드도 보이네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다보니 찍어 볼 수 없네요...ㅠㅠ


박스 뒷면에는 보다 상세한 제품에 대한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WiFiAn은 "WiFi + Antenna"의 조합으로 만들어졌군요. 아이콘 이미지를 보면 초소형, 상태표시 LED, 최대 150Mbps의 802.11N, WPS 지원되는 것을 특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제품의 자세한 특징>
- Supports Wireless network Router / LAN Adapter
- 150Mbps  wireless transmission rate
- Compiles with IEEE802.11n, IEEE802.11g, IEEE802.11b Standards
- Supports Media Share
 : Streaming service provides an immediate play of PC's Multimedia Files on devices
- Intropage for Internet connection
 : Pop up a guide page to use wireless internet(optional)
- One Click Easy Intsall / High-Speed USB 2.0
- Supports WEP, WPA, WPA2 encryption methods
- Operating Systems: Windows 2000/XP/Vista/7, Linux, WinCE

측면에는 "USB Wireless Network Router [802.11N 150M]"과 "모델명: WiFiAn-MINI / 소프트웨어: 한국, 하드웨어: 중국 / 제조사: 이엔제이소프트, 제조사 홈페이지 주소"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물을 보면 "사용자 설명서, 설치 CD, 본체"로 아주 간다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는 영문으로 제작되어 있지만 설치 CD에 담긴 파일을 보면 JPG 이지로된 한글 메뉴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 및 시스템요구사항, 설치 방법과 설정, Windows 7 및 Vista 사용자 주의사항, 미디어 서버 이용 방법, 문제해결, 제품보증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00짜리 동전 지름 정도의 크기로 Wireless Router/AP 제품 치고는 초소형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본체 플라스틱 케이스에 상단에 WifiAn 로고가 인쇄되어 있고, 하단에는 802.11N이 인쇄되어 있네요. 전면에는 버튼을 제공하는데 처음에 리셋 버튼인가 생각했는데 사용자 설명서를 보니 'WPS 버튼' 이더군요.
USB 포트에 장착하면 LED 상태표시등에 녹색 불이 들어 옵니다.
휴대하여 가지고 나닐 수 있도록 열쇠고리 구멍도 제공을 하네요.





::: 소프트웨어 설치 및 설정


본체를 컴퓨터 USB 포트에 장착하면 아래와 같이 하드웨어 인식을 합니다.
'Realtek RTL8188CU Wireless LAN 802.11n USB 2.0 Network Adapter' 라고 인식 됩니다.

제공하는 설치 CD를 컴퓨터 CD-ROM에 넣고 파일을 살펴보면 크게 사용자 설명서와 제품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

설치 CD를 넣으면 자동실행되어 오토플레이 메뉴 팝업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설치, 퀵 가이드, CD 내용보기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 메뉴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면서 'WiFiAn를 설치하시겠습니까?'라고 묻는데 확인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본체를 USB에 장착하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되고 WiFiAN Mini 본체를 컴퓨터 USB에 꽂으면 자동으로 설치된 네트워크 장비를 검색하고 인터넷 AP 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라우터 설정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간편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라우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 설정 메뉴는 크게 '기본설정, 네트워크 설정, 보안 설정, 정보' 4가지 탭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무선공유기에 비해 디테일한 설정은 불가능하지만 무선 SSID와 비밀번호, 채널 변경이 가능하고 DHCP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보안 설정을 통해 접속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정보 탭을 클릭하면 현재 버전 및 맥 어드레스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선랜카드 기능


WiFiAn Mini 제품은 라우터 기능뿐만 아니라 무선랜카드 기능도 있어 무선랜카드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어 활용성이 높다.



- 미디어 서버

윈도우 트레이에 등록된 WiFiAn 프로그램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설정 메뉴에 가면 간편설정, 미디어 서버, 인트로 웹페이지 세가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디어 서버를 클릭하면 미디어 설정창이 뜨는데 여기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미디어 서버와 변환 설정 탭 메뉴 두 가지로 미디어 서버에서 MIME Type과 공유폴더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http://mydisk.wifian.com'으로 접속하면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이 없어서 노트북으로 접속을 했는데 바로 위 이미지와 같이 보입니다.


