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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림코리아,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공청회’ 여론 활발

- 추후 각 지역 홍보 및, 안전운행 의식 생활화 수반돼야

 

국민의 제안과 아이디어로 국가정책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정부차원의 ‘위키’방식사이트 「드림코리아」(www.dreamkorea.org)에서 현재 진행중인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공청회’가 네티즌 사이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서울시를 비롯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마스터 플랜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는 요즘, 네티즌들 사이에서 “자전거타기 겁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과 자전거를 도로 위의 교통수단으로 인정하는 도로교통법이 동시에 적용되어 오히려 그것이 자전거 활성화의 걸림돌로 문제가 되고 있다는 의견이다.

 

실제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자출족들의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보험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이유를 들며 자동차 운전자와 보행자에 비해 법적 보호력이 약한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등, 현재 ‘자전거활성화를 위한 정책공감 온라인 공청회’를 실시중인 ‘드림코리아’ 웹사이트가 연일 뜨겁다. ,

 

“자전거도로에 교차로 표시를 해야 한다. 한남대교 남단에서 가다가 반포대교 남단에서 용산방면과 여의도방면으로 갈라지는데, 도로 바닥에 교차로 표시가 없어 사고의 위험이 있다”

“자전거 도로 표시판이 설치된 도로임에도 뒤에서 자동차가 오면 압박감에 나도 모르게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교차로에서는 자칫 잘못하면 사고의 위험도 있다. 속도 제한이 필요하다” “자전거 등록제와 동시에 자전거 보험을 의무화 시켜 자전거 이용자들의 도난과 분실 또는 사고에 있어 경제적 부담을 덜어줘야 할 것이다. 자전거 자격증 부여제도도 실시하길 바란다” “한강변 반포에서 한남 가는 길, 자전거 도로에 조명이 없어 너무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전을 위한 장치 설치가 의무화되어야 한다” 등 실제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면서 느낀 애로점들을 바탕으로 한 네티즌 저마다의 개선 아이디어가 연일 업데이트 되며 다양한 이슈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

 

드림코리아 자전거리포터단 홍보대사인 차백성씨는 “저탄소 녹생성장의 대표적인 상징물인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법률개선도 시급하지만 그와 더불어 개인 및 가정, 각 지방단체들의 자전거 이용에 관한 장기적인 홍보 및 의식개선 교육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범운영기간동안 공직자 및 국책연구원 중심으로 편집권을 개방하였던 드림코리아의 ‘미래비전백과’가 11월 20일부터 일반인에게 모두 개방됨으로써 앞으로 국민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자전거 공청회 및 미래비전 백과의 세부과제는 지금 드림코리아(www.dreamkore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