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 동안 '모바일청첩장이 도착하였습니다' 문자가 오더니, 어제와 오늘은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이벤트 어플을 설치하면 10000원 상품권 증정이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를 낚기 위한 문자가 끊이질 않네요...


위 이미지와 같이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이벤트 어플 설치하시면 10000원 상품권"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첨부된 http://2url.kr/culandr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첨부된 URL을 익스플로러 창에 입력했는데 주소가 잘 못되었는지 에러가 나더군요. 전화번호는 010-4784-7475, 010-5711-2757로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컬쳐랜드 어플 설치하면 문화상품권 1만원 준다는 문자에 혹 했지만, 1만원씩이나 준다는 것에 의심이 살짝 가더군요. 스미싱가드 어플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어, 먼저 탐지를 하고 팝업창으로 알려주더군요.



문자에 포함된 URL은 보통 짧은 주소(Short URL)를 이용해 전달하기 때문에 원래의 주소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죠.
짧은 URL 주소를 원래의 주소로 변환해 주는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LongURL(http://longurl.org) 사이트 입니다. 문자에 첨부된 주소가 잘 못 되었는지 변환이 안되더군요!

잛은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unshort.me, unshorten.it, unshorten.com 등이 있습니다.


이런 스미싱으로부터 안전한 방법은 받은 문자메세지에 포함된 URL을 누르지 않는 것입니다. 의심이 되는 것은 바로 삭제하는 것이 좋죠! 호기심이 강한 분은 진짜 일 경우도 있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그냥 넘어가기 아쉬울 것입니다. 그렇지만 호기심때문에 누르지 말고 조금 귀잖더라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LongURL 사이트에서 짧은 URL 주소를 원래의 주소로 변환해 주는 사이트에서 확인을 하세요.

제가 이미 '모바일청첩장 사기' 글을 작성하면서도 언급한 바 있는데, 스미싱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출처가 불분면한 문자는 의심하고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소액결제는 원천적으로 차단을 하던지 아니면 최대한 결제 금액을 제한하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관리 - 알수 없는 출처에 체크 해제'를 하면, 출처가 불분면한 앱이 스마트폰에 설치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백신을 설치하고, 각 통신사에 제공하는 스미싱 차단 어플이나 스미싱가드, 뭐야 이 문자 같은 어플을 설치하여 예방함으로서 금전적인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