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유기(라우터)를 예전에는 보통 컴퓨터를 연결할 목적으로 많이들 사용했는데 요즘은 조금은 바뀌지 않았나 싶다. 다양한 휴대용기기들이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나오면서 무선공유기가 수요가 증가하지 않았나 싶다.
작년의 경우 넷북의 열풍이었다면 올해는 애플 아이폰이나 옴니아2 같은 스마트폰들이 인기를 끌며 Wi-Fi 접속을 통해 자유롭게 웹서핑을 하고 트위터에 글을 올리고 보는 사용자가 증가를 하고 있다.

필자의 경우도 데스크탑 컴퓨터 2대, 070전화, IPTV를 유선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고, 노트북과 PMP(네트워크 지원)를 무선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기에 공유기는 필수가 되었다. 유선도 좋지만 무선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휴대용기기들이 출시하다 보니 가정에 이제 필수가 되지 않을까 한다.
802.11n을 지원하는 라우터가 1년 전만해도 상당히 상당히 고가였는데 요즘은 반이상은 하락하여 큰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유선 광랜과 같은 무선랜 속도를 즐기고자 한다면, N규격의 제품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


많은 회사에서 다양한 라우터를 출시하고 있는데, 필자가 소개하고자 하는 제품은 802.11n을 지원하는 '벨킨 N 유무선공유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제품 패키징 살펴보기


벨킨 N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박스 패키징 및 스펙, 특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벨킨 N 유무선공유기 박스 디자인은 제품 사진을 이용하여 보기 좋고 고급스럽게 제작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전면에 'Lifetime Warranty' 라는 문구가 눈에 띤다.  Lifetime Warranty 보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평생보증이 아니라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기간동안이라는 말이 있다.
'N' 제품명을 볼 수 있고 Speed and Performance으로 GOOD / BETTER / BESTS 중에 BETTER에 해당된다. 렌치 모양의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리커넥트(Reconnect) 버튼으로 버튼 하나로 무선 인터넷 접속 상태를 최적화 할 수 있다.




N 유무선공유기의 용도로 100Mbps 인터넷 무선 공유, 대용량 파일 공유, HD 비디오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VoIP 전화 등 사용하기에 좋다. 박스 뒷면에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벨킨 공유기를 이용하여 무선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듯 하네요. 벨킨 유무선공유에 대한 구성도, 간편한 설치, 설치마법사, 네트워크 상태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박스 다른면을 보면 벨킨(BELKIN) 고객지원 센터에 대한 전화번호, 이메일, 운영시간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각 종 인증마크와 시리얼 번호, 파트넘버 'F5D8236kr4', 제품에 대한 설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측면에 벨킨 유무선공유기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란 타이틀을 볼 수 있는데 벨킨의 N 무선 USB 아답터와 함께 사용하면 최고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는 내용이군요.
N1, N+, N, N150, G 제품이 지원하는 기능을 볼 수 있는데, N 유무선공유기는 더욱향상된 네트워크 커버리지, USB 저장장치 공유, 대용량 파일 전송을 위한 기가비트 포트 이렇게 3가지 빼고 모두 지원하는 제품한다.
또 다른 측면을 보면 N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명칭을 설명하는 사진과 패키지 내용물, 시스템 요구사항, 사양에 대해 설명을 볼 수 있다. 평생품질 보증이란 문구도 보이네요.^^



<벨킨 N 유무선공유기 스펙>
Bandwidth 20 MHz & 20/40 MHz auto
Compliant Standard IEEE 802.11b, 802.11g, and 802.11n
Firewall NAT (Network Address Translation), SPI (Stateful Packet Inspection)
Hardware Interface Type 5xRJ45 (4 LAN, 1 WAN)
Humidity Operating: 10 ~ 85%, Storing: 5 ~ 95% non-condensing
IP Sharing Method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ISP Protocols Supported Dynamic, Static, PPPoE, PPTP, Telstra Bigpond, L2TP
LEDs Security, Wireless, Wired, Router, Modem, Internet
Link Rate Up to 300Mbps in 40MHz Channel Mode
Max. Supported Clients HTML Browser based User Interface (http://192.168.2.1)
Maximum Users 253 of which 16 wireless
Quality Of Service 802.11e/WMM
Radio Frequency Band ISM Band: 2400-2483.5 MHz (2.4 GHz)
Range Up to 1,200 ft.
Reset Process Hold the reset button for 10 seconds when the router is powered
Security Wi-Fi Protected Setup, 256-bit WPA/WPA2™-Personal, 64-bit, 128-bit WEP encryption
Specifications Standards IEEE 802.11b , IEEE 802.11g , IEEE 802.11n
Supported Languages English, German, French, Spanish, Dutch, Italian,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Chines, Japanese, Korean
Supporting Software Windows 2000, XP, Vista and Mac OS 10.4 or 10.5 for Setup Assistant; any OS with TCP/IP support for normal operation
VPN Support PPTP IPSec pass-through





