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루투스 키보드가 새삼스러울 것은 없지만 스마트기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이에 파생된 액세서리가 줄을 잇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 같은 기기에서 대부분이 화면 터치용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니 입력에 있어 일반적인 키보드의 속도를 따라 올 수는 없죠. 그래서 요즘 무선 미니 키보드를 사용하려는 사람도 늘고 있죠.

대세가 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에는 이제 블루투스 기능은 기본으로 탑재가 되어 있죠. 이렇다 보니 블루투스 키보드만 있으면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도 제품에 따라 가격도 다 다르죠. 최저 가격이 2만원 이하로 떨어진 것 같더군요. 가격 대비하여 괜잖은 것 같아 (주)퓨전에프씨앤씨의 아이노트 FS-94KBT 블루투스 미니 키보드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아이노트 FS-94KBT 박스 패키지 모습으로 제품은 블랙과 화이트 색상이 있는 것을 짐작할 수 있네요.
박스에서 보는 것과 같이 '블루투스 미니 키보드' 입니다. 박스에 아이노트 FS-94KBT 키보드에 대한 특징과 스펙, 회사 관련 내용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v2.0 10m 지원', 'HTPC 완벽 제어', 'EASY TO USE AUTO LINK', '펜타그래프 멤브레인 키보드', '편리한 멀티미디어 핫키' 지원한다는 내용의 다섯가지 특징을 볼 수 있네요.



박스 뒷쪽에 FS-94KBT 블루투스 키보드에 대한 제품 특징 및 제품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보증기간은 2년 이고, 블루투스 v2.0을 지원합니다.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하기에 문제가 없죠.

< 제품 특징 >
 - 블루투스 2.0 지원으로 뛰어난 기기 호환성
 - 멀티버튼 전환이 가능한 FN키 채용
 - 총 8개의 멀티미디어 핫키 채용
 - 펜타그래프 스타일 멤브레인 키보드
 - 초미니 사이즈의 80키 무선 키보드
 - 수천, 수만번을 눌러도 지워지지 않는 키캡 프린팅


< 제품 스펙 >
 - 모델명 : FS-94KBT (블루투스 키보드)
 - 블루투스 버전 : V2.0
 - 제품 인터페이스 : USB
 - 지원 거리 : 10m (주변 전파간섭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키보드 규격 : 80키
 - 배터리 : AAA 배터리 2개
 - 크기 : 305 x 160 x 17mm
 - 보증 기간 : 2년



FS-94KBT 블루투스 미니 키보드, 사용자 설명서, 키스킨, AAA건전지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는 Widows XP, Windows 7에서 블루투스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하고 있지만, 스마트기기인 아이패드2, 캘럭시탭 10.1 등과 같은 기기에서 설정 방법은 소개가 되고 있지 않아 좀더 설명서를 보완했으면 합니다.
저는 어차피 스마트 기기가 없다 보니 큰 상관은 없지만...^^;



아이노트 FS-94KBT 제품의 크기는 305 x 160 x 17mm 입니다. 키보드의 키 갯수는 총 80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키와 키 사이의 간격은 넓은 편이어서 타이핑시 간섭이 적더군요. 애플 스타일의 키보드 디자인을 했다고 하네요~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깔끔하니 무난하다 여겨집니다. 색상은 블래과 화이트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화이트가 깔끔하니 끌리네요. 블랙은 먼지나 지문의 압박이 있어서...ㅋ

제품의 뒷면에는 각 모서리 부분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 받침대가 부착되어 있고, AAA 건전지를 넣을 수납부와 페어링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총 8개의 멀티미디어 핫키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펑션키 F1~F8까지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n키와 멀티미디어 핫키를 동시에 누르면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쯤은 다들 아시죠!^^
왼쪽 쉬프트키 옆에 Fn키가 위치해 있는데, Fn키 만큼 왼쪽 쉬프트키 영역을 내주어 왼쪽 쉬프트키를 누를 때 작아 약간은 불편하네요.
방향키를 제공하고 있는데 위와 아래 방향키가 너무 붙어 있어 누를 때 잘 확인하여 눌러야 합니다.



