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의 개인정보 유출 및 소액결제 사기 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을 현혹하는 통신사 및 은행을 사칭한 결제 오류, 유명 패스트푸드점 당첨 및 할인쿠폰, 모바일 청첩장 등 스미싱 문구를 보내어 첨부된 링크를 확인하게 만들어 소액결제 이용료를 가로채는 '스미싱 사기'입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에스이웍스(SEWORKS)에서 개발한 '스미싱가드(S-GUARD)'는 스미싱 해킹으로 부터 금전적 피해를 차단해주며,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무료 어플입니다. 스미싱가드 어플을 설치해 놓으면 24시간 실시간으로 탐지해드립니다.



스미싱 사기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스미싱가드라는 무료 어플을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용 앱으로 구글플레이에서 '스미싱가드'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카드 어플 용량은 1.37MB 정도 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feature=related_apps&id=kr.co.seworks.sguard


스미싱가드 설치 후 실행하면 첫 화면이 잠깐 나타나고 스미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팝업창을 볼 수 있습니다. 팝업창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미싱이란?
문자메세지를 이용한 새로운 휴대폰 해킹 기법으로 웹사이트 링크가 포함된 문자 메세지를 보내 휴대폰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트로이 목마가 설치되어 범죄자가 휴대폰을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 스미싱 공격방식
문자 메세지 내 인터넷 주소 클릭 -> 악성코드 설치 -> 범인에게 소액 결제 인증번호 전송 -> 범죄자가 게임 아이템 및 사이버머니 결제 -> 소액결제 대금청구

* 피해신고
경찰청(신고전화 112)에 신고하여 스미싱 피해 확인서(사건사고 사실확인원) 발급 요청



스미싱가드(S-GUARD)는 크게 설정, 탐지 목록, 소개 이렇게 세가지로 구분 됩니다.
설정에서 '스미싱 해킹 탐지'와 'URL 탐지'를 볼 수 있는데 모두 체크(선택)하여 주세요. URL 탐지를 체크 해제할 경우 주소 탐지 종료 경고 팝업창이 나타나며, "문자로 부터 유입되는 악성 주소를 클릭하게 된다면 소액결제 및 위험요소들에 의해 휴대폰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라는 경고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에 스미싱가드 앱이 설치되어 있으면 스미싱 문자를 받았을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스미싱이 탐지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스미싱 문자라고 알려주기에 확인하지 않고 바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청첩장 사기 문자가 시도때도없이 오네요. 오늘(7월 2일)은 모바일 청첩장 피시성 문자를 6건이나 받았습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동안에도 2건이나 연속으로 들어오는군요. 참 짜증나게 하는 스미싱 문자...ㅠㅠ

모바일 청첩장이 도착하였습니다라는 문구로 www.duuman.com 링크를 첨부했습니다. 또 다른 링크로 www.duunan.com 또는 www.dunnma.com 또는 moa.so/114 등 제가 받은 스미싱 문자에 첨부된 링크입니다.




스미싱가드 소개 메뉴를 클릭하면 스미싱가드에 소개와 에스이웍스(SEWORKS)에서 개발했고 현재 버전은 1.9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스미싱 문자를 받았을 때 실시간으로 탐지하여 스미싱 문자임을 알려주기에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에게 더욱 유용한 어플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르신들 뿐만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자 누구에게나 유용한 어플이라 하겠죠!!!

스미싱 사기를 통해 금전적인 피해가 없도록 '스미싱가드' 같은 어플을 설치하여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소액결제가 필요하지 않다면 소액결제 차단을 하고, 소액결제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한도를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겠죠. 


스미싱 사기가 극성을 부리면서 통신사들도 스미싱 차단 앱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SKT의 경우 'T가드' 앱 출시, KT의 경우는 '올레 스미싱 차단' 앱 출시, LG유플러스도 'U+고객센터 2.0' 앱을 출시했습니다.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통신사 스미싱 차단 앱을 설치하여 스미싱에 피해가 없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