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집에 리모콘 하나쯤 가지고 있을 것이다. TV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많이 이용하는 제품중에 하나로 리모콘이 없다고 하면 다들 불편할 정도로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 버렸다.
이제는 TV나 비디오 기기는 기본이었다 하더라도 주의를 살펴보면 많은 제품들이 리모콘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리모콘만 해도 선풍기, 에어콘, PC용 TV수신카드 리모콘 3개, 디빅스 리모콘, 통합리모콘 그리고 곰TV 리모콘 등이 있다.
요즘 휴대용 PMP나 내비게이션 등에도 리모콘을 채용할 정도로 그 만큼 편리성을 강조하며 채택을 하고 있다.

'곰 리모콘'은 곰(GOM)에서 개발한 곰TV, 곰플레이어, 곰오디오 소프트웨어를 리모콘으로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보면 된다.




1. 제품 패키징 및 구성물 확인
 

제품을 사용한지 꽤 되었는데 이번 사용기 이벤트가 있어 제품 박스 및 구성물 찾아 보니 설치CD만 빼고 있더군요. 그래서 제품 박스 상태와 구성물이 세월의 흔적들이 묻어 나네요.^^;;


'(주)아이디코리아'에서 출시한 곰리모컨의 제품 박스를 보면 심플함이 느껴지는 디자인이다.
리모콘 이미지와 간단한 문구로 곰리모콘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최강의 멀티리모콘 - 동영상 재생부터 PC제어까지"라는 문구와 '사용자 설정', '키보드 제어', '마우스 제어'라는 아이콘을 볼 수 있다.



제품 박스 뒷면을 보면 '곰리모콘'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곰리모컨으로 'GOM PLAYER', GOM AUDIO', 'GOM TV' 프로그램을 제어 할 수 있다.


곰리모컨에 대한 특징으로 아래와 같다.

- RSC방식의 조그키로 편리한 작동
- 화면캡쳐(Capture), 백스페이스 기능추가
- 영화, 음악, 곰TV 선택의 최적화된 '간편 열기' 기본 지원
- 곰TV에 최적화된 버튼 추가
- 재생속도 제어에 최적화된 키배치 (배속조정.스킵조정)
- 재생도중 DVD 루트로 바로 이동하는 DVD 버튼
- IR방식의 외장형 수신부
- 원격 컴퓨터 전원끄기(OFF)버튼
- 어학공부를 위한 자막보이기/숨기기 버튼
- 단축키 설정이 가능한 10개의 커스텀 버튼
- 다양한 화면 크기/비율 변경 지원 (0~9번)
- 곰플레이어, 곰오디오에 최적화된 원격 pc제어기





구입한지 오래 되어 설치 CD는 어디로 갔는지 찾을 수 없지만 곰리모컨 사이트에서 발췌한 이미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잘 못된 곳이 있네요. 건전지를 양면테이프라고 표기!!)
구성물을 살펴보면 리모콘, USB 외장형 수신부, AAA사이즈 건전지, 양면테이프, 사용자 메뉴얼, 설치 CD로 이루어져 있다.
양면테이프는 수신부를 부착하여 고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리모콘 외형 살펴 보기
 
IR방식의 외장형 리모컨으로, IR신호를 보내는 편리한 조그키 리모컨과, 리모컨이 보낸 신호를 받아서 PC에 넘겨주는 원형의 내장형(station) 수신부(Receiv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R 외장형 수신부의 모습으로 수신부가 둥근 형태의 모양으로 고급스럽네요. 인터페이스는 USB방식으로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수신부를 보면화이트와 블랙의 투톤 색상으로 깔끔한 디자인으로 멋스럽다.
수신부 상단에 'withGOM'이라고 문구가 인쇄되어 있어 보다 멋스러움을 살려준다.
하단부를 보면 곰 로고가 보이고, 아래쪽에 기기의 명칭, 인증번호, 인증자 상호, 제조년월, 제조자, 제조국가에 대해 적혀 있다. 제조년월을 보면 2006년 9월으로 요즘 나온 제품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곰리모컨의 앞면과 뒷면의 모습으로 전반적으로 화이트의 고광택의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고, 전면부는 회색 바탕의 투명 플라스틱을 입힌 형태로 색상을 차별화하여 보다 고급스럽고 멋스러움이 묻어난다.

전면부에는 다양한 버튼과 조그키를 볼 수 있고 가장 아랫부분에 'withGOM' 로고가 인쇄되어 있다. 버튼 마다 아래에 명칭이 표기가 되어 있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리모컨 뒷면에는 회사명 'IDKOREA'라가 멋스럽게 새겨져 있고, 아래쪽으로 건전지를 장착할 수 있는 수납부를 볼 수 있다.



측면에서 바라본 버튼을 보면 어느 정도 높이가 있고, 재질은 고무를 사용하여 촉감의 감촉에 있어 부드러움이 느껴진다.



※ 위 이미지는 곰리모콘 사이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1번은 윈도우의 시작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3번의 빨간색 버튼은 윈도우를 종료하여 컴퓨터를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조그키로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고 닫기버튼(13번)을 통해 열려있는 프로그램을 닫을 수 있습니다. 즉, 곰리모컨을 통해 어느 정도 PC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버튼(6번)을 누르면 마우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그키로 방향을 제어하고 9번과 10번이 마우의 왼쪽과 오른쪽 버튼 기능을 합니다.
나머지는 위 이미지의 명칭을 보면 알 수 있으리라 봅니다.



위쪽의 사진을 보면 IR신호를 보내는 부분이고, 아래쪽 사진에서 상단의 LED에는 버튼이 눌려지면 붉은색 불이 들어 온다.