박스를 개봉하여 보면 구성물들이 안전하게 수납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패키지 구성물>


벨킨 N 유무선공유기 구성물을 보면 전원 어답터, 빠른 설치 가이드, 유무선공유기 본체, 이더넷 케이블, 설치 마법사 CD를 볼 수 있다. 노란색의 이더넷 케이블이 예쁘네요.^^
설치 및 설정, 사용자 설명서 등은 설치 마법사 CD에 자세하게 제공을 하고 있다.




벨킨 N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디자인 및 명칭, 특징 등에 대해 알아 보자.




벨킨 N 유무선공유기는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라는 새로운 스마트-안테나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IEEE Draft 802.11n 스펙을 준수한다.
벨 킨 제품들을 보면 디자인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것이 사용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한다. 완성도에 있어서도 마감 상태나 사용자의 편의성 등 감각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벨킨 N 유무선공유기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올블랙 컬러를 사용하여 블랙 가전과 조화가 잘 된다. 동착상태를 알려주는 LED 상태 표시부와 받침대는 하이그로시 적용되었다.

버튼이나 포트, LED 동작 표시 등에 대해 아이콘과 함께 명칭을 적어 놓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2개의 안테나를 채용하였으며 양방향 360도 회전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한방향으로 270도 회전이 가능하다. 안테나가 접히는 각도는 0~90도 범위에서 꺽인다.




벨 킨 N 유무선공유기를 세워 사용할 수 있도록 받침대가 마련되어 있다. 받침대가 분리 가능할 것 같은데 분리 방법을 모르겠다. 괜히 무리한 힘을 주었다가 부러질 것 같아 포기했다. 핀코드, 시리얼 넘버 등이 적힌 흰색의 스티커 아래에 나사로 고정을 하지 않았을까 추측을 해본다.
받침대 바닥면에는 각 종 인증마크, 모델명(F5D8236-4 V2), LAN/WAN 맥 어드레스, 시리얼 넘버, 핀 코드, 버전(Ver. 2111kr)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바닥면에는 4개의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바닥면으로 부터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벨킨 N 유무선공유기 상단에 보면 파란색의 버튼을 볼 수 있는데 '리커넥트(Reconnect)' 버튼으로 전 파 간섭 등으로 인해 인터넷 연결이 느려지거나 끊어지는 경우 리커넥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전파 간섭이 없는 가장 깨끗한 채널을 자동으로 스캔한 후 하이-스피드 모드(20/40MHz)를 구동하여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와의 접속을 재시도합니다. 공유기가 상기 항목들을 실행하는 동안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는 접속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벨킨 N 유무선공유기 연결 모습>



현재 제가 데스크탑 2대와 노트북 1대, 070 인터넷 전화기, IPTV 등을 사용하고 있다. 모뎀의 WAN 포트와 벨킨 N 공유기 모뎀(색상 노란색)에 연결하고 컴퓨터 랜카드와 벨킨 공유기 유선랜 포트에 랜선을 연결해주면 된다. 연결에 있어 초보자도 큰 어려움은 없을 듯 싶다. 아이콘과 함께 명칭이 인쇄되어 있어 사용자가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했다.




벨킨 N 유무선공유기 전면부를 보면 아이콘 LED 표시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맨 위에 열쇠 모양의 아이콘은 무선보안 설정하게 되면 푸른색 불이 들어 온다. 무선 보안이 설정되어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WPS 버튼 아래 무선랜 LED 표시부는 무선으로 연결되면 푸른색 불이 들어온다. 컴퓨터 모양의 아이콘은 컴퓨터가 유선랜 연결 되어 있을 때, 라우터 모양의 아이콘은 전원이 연결 되었을 때, 모뎀 모양의 아이콘은 모뎀과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었을 때, 지구 모양의 아이콘은 인터네이 정상적으 연결되어 동작함을 LED로 표시해준다.
이상이 있을 때는 붉은색의 LED로 표시를 해주어 이상이 있음을 눈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과 무선랜이 이상이 있음을 위 사진으로 알 수 있다.





