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통신사들의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관련하여 TV광고를 보고, 저도 IoT 제품을 사용해 보고 싶어 검색한 제품이 '스마트 플러그' 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집안에 있는 전자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오더군요.^^

 

그래서 가격이 저렴하면서 IoT 기술에 대해 미약하지만 체험하고 싶어 선택한 제품이 '스토리링크 S1 스마트 플러그' 입니다.

 

 

 

 

세마전자(주) 스토리링크 SAP-S1 Smart Plug 박스에 제공하는 정보를 보면 "WiFi 제어, 무료 앱, 전원 온/오프 스케줄, 보증기간 2년"임을 알 수 있네요.

 

제품 특징으로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전원 ON/OFF 제어 기능, 타이머 기능(시간별, 주간별로 스케줄 설정 기능), 국내최초 오프라인 모드 추가로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플러그라 말하고 있어요.

 

제품 스펙에 대해서는 뒤에 설명할께요~^^

 

 

 

 

선풍기, 온수매트, 환풍기, 전등, 간판 등 콘센트에 꽂아 사용하는 전원 기기라면 'S1 스마트 플러그'에 꽂아 사용하면 됩니다.

 

필자는 우선적으로 스탠드 조명의 전원을 제어하려 구입했어요. 장시간 집을 비울 때 집안에 사람이 있는 것 처럼 밖에서도 원격으로 제어하기 위해서 입니다. 누웠을 때 전등 끄기 귀잖아 사용하려는 목적도 있었구요.ㅋ

 

 

 

 

제품은 S1 스마트 플러그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에는 주의사항, 제품 구성물, 각 부분 명칭, 연결 방법, 안드로이드 앱 설치 및 사용하기, 제품보증 및 고객지원, 기술 사양 등에 대해 적혀 있어요.

 

스마트폰과 스마트 플러그 S1을 WiFi를 통해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전원을 제어할 수 있는 '오프라인 모드'를 제공합니다. 인터넷 환경이 안되는 야외에서 사용하는 분에게 오프라인 모드 제공은 괜잖을 것 같아요.

 

 

 

 

스토리링크 스마트플러그 S1 본체 모습으로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페이스 : WiFi 2.4GHz

* 파워 : 입력 AC 110V~220V, 출력 : AC 110V~220V/10A

* 크기/무게 : 99x51x32.5(mm) / 135g(스마트 플러그), 172g(패키지 포함)

* 구성물 : 스마트 플러그 S1, 퀵가이드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3.0 이상

 

제품 전면부에 Status, Power 표시등이 있어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어요. 전원이 인가되었는지, 무선 공유기와 연결이 정상정으로 되었는지 알려주죠. 보다 자세한 사항은 사용기편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제품 후면부에는 콘센트에 꽂는 플러그 모습, 모델명/정격/시리얼번호 등이 인쇄된 스티커, 그 아래로 무드등 LED가 보이네요. 무드등도 스마트폰으로 ON/OFF 가능합니다.

 

 

 

 

제품 측면에 전원/설정 버튼을 볼 수 있는데 짧께 누르면 전원이 ON/OFF 되고, 5초 이상 길게 누르면  상태표시등이 꺼졌다 켜지면서 초기 설정모드로 전환됩니다.

 

 

 

스마트 플러그 S1을 멀티탭에 꽂은 모습입니다. 콘센트에 꽂는 것으로 설치는 완료... 쉽죠.^^

이 것으로 끝이면 너무 쉽지만 스마트폰에 어플도 설치하고 네트워크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사용기편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