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밖에서도 집에 있는 컴퓨터를 스마트폰으로 켤 수 있는 시대가 되었네요. 원격부팅은 이미 오래전 부터 컴퓨터에서 사용해 왔지만, 다만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어플(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고 보면 됩니다.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EFMNetworks사의 'ipTIME WOL'이란 어플입니다. ipTIME 공유기 사용자를 위한 어플로 언제, 어디서나 ipTIME 공유기에 연결된 PC를 켤 수 있습니다.
ipTIME WOL 어플은 구글 플레이 마켓과 애플 스토어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내 컴퓨터를 원격으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첫번째, 컴퓨터 CMOS 설정에서 'WOL(Wake On Lan) 기능'을 사용가능(Enabled)하게 해줘야 합니다.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COMS 설정이 다를 수 있기에 메인보드 사용자 메뉴얼을 참고하세요.
저는 아미(AMI) 바이오스를 사용하는 메인보드로 'PME Wake up from S5' 기능을 사용가능하게 설정해 주었습니다.


두번째, 네트워크 어댑터(LAN 카드) '고급' 메뉴에 보면 속성으로 'Wake on Magic Packet'의 값을 사용으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해야 할 두가지 설정을 완료했다면, 이제 ipTIME 공유기 설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을 했듯이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리뷰를 작성합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을 위해서는 IP주소 '192.168.0.1'를 웹브라우저 주소입력창에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공유기관리화면으로 접속됩니다.(어디까지는 공유기 Defaul 상태를 말합니다. 관리자 설정을 해주고, 내부 IP주소를 변경했다면 달라지겠죠...)
공유기 보안을 위해서 꼭 관리자 로그인 암호 설정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ipTIME 공유기 펌웨어 버전이 낮아 'ipTIME WOL'을 이용할 수 없다면 자신의 공유기에 맞는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하세요.


공유기관리자 모드로 접속했다면, 다음 세가지 '공유기 접속 관리', 'DDNS 설정', 'WOL 기능'을 설정하면 원격으로 부팅할 수 있는 설정이 끝납니다.


< 공유기 접속 관리 >


저는 ipTIME N704M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접속 관리]에서 '원격 관리 포트 사용'에 체크하고 포트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포트는 0 부터 65536 까지 존재하는데, ftp: 21번, SMTP: 25, HTTP: 80번, POP3: 110번 등 고유의 포트도 있고 사용자가 정해주는 포트도 있습니다.
존재하는 포트번호 내에서 이미 지정되어 사용하고 있는 고유의 포트번호 보다는 사용하지 않는 포트번호로 자신이 원하는 포트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죠.(예를들어 원격 관리 포트에 '55555'라 입력하면, 외부에서 접속할 때 포트번호 '55555'를 알고 있어야 접속이 가능하죠!)



< DDNS 설정 >


인터넷 통신사로 부터 유동적으로 IP주소를 부여 받게 되는데, IP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상황에 따라 바뀌다 보니 그 때 마다 IP주소를 확인해야 이 IP로 접속이 가능하죠. 새로운 IP를 부여 받더라도 도메인(예: www.naver.com) 주소로 연결하여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이렇듯 ipTIME 공유기 [DDNS 설정]에서 "호스트이름, 사용자 계정, 사용자 암호"를 적고 추가 버튼을 클릭후 접속상태가 '정상 등록'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다른 분이 이미 호스트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면 정상등록이 안되겠죠...


[ DDNS 설정 예 ]
* 호스트 이름 :  super.iptime.org ('super'란 이름은 자기 임의대로 만들면 되고, iptime.org로 끝나야 합니다)
* 사용자 계정 : 자기가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면 됩니다.(네이버, 다음 같은 이메일 계정)
* 사용자 암호 : 암호는 자기 임의대로 설정하면 됨

이제 IP주소를 입력하지 않고 도메인 'super.iptime.org'라고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면 자신의 ipTIME공유기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 WOL 기능 >


이제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를 원격으로 켜기 위해서 [WOL 기능]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현재 접속된 컴퓨터를 원격 부팅하려면 '현재 접속된 PC의 MAC주소로 설정'에 체크를 하면 자동으로 MAC주소가 입력되고, PC 설명에 자신이 원하는 이름(예: 메인컴퓨터)을 적고 추가 버튼을 누르면 설정완료됩니다.

밖에서 이제 공유기에서 설정한 도메인(super.iptime.org)으로 공유기 관리자모드로 접속하여 'WOL 기능'에서 자신이 설정한 컴퓨터 PC켜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PC켜기 버튼을 클릭하면 원격으로 부팅할 수 있죠.



스마트폰에서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고 공유기로 접속하여 원격 부팅할 수 있지만, 'ipTIME WOL' 어플을 사용하면 보다 쉽게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죠.

ipTIME WOL 어플 설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베가레이서' 사용자라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ipTIME WOL 어플을 검색해 설치하였습니다. 애플 아이폰 사용자라면 애플 스토어에서 검색해 설치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용 'ipTIME WOL' 어플을 설치했습니다.



ipTIME WOL 어플을 실행하면 '공유기 자동 검색', '공유기 수동 추가' 두가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공유기 자동 검색을 선택하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ipTIME 공유기를 검색하고 찾아 줍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ipTIME N704M 공유기가 자동으로 검색되었네요.

검색된 자신의 공유기를 선택하면 '공유기 추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공유기 이름(ipTIME N704M)과 내부 IP주소(192.168.0.1)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고 공유기 로그인 아이디와 공유기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앞서 설정후 '공유기 연결'을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외부 IP주소, DDNS 주소, 원격접속 포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공유기에 등록되어 있는 정보가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DDNS 정상 등록된 것을 볼 수 있고, DDNS 등록 수정과 원격접속포트 수정이 가능합니다.



공유기 설정 등록을 했다면 등록된 공유기(ipTIME N704M) 이름을 터치하면 '켜실 PC'를 등록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새 PC 자동 검색'과 '새 PC 수동 추가' 메뉴를 볼 수 있는데 자동 검색을 하면 편리합니다.
자동 검색을 통해 검색된 PC를 추가하면 되니 등록이 쉬워요!^^ (등록한 PC는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등록된 PC(Bigbang-PC) 이름을 터치하면 "PC를 켜시겠습니까?"라는 팝업창이 뜨는데 '확인'을 터치하면 원격으로 PC 부팅합니다.




공유기 자동 검색을 통해서가 아닌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외부 네트워크 공유기'와 '내부 네트워크 공유기'를 선택하여 공유기 설정할 수 있지만, 자동 검색을 통해 등록하는게 쉽죠!



ipTIME WOL 어플을 통해 자신이 사용하는 ipTIME 공유기를 설정하면 스마트폰에서도 공유기 관리가 쉬워집니다.
제가 등록한 공유기의 공유기 시스템 정보를 비롯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공유기 관리화면 접속을 터치하면 인터넷 웹브라우저가 열려 관리할 수 있습니다.


ipTIME 공유기를 이용하고 있고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의 PC를 원격으로 켜기를 원하면 한번 도전해 보세요.
스마트폰에 ipTIME WOL 어플을 설치하여 PC를 켤 수 있지만 끌 수는 없습니다! 끌 수도 있으면 좋겠는데 아쉬워요~
그래서 저는 팀뷰어(TeamViewer) 어플을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스마트폰 ipTIME WOL 어플과 ipTIME 공유기 설정을 통해 이제 PC를 원격으로 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EFMNetworks사의 'ipDisk' 어플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PC를 'NAS(Network Attached Storage)'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