# 벨킨 N 유무선공유기 설정


벨킨 N 유무선공유기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URL 입력창에 '192.168.2.1'이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라우터 관리자 메뉴에 접속할 수 있다. 고급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강력한 보안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한국어, 일본어, 영어 등 10국어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라우터 관리자 설정은 보는 것과 같이 세세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보통 가정의 경우 동적 IP를 사용하기에 연결하는 것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고정 IP를 사용한다면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WAN 연결 형식을 보면 동적, 고정, PPPoE, PPTP, Telstra Bigpond/OptusNet Cable, L2TP 형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 자신이 어떤 환경인지 알고 있어야 겠죠.





특 히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무선 설정일 것 이다. 보안 설정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아무나 무선으로 접속하여 사용하게 되어 인터넷 자원을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하기에 느려질 수 있다. 악의적인 목적으로 자신의 컴퓨터에 침투하여 바이러스나 파일 같은 정보를 빼내 갈 수도 있는 부분이다.
무선 보안 설정에서 몇 가지 보안 인증방식을 제공하고 있어 자신이 선택하여 설정하면 된다. 필자는 암호화 기술이 좋은 WPA-PSK/WPA2-PSK 방식을 선택하여 암호를 설정을 했다.
SSID를 숨겨 놓으면 다른 사람이 공유기의 SSID를 알 수 없어 접속이 어렵다.




벨킨 N 유무선공유기는 'WPS' 버튼을 제공한다. 도움말 형태를 제공하여 어느 정도 내용을 파악하여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WPS 버튼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면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 무선 네트워크의 보안 설정 및 관리를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사용자는 개인 정보 번호(PIN) 또는 버튼 설정(PBC) 방식을 지원하는 WPS 인증 장치를 이용하여 WPA 보안형식이 설정된 802.11 네트워크에 간단하게 설정 및 연결할 수 있다. WPS 방식을 지원하지 않는 기존의 무선 장치들은 기존의 수동 연결 방식을 사용해서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두번째 버튼 PBC 설정 방식으로 입력할 것이 없어 보다 간편하고 쉽게 설정할 수 있다. SSID 및 보안이 자동으로 설정이 된다.




위 이미지 도움말에서 볼 수 있듯 DMZ 기능을 사용하면 네트워크상에 있는 한대의 컴퓨터를 NAT 방화벽 외부에 둘 수 있는데 게임 또는 비디오 회의프로그램과 같은 응용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DMZ 기능이 필요합니다.




유틸리티 메뉴의 서브 메뉴로 라우터 재시작, 제품 출하시 설정 복원, 저장 및 백업 설정, 이전 설정 복원, 펌웨어 업데이트, 시스템 설정을 볼 수 있다.

라 우터 설정을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라우터 접속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로그인 암호가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데 암호를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누군가 라우터에 접속했는데 로그인 암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마음대로 라우터 설정을 바꿀 수 있기에 꼭 암호를 설정하기 바란다.






제공하는 설치 마법사 CD를 이용하여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PDF파일로 된 전자 사용자 설명서를 제공하고 있어 필요할 때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 벨킨 N 유무선공유기 성능 테스트



벨킨 N 유무선공유기 테스트는 실제 인터넷 속도를 벤치비에서 제공하는 속도측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선 및 무선랜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측정해 보고 iperf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WAN 성능 및 무선 성능을 측정해 보려고 한다.



- 벤치비 사이트에서 인터넷 실제 속도 측정

SK브로드밴드 주택광랜을 사용하고 있어 업로드는 10Mbps 정도로 좋지 않습니다. 속도도 측정할 때 마다 편차를 보여 그 중에 속도가 잘 나온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참고 정도로 보아 주었으면 합니다.