자사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자료입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파일 등을 미디어 서버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노트북에서 동영상 파일을 열어 보려고 하니 다운이 되어 버리네요.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보려면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스마트폰이 없다보니 스마트폰에서 접근하면 어떻게 보여질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 인트로 페이지

인트로 웹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트로 웹페이지 설정으로 가서 '인트로 웹페이지 사용 여부'에서 사용을 체크하고 아래에 보면 인트로 메시지 작성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 하고 싶은 말을 적으면 됩니다.
자신 원하는 공지사항 같은 것을 적어 WiFiAn AP에 접속하는 분에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wifian AP에 접속하였습니다.'라는 글을 적고 접속을 해보니 바로 위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제가 작성한 글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간단한 성능 테스트


제가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 및 노트북에 WiFiAn-Mini 제품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네트워크 장비를 검색하고 설정하는 과정에서 사운드와 함께 LED 상태표시 등이 불규칙적으로 깜박이게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고 무선 AP 대기상태로 있으면 약 2초 간격으로 녹색불이 깜박이는 것 같더군요.



- 인터넷 다운로드/업로드 성능 테스트

벤치비 사이트를 통해 무선 업로드 및 다운로드 성능을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인터텟 환경 및 시스템에 따라 성능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우선 제가 사용중인 벨킨 'Share' 유무선공유기와 삼보 에버라텍 HS-120 노트북에서 무선 다운로드 및 업로드 성능을 테스트하여 보았습니다.

[ 벨킨 Share 유무선공유기 + 삼보 에버라텍 HS-120 노트북(무선랜카드 802.11N 지원) ]

벨킨 Share 유무선공유기와 삼보 에버라텍 HS-120 노트북 조합의 벤치비 테스트 결과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38.2Mbps, 평균 업로드 속도는 9.68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 WiFiAn Mini 무선 AP + 삼보 에버라텍 HS-120 노트북(무선랜카드 802.11N 지원) ]

WiFiAn Mini를 데스크탑에 장착하여 무선 AP로 동작을 하게 하고 노트북으로 접속하여 벤치비 사이트에서 무선 다운로드 및 업로드 성능을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벨킨 공유기에 무선으로 연결하여 측정하였을 때와는 달리 속도도 늦고 그래프도 매우 유동적인 모습이었다.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2.06Mbps, 평균 업로드 속도는 2.24Mbps가 측정 되었는데 매우 느린 전송율 보여 주네요. 그리고 멀티미디어 & VOIP 테스트에서 지연율과 손실율이 낮아야 좋은데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벨킨 Share 유무선공유기 + WiFiAn Mini 무선랜카드 모드 ]

벨킨 Share 유무선공유기와 WiFiAn Mini 무선랜카드 모드(데스크탑 장착)로 동작을 시켜 벤치비 사이트에서 무선 다운로드 및 업로드를 측정한 결과 입니다.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19.8Mbps, 평균 업로드 속도는 6.34Mbps가 측정 되었습니다. 최대 150Mbps를 지원하는 802.11n 무선랜카드인데 무난한 속도이긴 하나 높게 측정된 결과는 아니군요.



WiFiAn Mini 제품은 USB 타입으로 소형화하여 휴대하기 좋고 라우터(무선 AP) 기능과 무선랜카드 기능을 사용할 있도록 하였다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또한 미디어 서버 및 인트로 웹페이지 기능을 지원하여 편의성이나 활용적인 면도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무선 AP로 사용시에 최대 32대 기기를 접속할 수 있고

제품의 궁합에 따라 속도의 차이도 있을 수 있으니 배제할 수는 없거니와 다른 PC에서 테스트를 해봐야 보다 공정한 결론을 내리겠지만 제가 측정한 결과는 WiFiAn Mini를 라우터로 사용할 때 속도가 느리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미디어 서버로 접속을 했을 때도 역시 느리네요.

무선공유기는 컴퓨터와 무관하게 켜져 있으면 사용할 수 있지만 WiFiAn Mini 무선 AP는 컴퓨터가 켜져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면 밖에서 네트워크에 연결된 PC가 있다면 WiFiAn Mini를 연결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쉽고 간편하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리뷰를 작성하겠다는 것이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이상으로 WiFiAn Mini 제품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