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히타치 글로벌 스토리지 테크놀러지스(이하 히타치 GST)가 오늘 새로운 기업용 3.5인치 3테라바이트(이하 TB)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드라이브 제품군을 발표했다.

 

세계 최초로 7200RPM을 지원하는 기업용 3TB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인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는 평균고장간격(Mean Time Between Failures; 이하 MTBF)1 200만 시간을 달성한 제품으로, 히타치 GST의 탁월한 비용효율성 및 용량 최적화 기술을 실현했다. 이번 신제품은 5년간 책임 보증을 지원한다.


 

- 세계 최초 7200RPM, 3TB 기업용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선보여
- 평균고장간격(MTBF) 200만 시간 실현한 최초의 7200RPM 기업용 HDD
- 120만 시간 MTBF를 기록한 기업용 드라이브 대비 연간 고장율(AFR) 약 40% 감소
- 초당 6기가비트(6Gb/s)의 속도로 SAS와 SATA 인터페이스 모두 지원해


 

플래터 5장으로 구성된 울트라스타(Ultrastar) 드라이브 제품은 지난 3년간 수백만 대가 출시됐으며, 히타치의 필드 안정성 데이터에서는 연간고장율(Annualized Failure Rate; 이하 AFR)이 전례 없는 수준인 0.40%를 기록, 7200RPM 드라이브에 대한 고객 및 업계의 AFR 품질 기준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MTBF 기준 또한 200만 시간으로 늘려, 120만 시간 MTBF를 기록하는 드라이브와 비교해 AFR이 40% 가량 낮아짐으로써,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하드드라이브를 대규모로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센터 관리자들은 고장률 감소는 물론, 더욱 향상된 가동시간(up-time)과 총소유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이하 TCO)의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히타치 GST의 브렌든 콜린스(Brendan Collins) 제품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설계와 개발을 위한 초기단계 연구에서부터 부품 선택 및 제조에 이르기까지 다단계 프로세스를 도입, 고객이 하드드라이브 프로그램의 전체 주기 동안 최고 품질의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새로운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제품군의 MTBF를 200만 시간으로 상향 조정했다는 점은 이러한 품질 노력을 더욱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대규모 스케일아웃(Massive scale-out; MSO) 데이터 팜(Data farm), 데이터 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 D2D (Disk-to-disk) 백업, 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이하 RAID) 등 24시간 연중무휴로 가용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데이터 센터에서 새로운 울트라스타(Ultrastar) 드라이브는 앞으로도 그 비중과 역할이 더욱 커질 것이다"라며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가트너의 존 몬로(John Monroe) 데이터센터 시스템그룹 연구담당 부사장은 "스토리지 증가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전방위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3.5인치 기업용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는 이러한 확대를 가능케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며 "컴퓨터는 바뀌기 마련이지만, 데이터는 남아있고 더 커지며, 그 과정은 예측 불가능하다. 앞으로, '휴대용'이나 '탁상용' 스토리지가 줄어들게 된다면, 이는 다시 말해 다른 곳에 더 많은 스토리지가 필요해진다는 것이고, 네트워크 클라우드(Network cloud)를 의미하는 것이다. 매우 안정적이고, 비용효율적이며, 고용량을 지원하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및 고성능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더불어 앞으로도 정보,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대대적 확산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인자로서 활약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히타치 GST의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제품군은 7200RPM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업계 최고의 MTBF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엄격한 품질 기준을 적용, 시스템 휴지시간(Down-time)을 줄이고 소비자의 서비스 관련 문의를 감소시키는 최상의 제품을 제공해 TCO의 최소화를 실현시키고 있다.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제품군은 IT 관리자들로부터의 폭발적인 페타바이트(이하 PB)급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상면 최적화와 전원-밀집도 요건 향상을 달성, 궁극적으로 데이터센터의 감소 및 예산 압박을 해소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당 최고의 전력률(Watt/GB)을 기록하고 있는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드라이브는 동일한 공간 상에서 50%의 용량 증가를 구현하고 있으며, 히타치의 이전 세대 제품인 울트라스타(Ultrastar) A7K2000 드라이브와 비교해 약 32% 가량의 기가바이트당 전력률을 실현하고 있다. 상당히 집약도가 높은 3TB 용량을 통해, 4U, 60-베이 인클로져(enclosure) 10개를 이용하는 경우, 기본적인 19인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공간에서 1.8PB라는 놀라운 수치를 달성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히타치의 3.5인치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용량 밀집도는 2.5인치의 용량 최적화된 7200RPM 엔터프라이즈 하드드라이브와 비교해 평방 피트당 기가바이트(GB/sq ft) 및 기가바이트당 전력률 면에서 뛰어난 상면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 2.5인치 드라이브는 3TB 용량의 3.5인치 7200RPM 드라이브와 비교해 기가바이트당 2배가 비싼 반면, 용량은 66% 가량 부족하다. 3TB 용량의 3.5인치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드라이브와 동일한 용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1TB 2.5인치 7200RPM 드라이브를 3개를 구입해야 하는데, 이 경우, 드라이브의 전력 소모는 170% 가량 증가하게 되며, 스토리지 어레이 슬롯(Storage array slot) 또한 3배 가량 더 차지하게 된다.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제품군은 초당 6기가비트(6Gb/s)의 속도로 SATA와 SAS 인터페이스 모두를 지원하는 최초의 히타치 7200RPM 드라이브로, 레거시(Legacy) 및 신규 스토리지 환경과 간편한 통합이 가능하다. 모든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드라이브는 히타치의 10K RPM 엔터프라이즈급 기술 및 품질 기준을 이용해 설계, 제작 및 테스트되어, 히타치 GST의 SSD, 10K RPM 2.5인치 드라이브 및 7200RPM 3.5인치 드라이브와 결합하는 계층형 스토리지 아키텍처(Storage architecture)에 적합하다.

 

스토리지 시스템 설계자는 SSD와 10K RPM 2.5인치 드라이브의 조합을 이용해 최고 수준의 미션 크리티컬(Mission-critical)한 시스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7200RPM 3.5인치 드라이브를 이용, 용량 최적화된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및 입출력이 적은 연중무휴 24시간 풀가동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기가바이트당 비용이 적은 솔루션을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성능 수준을 제공하는 스토리지 솔루션 설계에 있어 상당한 유연성을 확보, 최소 비용과 최대 ROI의 실현할 수 있다.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는 SATA 및 SAS 모델로 제공되며, 벌크 데이터 암호화(Bulk Data Encryption; BDE) 옵션 또한 이용 가능하다.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SATA 모델의 경우, 히타치의 전용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며,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듀얼포트 SAS 모델의 경우, 요즘 각광받고 있는 6Gb/s SAS 엔터프라이즈 인프라를 겨냥해, 업계 표준인 TCG Enterprise_A 암호화 사양을 충족하도록 설계되었다.

 

새로운 히타치 GST의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제품군은 3TB와 2TB로 제공되며, 현재 6Gb/s SATA 인터페이스로 출시된다. 울트라스타(Ultrastar) 7K3000 6Gb/s SAS 제품군은 2011년 중반에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