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802.11n 규격의 LGI-IP9000S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한지도 1년하고도 1개월이 넘었네요. 일반인의 경우 가정에 2대 이상의 컴퓨터를 공유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려는 목적으로 공유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요즘은 노트북 사용자가 늘다보니 무선으로 보다 빠르게 인터넷을 사용하고 네트워크공유를 통해 데스크탑에 있는 자료를 빠르게 옮길 수 있게 되었다.

N규격의 유무선공유기가 이제는 시장에서 아주 정착이 되었고, 초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계속 업그레이드 되어 광랜 같은 무선 속도를 즐기려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광랜을 사용하고 있고 무선으로 유선 같은 빠른 광랜 속도를 원한다면 N규격의 유무선공유기와 N규격의 무선랜카드를 구입하면 됩니다.

EFMNetworks에서 출시한 N규격의 ipTIME N704 유무선공유기는 어떤 외형과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pTIME N704 유무선공유기 패키징 모습
 

박스 포장을 보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제작된 모습입니다. 앞면에는 ipTIME N704 제품 사진과 함께 제품명, 주요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다.
"802.11n, WPS지원, 3개의 안테나, 2배의 무선영역, QoS 속도조절, 2년 A/S"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뒷면을 보면 좌측에 IEEE 802.11n 지원 ipTIME 무선랜카드 N200UA, N300P, N300CA, N100U, N100UA 제품들이 제품명과 그림을 볼 수 있고, 우측으로 자세한 특징과 스펙이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뒤면에 802.11n 차세대 무선 표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고의 네트워크 성능, 최고의 공유기 기술력 ipTIME, Wireless 스펙, WAN 스펙, LAN 스펙, Demention & Power 스펙이 자세하게 인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상세 스펙
※ 상세 스펙은 EFMNetworks 자사 홈페이지서 발췌한 것입니다.
 

ipTIME N704 제품은 차세대 무선랜 표준인 IEEE 802.11n(Draft2.0)을 지원하는 300Mbps급 11n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WAN, LAN 케이블 자동 감지와 2.4GHz 무선주파수는 3개의 안테나 사용으로 넓어진 수신 거리를 자랑합니다.

 

 

구성물들이 박스에 깔끔하게 정리되어 수납되어 있으며, 구성물을 살펴보면 본체(ipTIME N704 유무선공유기), 크래들, 랜선 1m, 어댑터, 안테나 3개, 가이드, 설치 CD로 구성된다.

 

 

제품 구성물 및 보증서, 인터넷 연결 가이드, 무선랜 연결 가이드가 그림과 함께 심플하면서 깔끔하게 제작되어 초보자들도 가이드를 보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했다.

 

 

어댑터에 'ipTIME'이라는꼬리표를 붙여 놓아 많은 어댑터가 꽂혀 있어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제조사 'fairone'이고 전압을 보면 입력이 AC 100~240V/50~60Hz/0,32A이고, 출력은 DC 9V/800mA이다.

 

 

흰색의 안테나 3개를 제공하는데 0~90도 각도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받침대는 ipTIME N704 본체를 세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면에 EFM 로고가 인쇄되어 있고 안쪽에는 부드러운 재질의 천을 부착하여 본체에 흠집을 방지하고 본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받침대 바닥면을 보면 양쪽으로 고무재질 패드를 부착하여 바닥으로 부터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2. ipTIME N704 유무선공유기 외형 살펴보기
 

ipTIME N704 제품은 블랙&화이트 색상으로 감각적이면서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블랙 바탕에 투명한 아크릴을 코팅한 듯한 상단은 하이그로시 고광택으로 사물이 투명된다. 상단에 'ipTIME N704'라는 제품명이 갈끔하게 인쇄되어 있다.

 

 

안테나를 연결하기위한 골드빛 안테나 단자 3개가 우측에 나란히 위치에 있다. 밖으로 돌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움푹 들어간 곳에 안테나 단자를 채용한 모습이다.

 

 

제품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주는 고휘도 LED 표시부는 아이콘 사용으로 보다 직관적이고 제품의 고급스러움과 세련미를 더해준다.