:: 유선랜 속도 측정 결과

벨 킨 N 유무선공유기를 연결해서 측정한 유선 다운로드, 업로드 실제 속도로 SK브로드밴드 주택광랜에서 뽑아낼 수 있는 거의 최대의 속도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선랜의 경우 다른 공유기와 대등소이하게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무선랜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사이트 인터넷 속도측정을 통해 벨킨 N 유무선공유기의 무선랜 속도를 측정하여 보았다. 시스템 정보를 보면 LAN카드 최대속도 270Mbps 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N규격의 무선랜카드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측정에 사용한 무선랜카드는 'ipTIME N300UA'를 이용하여 무선랜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다운로드 51.3Mbps, 업로드 6.54Bbps 속도로 벨킨 공유기와 궁합이 맞지 않은 것인지 약간의 속도 저하를 보여주고 있다.
802.11g 규격의 무선랜카드와 비교한다면 속도는 잘 나오고 있다.
짝퉁 주택 광랜을 사용하다 보니 업로드가 좋지 않으니 이 점은 참고해 주세요.^^



:: 무선랜 수신율 측정

WirelessNon Evaluation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하게 무선랜 수신율을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제가 사는 곳이 다세대 원룸인데 3층에 위치에 있습니다. 현재 거리상으로 대략 15m 정도 떨어진 밖에서 측정을 했는데 수신율을 100%로 보았을 때 약 30% 정도의 수신율을 보이네요.



벨킨 N 유무선공유기가 연결되어 있고 WirelessNon Evaluation 프로그램의 Single Strength의 원은 수신율을 나타냅니다.
수신율이 좋을 수록 원의 반경은 커지고 녹색으로 표시가 되죠. 공유기 바로 앞에서 측정한 경우로 수신율은 최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집 밖 약 30m 떨어진 지점에서도 수신율은 낮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하는데는 크게 무리 없을 정도로 수신이 되었다. 곰플레이어를 띠워 고화질 뮤직비디오를 재생하여 보았는데 제대로 플레이 되지 않았다.



아래는 건물 1층 현관에서 제가 거주하고 있는 3층으로 복도를 따라 올라오면서 수신율의 변화를 동영상으로 담아 보았다.



[거리에 따른 수신율의 변화 동영상]

공유기 있는 3층으로 다가 갈 수록 WirelessNon 프로그램에서 원의 반경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울 수록 당연히 수신율은 좋아지죠.^^
거주하는 철재문 앞에서는 수신율은 철재문이 닫혔을 때와 열렸을 때 많은 변화가 있네요. 철재나 콘크리트 외벽이 있으면 그만큼 수신율 저하는 당연하겠죠.






- iperf 프로그램을 통한 속도 측정

iperf 프로그램을 통해 WAN 및 무선 다운로드/업로드 속도를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 WAN 다운로드/업로드 속도 테스트


iperf 프로그램을 통해 WAN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테스트해 본 결과 아주 양호한 속도를 보여주었다. 속도도 거의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테스트를 통해 알 수 있다.
다운로드 속도 평균값은 93.0Mbits/sec 결과를 보여 주었고, 업로드 속도 평균값은 94.9Mbits/sec 결과를 보여 주었다.




:: 무선 다운로드/업로드 속도 테스트


iperf 프로그램을 통해 무선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측정하여 보았다. 802.11g 규격의 랜카드에서 나올 수 없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유선과 같은 광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무선랜 다운로드 평균은 80.9Mbits/sec가 측정 되었고 업로드 평균은 86.5Mbits/sec가 측정 되었다. 802.11n 규격의 공유기와 무선랜카드 궁합을 맞추면 빠른 속도의 무선랜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벨킨 N 유무선공유기 마무리


휴 대용기기에 Wi-Fi 탑재된 제품들이 늘어가면서 어디서나 쉽게 네트워크에 공유할 수 있길 바래는 사용가 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유무선공유기는 무선 제품들을 무선수신거리가 미치는 범위에 있다면 어디서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참 매력적이다.
벨킨 N 유무선공유기와 같이 세련되고 고급스런 디자인이라면 만족하리라 본다. WPS 버튼 제공으로 버튼을 누루는 것으로 네트워크 및 보안 등을 자동으로 설정을 해주어 쉽고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다. 직관적인 아이콘 LED와 명칭이 표기가 되어 있어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마음에 든다.
802.11n 규격의 벨킨 N 유무선공유기는 무선을 통해 보다 빠른 속도를 원하는 사용자들이라면 N규격의 라우터를 선택하기 바란다. 시장 규모를 보더라도 N규격의 라우터가 대세이다.

넷 북, 애플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의 열풍으로 무선 기능이 탑재된 휴대기기들이 늘어가면서 더욱 무선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려는 사용자는 늘어갈 것 이다. 이런 변화의 흐름 속에 자신이 무선랜 기능이 탑재된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유무선공유기는 필수이지 않을까 한다.

이상으로 벨킨 N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사용기를 이 것으로 마무리 합니다.



 - 도시사랑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
 - 이메일: greenjasm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