곰리모컨의 건전지 수납부로 AAA사이즈 건전지 2개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3. 유틸리티 프로그램 설치
 
※ 위 이미지는 곰리모콘 사이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설치 CD를 이용해서 곰리모컨 제어 프로그램인 '곰트레이'와 곰팩(곰TV, 곰플레이어, 곰오디오)을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설치 CD에 있는 프로그램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고 아니다면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 최신의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하기 바랍니다.

곰리모콘 사이트를 가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제품에 대한 정보, 특징, 버튼 설명, 설치 방법과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CD 분실로 곰리모컨 사이트에서 곰트레이(Ver1.1)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를 하였다.
설치 프로그램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을 하면 '다음'만 클릭하면 될 정도로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을 정도이다.



곰트레이가 설치가 되면 트레이에 등록이 된다. 곰트레이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데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곰플레이어와 곰오디오를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고 환경 설정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설정 부분을 볼 수 있는데 곰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아드레날린/KMP/알쇼/미디어 플레이어" 등을 제어할 수 있다. 곰트레이 버전은 V1.1임을 알 수 있다.

곰팩(곰TV, 곰플레이어, 곰오디오) 설치에 대해서는 어려운 것이 없으니 여러분에게 맞기도록 하겠다.^^



 
4. 제품 실제 사용하는 모습
 

곰리모컨에서 윈도우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시작' 메뉴를 실행시킬 수 있다.
다시 한번 누르면 '시작' 메뉴가 사라진다. 조그키 방향 버튼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조그키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수 있다.


['시작' 메뉴 제어 동영상]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조그키 위/아래 방향으로 조작을 하면 스크롤이 위/아래로 움직인다.
'CH/PG'버튼을 위/아래로 누르게 되면 페이지 단위로 위/아래로 스크롤이 된다.


['익스플로러'에서 스크롤 조작하는 동영상]



'마우스'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조그키를 이용하여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킬 수 있다. 상/하/좌/우 방향으로 조작을 할 수 있는데, 단점이라면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게 아니라 90도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였기에 곰리모콘을 보면 '마우스 왼쪽' 모양과 '마우스 오른쪽' 모양의 버튼을 마우스와 같이 왼쪽과 오른쪽 버튼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마우스 기능을 해제 하려면 다시 붉은색의 '파워'버튼 아래에 있는 '마우스'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마우스' 기능 버튼 제어 동영상]




'GOM TV' 버튼을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곰 TV 간편열기가 보다나은 서비스를 위해 현재 개편 작업중에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보여주며 현재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곰TV' 버튼을 누르면 '곰플레이어'를 실행을 한 것과 같다.


※ 위 이미지는 곰리모콘 사이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이전에는 '곰 TV'버튼을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이"영화/뉴스/생중계/연예오락/뮤직..." 컨텐츠를 즐길 수 있었는데 현재 개편 작업으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곰플레이어' 프로그램을 곰리모콘을 통해 제어하는 모습입니다. 'Open'버튼을 눌러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조그키 방향 버튼으로 선택하여 파일을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

['곰플레이어' 제어 동영상]




'곰오디오' 버튼을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곰오디오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다. 조크키 버튼은 '상/하'가 볼륨을 조절하고, '좌/우'가 10초씩 트랙을 이동한다. 조그키 버튼을 누르면 재생과 일시정지를 시킬 수 있다.
'Vol(HID)'버튼은 마스터 볼륨을 조절하고, 'CH/PG'버튼은 플레이 리스트의 노래를 위/아래로 컨트롤하여 선택할 수 있다.


['곰오디오' 제어 동영상]




곰트레이 환경설정을 통해 KMP 동영상 프로그램으로 바꿀 수 있음을 앞에서 설명을 하였다.
'곰플레이어'버튼을 클릭하면 KPM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곰리모컨을 통해 제어를 할 수 있다.


['KMP Player' 제어 동영상]



['시스템 종료'하기 동영상]




※ 위 이미지는 곰리모콘 사이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곰플레이어 환경설정을 통해 곰리모컨의 숫자 0~9번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5. 마무리
 

KMP/아드레날린/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알쇼와 같은 프로그램을 '곰트레이' 환경 설정하여 사용도 가능은 하지만, 곰리모컨은 곰팩(곰TV, 곰플레이어, 곰오디오) 프로그램에 특화된 제품이라 하겠다.
'시작(Start)'버튼과 '마우스' 기능 버튼으로 PC제어가 가능하다. 하지만 '조그키' 방향 조작이 마우스처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어렵다. 말 그대로 상/하/좌/우 일직선으로 움직이고 포인터 움직이 느려 불편하기에 간단히 사용하는 정도도 적합하다. 제가 구입한 제품은 좀 오래 되었는데 최근에 나온 제품도 그런지는 모르겠다.
또 하나 불편한 점이 있다면 IR방식을 사용하여 수신율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거리도 그렇고 물체가 앞으 가로 막아도 수신이 떨어지고 어느 이상의 각도를 벗어나게 되면 수신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2.4GHz와 같은 무선방식에 비해 현저히 수신율이 떨어진다.

본인의 경우 곰플레이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기에 곰 프로그램들을 누워서 편안하게 조작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다. 마우스 기능을 통해 프로그램들을 실행 시키고, '파워'버튼으로 윈도우를 쉽게 종료할 수 있다. 즉, PC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수신 감도와 조그키가 트랙볼이나 마우스 처럼 통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면 보다 편리하게 PC를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 이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이상으로 부족하지만 '곰리모컨 II' 사용기를 이것으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