 

 

내부 칩셋 등에서 발생하는 역을 밖으로 배출 시키기 위한 통풍구를 좌우 측면과 하단부에 마련하였다.
본체를 수평으로 사용할 경우 바닥면으로 부터 미끄러지지 않도록 흰색의 둥그런 고무패드를 각 모서리 마다 부착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후면부의 모습으로 어댑터 전원 연결단자, ON/OFF 스위치, RST/WPS 버튼, WAN 포트, LAN 1~4포트를 볼 수 있다. 전원 ON/OFF 스위치가 있어 전원 연결잭을 뽑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마음에 드네요.^^
조금은 생소한 RST/WPS 버튼이 보이는데 이는 RST(Reset) 기능과 WPS(Wi-Fi Protect Setup) 기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버튼으로 한번 조작으로 간편하고 안전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기존 제품들은 SSID를 설정하고 보안키등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주고 외부로부터 무단 접속하는 클라이언트를 제한해줘야 했지만, WPS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이런 복잡한 과정없이 바로 무선랜 기기와 연결이 가능하다. 단, 연결하려는 무선랜 기기도 WPS를 지원해 주어야 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안테나를 안테나 단자에 연결하고 본체를 수평거치시 모습을 촬영하여 보았다. 안테나를 연결하니 보다 디자인적인 멋스러움이 살아다는 것 같다.

 

 

수직 거치시 받침대를 사용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수직 거치를 선호하는 편인데 대부분 두가지 방법 모두를 제공하는 공유기가 많은 듯 하다. 수직으로 세워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에어홀이 바닥을 바라보지 않기에 내부의 더운 공기를 배출하는데 유리하겠다.

 

 

 

3. ipTIME N704 펌웨어 설정

 

 

§ ipTIME 설치도우미 설치

구성물에 포함된 설치 CD를 CD-ROM에 삽입하면 자동 실행되며 ipTIME 설치 도우미 설치, 제품 설명서, Acrobat Reader 설치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ipTIME 설치 도우미 프로그램을 클릭하고 디폴트 상태로 '다음'을 누르면 설치를 마칠 수 있습니다.

 

ipTIME 설치도우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바탕화면에 생성된 아이콘을 실행하면 초보자도 쉽게 확인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단계 별로 제공을 한다. 가정에서 대부분이 동적IP를 사용하기에 랜선을 제대로 포트에 연결하고 전원을 켜는 것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잘 모르겠다면 ipTIME 설치 도우미를 실행하여 따라 해보는 것이 좋으리라 여겨집니다.

 

PDF 문서로 작성된 '제품 설명서' 클릭하면 보다 자세한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유저를 위해 CD에 같이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 ipTIME 펌웨어 설정
 
펌웨어 설정을 위해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왼쪽과 같은 펌웨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크게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무선마법사 3가지 메뉴로 구성되었고 아래에 동적IP 주소와 펌웨어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 설정마법사
 

설정마법사 메뉴를 클릭하면 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 마법사로 처음 화면은 자동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는 방법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 설정은 초보자에겐 어려울 수 있는데, 이 처럼 간단히 연결 마법사를 통해 끝마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자동 검색에서 해당 인터넷을 찾아내기 때문에 별 어려움없이 자신의 인터넷 환경의 세팅을 끝마칠 수 있습니다. 고정 IP를 사용하거나 설정에 자신이 있는 분이라면 수동으로 인터넷 연결 설정을 선택하고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 무선마법사
 

ipTIME N704 공유기는 편리한 무선 설정 마법사가 탑재되어 있어 마법사가 제시하는 진행에 따라 설정해 주면 됩니다. SSID 중복 검사 기능이 있어 주변 무선 네트워크와의 충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의 채널 검사 기능을 통해 가장 노이즈가 적고 송신 거리가 넓은 채널을 자동 선택할 수 있고, 이전의 무선 설정뿐만 아니라 마법사를 통해 무선 보안까지 한번에 설정 가능합니다.
보안도 단순한 WEP뿐만 아니라 WPA이상의 좀 더 보안이 강화된 무선 설정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리도구
 

관리도구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보는 것과 같이 아주 깔끔하고 강력한 관리자 설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게 좌측의 메뉴를 보면 '기본 설정'과 '고급 설정'으로 구분을 했는데 기본 설정은 많이 사용하면서 기본적인 메뉴들로 구성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고급 설정은 보다 디테일하고 완벽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은 '자동 업그레이드'와 '수동 업그레이드'가 있는데 위 화면은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하기를 통해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화면입니다. 펌웨어 5.68버전에서 최신 5.78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는데 자동으로 설치가 되다 보니 초보자들도 쉽게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이 좋네요.

 

 

고급설정을 클릭하면 트리구조로 서브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크게 네트워크 관리, 무선랜 관리, NAT/라우터 관리, 보안 기능, 특수 기능, 트래픽 관리, 시스템 관리 이렇게 7개를 제공하며 각 메뉴를 클릭하면 서브 메뉴들이 펼쳐집니다. 보다 디테일하고 강력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perf 테스트를 위해 고정 IP 설정을 하는 모습입니다.