 

제공하는 AAA사이즈 건전지 2개를 수납부에 극성에 맞게 넣으면 됩니다. 페어링은 건전지 수납부 왼쪽에 있는 페어링 버튼을 눌러 기기와 페어링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아이노트 FS-94KBT 블루투스 미니 키보드의 경우 전원을 켜고 끄는 'ON/OFF 스위치'가 없습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꺼지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확실히 전원을 차단할 스위치가 있는게 좋을 것 같네요.
휴대해서 가지고 다닐 때는 아무래도 키가 여기저기 눌려 지속적으로 배터리가 소모가 되기에 전원 스위치가 있었으면 합니다.
정 안돼면 배터리를 분리하면 되겠지만 귀잖죠...

< 3단계 절전모드 >
어떤한 동작도 하지 않으면 절전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 1단계 : 8초 후 (배터리 소모 - 2.5ma)
- 2단계 : 60초 후 (배터리 소모 - 100ua)
- 3단계 : 100초 후 (배터리 소모 - 30ua)




제공하는 키스킨을 장착한 모습으로 먼지나 이물질 등으로 부터 키보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서 좀더 오랫동안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키스킨 사용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타이핑시 감이 좀 떨어지고 사용하다 보면 늘어지고 우는 경향이 있어 여러모로 불편하여 잘 사용하지 않죠.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닐 때 아무래도 보관하는 부분에 있어 불편한면도 있구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10형 넷북과 자판 크기를 비교해 보면 아이노트 FS-94KBT 블루투스 미니 키보드가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 사이의 간격이 넓어 타이핑시 오타가 줄어들죠~

펜타그래프 스타일 멤브레인 방식으로 고탄성 러버돔을 채택했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 키보드 보다 키가 깊이 감이 있어 좀더 깊게 눌러줘야 하네요. 그래서 그런가 약간 걸리는 듯한 키감이 키감을 반감 시키네요. 키감에 있어서는 개인적으로 그리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키스킨을 사용하여 타이핑시 장점이 있다면 눌렀을 때 살짝 미끄러지는 듯한 느낌이 있는데 그러지 않는게 좋네요.

개인적으로 추가되었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LED를 추가하여 블루투스 로고에 파란불이 들어오도록 하여 전원 켜져 있음을 알려주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Caps Look' 키가 켜져 있을 알리는 LED도 추가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LED를 사용함으로서 전원소모는 더 있을 수 있겠지만 편리성에는 좋지 않을까요?^^



Windows 7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과 아이노트 FS-94KBT 키보드 간의 페어링 설정을 하는 과정입니다.

노트북 블루투스 활성화 되어 있다면 블루투스 장치 추가 프로그램을 실행을 시킵니다. 
* 1번. 커넥터 버튼을 눌러 줍니다.
* 2번. 아이노트 FS-94KBT 블루투스 미니 키보드 장치가 인식이 됩니다. FS-94KBT 키보드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 3번. 그러면 랜덤하게 8자리 숫자 코드가 생성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생성된 코드 입력하는 부분이 없어 조금 헷갈려 했는데 그냥  FS-94KBT 키보드에서 생성된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Enter)를 치면 됩니다.
* 4번. 코드가 맞게 입력되었다면 '이 장치를 이 컴퓨터에 추가했습니다'라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3번에서 생성된 코드만 제대로 입력한다면 페어링 과정은 크게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 없다보니 이 기기와의 연결 방법을 소개하지 못한 것이 좀 아쉽네요...





[ 노트북과 페어링후 FS-94KBT 키보드 타이핑 모습 촬영 ] 

앞서 언급을 했는데 타이핑 할 때 약간 걸리는 듯한 키감이 키감을 반감 시키네요. 좀 뻑뻑하다고 할까...
키캡은 크기도 적당하고 배치도 적절하게 배치하여 사용에 있어 불편한 점은 크게 없네요. 왼쪽 쉬프트 키가 조금 작게 만들어진 것 빼고는 괜잖네요. 아! 한가지 더 말하자면 방향키 위/아래 방향키가 너무 붙어 누를 때 조심스럽다는 것...


USB 동글을 사용하면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데스크탑에서도 FS-94KBT 키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PC를 꾸몄을 때 10m 반경 이내에서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하길 원할 때 좋겠죠.

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스마트 기기 입력장치로 사용하기 원하는 분에게 아무래도 유용할 듯 싶어요.
스마트 기기에서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빠른 타이핑을 원한다면 기기에서 지원하는 가상 키보드 보다는 훨씬 빠를테니까요.

아이노트 FS-94KBT 블루투스 미니 키보드가 조금은 개선해야 할 점도 있지만 2만원 정도의 가격은 가벼운 주머니를 한 분들에게 좋을 것 같네요. 가격 대비 가성비가 괜잖다고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