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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LG텔레콤(부회장 이상철 / new.lgtelecom.com)이 모바일 인터넷 OZ의 출시 2년을 맞아 1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OZ 2.0 전략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서 퍼스널모바일(PM) 사업본부 정일재 사장은 “OZ는 개방형 모바일 인터넷으로 지난 2년간 무선인터넷 시장의 대중화를 이끌었다”며, “OZ 1.0에 이어 고객의 기대수준을 뛰어넘는 OZ 2.0으로 모바일 인터넷에서 1등을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08년 탄생한 OZ는 휴대폰에서 PC화면 그대로 인터넷을 볼 수 있는 풀브라우징 서비스와 월 6천원에 1GB를 제공하는 파격적인 요금제, 대화면과 WVGA급 고화질 휴대폰으로 모바일 인터넷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OZ 2.0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모바일에 최적화한 OZ 애플리케이션 ‘OZ App(앱)’ ▲통합형 앱스토어 ‘OZ 스토어’ ▲OZ App에 최적화된 빠르고 편리한 고성능 휴대폰 ▲OZ App 전용 요금제 ‘OZ 무한자유 플러스’와 ▲통합 시너지를 활용한 절감형 FMC 상품 ▲콘텐츠-디바이스 융합형 컨버전스 서비스로의 진화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모바일에 최적화한 21개의 OZ 애플리케이션 ‘OZ App’

통합LG텔레콤은 지난 1년간 한국인의 인터넷 및 모바일 이용행태를 철저히 분석하여,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내 3대 주요 포털(네이버, 다음, 싸이월드)의 주요 서비스를 휴대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OZ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한 ‘OZ 앱(App)’을 선보였다.

원클릭 접속과 편리한 UI를 강점으로 하는 OZ App은 총 21가지 애플리케이션으로, 대부분 3월내에 선보이게 되며 향후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 네이버: 미투데이, 블로그, 오픈캐스트, 웹툰, 윙버스서울맛집, 뉴스캐스트
카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N드라이브/포토앨범 등 9가지
* 다음: 뉴스, 날씨, tv팟, 티스토리, 가격비교, 영화예매, 지도, 카페 등 8가지
* 싸이월드: 미니홈피, 스타홈피
* 엠넷: OZ엠넷뮤직
* 기타: OZ증권

특히 OZ App에는 기존 스마트폰용 App에는 없는 차별화된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다. ‘다음 영화예매’의 경우 예매, 좌석선택까지 가능한 국내 최초의 App으로 자주 가는 영화관, 결제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매번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또 ‘네이버 블로그’는 지도 첨부시 내 위치까지 포스팅할 수 있으며 ‘OZ엠넷뮤직’은 실시간 스트리밍 음악감상 및 벨소리/통화연결음 지정이 가능하다.

이 외에 OZ App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에는 없는 ‘공유’, ‘보관’, ‘친구찾기’, ‘알리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OZ App의 부가기능을 통해 고객들은 휴대폰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을 친구에게 문자나 이메일, 미투데이로 보내 함께 공감하고,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을 미니홈피 사진첩에 실시간으로 업로드하며, 다음지도에서 친구찾기를 이용해 친구와의 약속장소를 쉽게 찾아갈 수 있게 된다.

통합 LG텔레콤은 향후에도 주요 포털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키로 제휴에 합의하였다고 밝혔다.

■ OZ App, 스마트폰과 일반폰 구별 없이 손쉽게 다운로드 하여 사용 가능

OZ App은 스마트폰과 일반폰 구별 없이, 향후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수의 휴대폰을 통하여 단말 특성에 맞게 제공될 계획이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휴대폰 바탕화면에 위치한 ‘OZ App 다운로드’를 통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가능한 한 휴대폰에 미리 탑재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방침이다.

■ 통합형 앱스토어 ‘OZ 스토어’ 구축

통합LG텔레콤은 오는 5월 외부 오픈 스토어와의 연동을 시작으로 3분기에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의 통합된 통로가 되는 ‘OZ 스토어’를 선보일 예정이다.

OZ 스토어는 안드로이드 마켓, 윈도우 마켓 플레이스 등 외부 오픈 스토어의 연동뿐 아니라 통합LG텔레콤이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될 예정이다. 차별화된 서비스로는 통신사업자가 보유한 정보(위치정보, presence정보, push 기능, 과금정보 등)를 활용한 제휴형 App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타 통신사 및 단말제조사와의 협력 강화는 물론, 현재 논의가 시작된 국내 통합 앱스토어 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더하여, 개발자의 편익 증대를 위한 SDK(Software Development Kit),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공개 및 다양한 개발자 지원정책 등을 통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다.