 

각 메뉴에 대한 자세한 도움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DMZ/Twin IP 설정 메뉴가 선택되어 있고 이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상단의 '도움말'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면서 이에 대한 정보를 보여 줍니다.
메뉴들에 도움말을 제공하여 설정이나 개념을 잡는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특수 기능 중에 하나인 'WOL 기능'은 외부에서 공유기에 연결된 PC의 전원을 원격 부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외부에서 자신의 컴퓨터를 켜고 자료를 가져와야 할 때 참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공유기에 연결된 최대 10대의 PC의 맥주소를 입력하여 원격 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연결된 PC가 WOL규격을 준수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PS(Wi-Fi Protected Setup)란 복잡한 설정 없이 무선연결부터 보안설정까지 간편하게 설정되는 기능입니다. 보통의 일반적인 관리자 펌웨어를 설정하게 되면 디폴트 SSD가 'IPTIME'으로 설정이 되지만 WPS 설정으로 잡아 주게 되면 SSD가 'IPTIME_WPS_08D0'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DS 설정에 대한 부분은 자사 홈페이지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http://iptime.co.kr/zeroboard/iptime_bbs/view.php?id=faq_setup&no=266

 

 

ipTIME N704 공유기는 관리자 계정 및 암호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혹시 다른 사람이 자신의 공유기로 접속하여 설정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계정과 암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정과 암호가 설정되어 있으면 펌웨어 설정을 위해 '192.168.0.1'로 접속하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묻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무선 신호를 받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무선 설정 부분에서 암호키를 입력하는 것이 좋겠죠.

펌웨어 관련 설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 보려면 끝도 없기에 간단하게 몇 가지만 살펴보았습니다. 각 메뉴에 대한 설정은 도움말을 참고하여 살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ipTIME N704 성능 테스트
 
ipTIME N704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성능은 'iperf'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제가 현재 광랜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 실제 속도는 측정하지 못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무선랜카드는 자사의 ipTIME N200UA 제품으로 USB방식입니다.

 

 

§ iperf 속도 측정
 
▶ WAN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측정
 

iperf 프로그램을 통해 ipTIME N704 공유기의 WAN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입니다. WAN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평균 94.9Mbits/sec 속도를 보이며 안정적인 모습이다.

 

그래프로 작성을 해보았는데 94.9Mbits/sec 속도를 보이며 거의 변화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무선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측정
 

무선 속도 측정 결과를 보면 WAN 성능에 비해 전송폭의 변화를 보이고 속도에 있어 약간 떨어지지만 다운로드, 업로드 평균 92Mbits/sec로 유선과 같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G규격 무선랜카드의 경우 40Mbps 이하의 속도를 보이는데 비하면 2배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선으로도 BD(블루레이)와 같은 영상 송출도 거뜬하다 할 수 있습니다.

 

 

WAN 성능에 비해 다소 속도의 변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선 같은 광랜 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무선을 통해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 받으려는 사용자에게 802.11n 유무선공유기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pTIME N704 유무선공유기를 받침대에 장착하고 수직으로 세워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블랙&화이트 색상이 깔끔하면서 세련미가 넘칩니다. 고휘도 LED 채용으로 보다 감각적인 멋스러움이 묻어 나는군요.^^
전원과 CPU는 녹색 불이 들어오고, 나머지 무선, WAN, LAN 1~4 포트는 파란색 불이 들어 옵니다.

 

 

 

 

5.마무리
 

2Tx-2Rx 4dBi의 고감도 안테나가 적용되고 IEEE 802.11n(Draft2,0) 규격을 사용하는 ipTIME N704 유무선공유기는 무선랜 통신 거리를 극대화 합니다. 이미 정착해 버린 N규격의 라우터는 무선을 유선과 같은 광랜의 속도로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의 마음을 빼앗고 있습니다.
요즘 인터넷 전화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N규격의 라우터를 사용하게 되면 수신거리가 늘어나게 되고 보다 끊김없는 안정적인 통화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외형을 보면 블랙&화이트 색상으로 멋스럽고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며, 펌웨어 설정에 있어서도 한글화하고 깔끔하면서 디테일한 설정을 제공함으로 파워 유저를 위해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설정 마법사, 무선마법사를 제공함으로써 초보자도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다만 불편한 점이 있다면 안테나 장착부가 움푹 패어 있어 안테나 장착하기가 조금은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ipTIME N704 유무선공유기를 iperf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해 본 결과 WAN, 무선 성능에 있어 안정적이면서 빠른 속도를 보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선 다운로드/업로드 평균 속도가 92Mbits/sec로 유선 광랜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렇듯 광랜과 같은 속도를 보장함으로써 N규격을 사용하는 제품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 예상됩니다.

조금은 부족한 ipTIME N704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필드테스트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