■ 맥스(LG-LU9400), 캔유(canU-T1200) 등 OZ App에 최적화된 빠르고 편리한 고성능 휴대폰 출시

OZ App은 LG전자의 맥스(LG-LU9400)와 오는 상반기 출시 예정인 캔유(canU-T1200) 및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외에 향후 출시될 고성능 휴대폰과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3월에 출시된 LG전자 ‘맥스’는 일반폰 최초로 1㎓의 빠른 처리속도를 지원하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를 장착, 스마트폰 이상의 속도로 OZ App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핑거 마우스를 장착해 인터넷 페이지 클릭 등 정밀한 작업이 용이하다.

브라우징 속도도 개선돼 풀브라우징폰에서 포털사이트 첫페이지 구동 시간이 기존 대비 5초 가량 단축되었으며, 이는 네이버 첫페이지(PC) 기준 아이폰 대비 2배 이상, T옴니아2 대비 6배 이상 속도가 빠르다.



특히 일반폰으로는 최초로 와이파이(Wi-Fi)를 탑재, 무선랜 공유기(AP)를 이용해 데이터 통화료 없이 모바일 인터넷(풀브라우저)을 사용할 수 있고 4월부터는 OZ 애플리케이션도 와이파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캔유 시리즈에서는 처음으로 터치 슬라이드를 채택한 캔유(canU-T1200)는 국내에서 최초로 3.8인치 PC 수준의 고해상도 HXGA(1024ⅹ480)를 탑재해 모바일 인터넷 사용에 용이하다.

또 통합 LG텔레콤은 안드로이드폰 등 OZ에 최적화된 7~8종의 스마트폰도 연내 출시 예정이다.

■ 요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OZ App 전용 요금제 ‘OZ 무한자유 플러스’

통합LG텔레콤은 OZ App을 요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OZ무한자유 플러스’ 요금제를 새롭게 내놓았다.

‘OZ 무한자유 플러스’는 월 1만원에 데이터 1GB가 무료로 제공됨은 물론 약 30만원 상당의 OZ알짜정액존 내의 최신 인기 콘텐츠뿐 아니라 OZ App의 부가기능인 공유, 보관, 친구찾기, 알리미까지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다.

월 9,900원인 ‘OZ알짜정액제’에 100원만 추가하면, OZ App 사용시 공유(최대 2만원 상당)와 친구찾기(2천원 상당)만 해도 매달 2만2천원을 절약할 수 있다.



또 통합LG텔레콤은 지난 3월 초 음성, 메시지는 물론 웹과 왑, OZ App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타 이동통신사 대비 데이터 경쟁력이 월등한 ‘OZ 스마트’ 요금제 6종을 출시, 고객들의 요금부담을 낮췄다.
(별첨 ‘통합형 요금제 비교’ 참조)

이에 더해 하반기 출시될 대부분의 휴대폰에 와이파이(Wi-Fi)를 탑재해 고객들이 모바일 인터넷과 OZ App을 요금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통합 시너지를 활용한 절감형 FMC 상품 출시

OZ 2.0에는 OZ App에 더하여 3사 통합의 시너지를 활용한 절감형 FMC (Fixed Mobile Convergence) 상품도 상반기에 포함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휴대폰에 와이파이(Wi-Fi)를 탑재할 예정이다.

■ OZ 2.0, 콘텐츠-디바이스 융합형 컨버전스 서비스로 진화

통합LG텔레콤은 현재 고객들이 모바일 인터넷을 경험하면서 겪고 있는 가장 큰 불편을 ‘콘텐츠-디바이스-서비스 간 단절’로 판단하고 OZ 2.0의 진화 방향을 ‘단절의 극복’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콘텐츠-디바이스 융합형 컨버전스 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 개개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Context-based), 언제 어디서나 기기와 무관하게 유용하게 사용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Ubiquitous)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고객의 진정한 ‘PVP(Personal Value Provider)’로 변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통합LG텔레콤 퍼스널모바일(PM) 사업본부 정일재 사장은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폰을 아우르는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OZ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특히 서비스와 요금 혜택 측면에서는 타사에게 결코 양보하지 않고 ‘모바일 인터넷 1등’ 자리를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