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투명 진공관 튜브 디자인의 DTS 가상 서라운드 5.1채널 소리셈 'AS301DT' USB 휴대용 사운드카드


국내 에너맥스 파트너이자 IPC 전문 기업 (주)씨엠코포레이션에서 헤드폰만 있으면 5.1채널 가상 서라운드를 즐길 수 있는 진공관 튜브 디자인의 소리셈(sorisem) 'AS301DTS'를 출시하였다.

진공관 디자인 컨셉의 소리셈 'AS301DTS'를 처음 보았을 때 디자인적인 외형에 먼저 매료 되었을 정도로 멋스럽다는 생각을 했던 제품이다. 작고 앙증맞은 크기로 무게도 가벼워 휴대용 USB 사운드카드로 손색이 없을 듯 하다.

이어폰(or 헤드폰)을 통해 5.1채널의 가상 서라운드를 즐길 수 있는 소리셈 'AS301DTS'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소리셈 AS301DTS 패키징 모습




USB 오디오 장치인 '소리셈 AS301DTS' 박스 패키징 모습으로 전면에는 씨엠코포레이션 로고, DTS 로고, Windows 7 인증 로고, aim 로고 등이 눈에 띤다.

박스 측면에는 노트북, PC에서 즐기는 3차원 입체음향이란 문구와 DTS Surround Sensation에 대한 설명과 소리셈 AS301DTS에 대한 설명 등이 인쇄되어 있다.
소리셈 AS301DTS에 대한 설명으로 "휴 대가 용이한 포켓용 사이즈로 언제 어디서나 Play & Record가 가능합니다. 깜찍한 튜브 디자인의 소리셈 AS301DTS는 DTS Surround Sensation Headphone™ 지원을 통해 완벽한 가상 오디오 처리가 가능하며, 스피커나 헤드폰을 통해서 영화감상, 음악감상시 향상된 음질을 재현합니다."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박스 후면에는 소리셈 AS301DTS 특징과 스펙 그리고 권장 시스템 사양 및 구성품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 AS301DTS 특징
  * 투명한 튜브 진공관 디자인
  * USB Plug & Play 지원
  * 베이스 음질 향상
  * USB Audio Device Class Specification v1.0 호환
  * 휴대용의 포켓 사이즈 [45(L)X23(D)mm]
  * Stero Microphone-In / Line-In,  Stero Headphone-Out
  * DTS Surround Sensation
    - DTS Surround Sensation Headphone™ : 헤드폰으로 5채널 스피커 서라운드 효과 재현
    - Voice Clarification : 재생 중 선명한 음질 전달
    - Bass Enhancementt : 중/고음역대 주파수를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저음부 음질 향상
    - Movie Mode : 동영상 재생시 5.1채널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효과
    - Music Mode : 음향 효과 향상

 ◈ AS301DTS 스펙
  * USB Audio Deviec Class 1.0 & Firmware Upgrade 1.1 호환
  * 3.5mm 잭을 통해 스테레오 헤드폰 출력 지원
  * 3.5mm 잭을 통해 스테레오 마이크 입력 지원
  * 16bit 16KHz/32KHz/48KHz 재생시, 왜곡률(THD+N, -73dB), 잡음비(SNR, 85dB)
  * 16bit 16KHz/32KHz/48KHz 녹음시, 왜곡률(THD+N, -73dB), 잡음비(SNR, 87dB)
  * 사이즈 : 높이X지름(45X23mm)
  * 무게 : 12g
  * 인터페이스 : Mini USB 포트

 ◈ 권장 시스템 사양
  * Mac / PC 호환
  * Windows 7 / Vista / XP 지원
  * USB 포트
  * CD / DVD-ROM 지원(소프트웨어 설치 용도)

 ◈ 구성품
  * 소리셈 USB Audio
  * USB 어댑터(L자형)
  * 설치 가이드
  * 설치 CD




박스를 개봉하여 보면 플라스틱 케이스 안에 구성물이 담겨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AS301DTS 설치 가이드, 소리셈 USB Audio, L자형 USB 어댑터, 설치 CD 이렇게 네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데스크탑,  노트북 컴퓨터 USB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하기 위한 L자형 USB to Mini USB 전용 어댑터를 제공하고 있다.




:: 소리셈 AS301DTS 디자인 및 특징


지름 23mm, 높이 45mm 크기를 가진 소리셈 AS301DTS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상단의 골드 색상이 멋스러움을 더한다. 작고 귀여운 사이즈로 무게도 12g 정도로 가벼워 휴대도 용이하다. 진공관 컨셉의 디자인이지 진공관은 아닙니다!
외관을 감싸고 있는 투명 강화 플라스틱 재질을 채택하여 내부가 보이도록 제작 되었으며, 투명 프라스틱 표면에 'dts'와 'aim' 로고를 새겨 넣어 감각적인 느낌을 살려주고 있다.



정면에 이어폰 출력 단자와 마이크(라인) 입력 단자의 모습과 박단면 쪽에 USB 어댑터를 연결하기 위한 mini USB 포트를 볼 수 있다.



타이완에서 제조된 VIA VT1610 컨트롤러 칩셋이 탑재되어 있다.
DTS사의 정식 라이센스를 획득한 '소리셈'은 귀로 전달되는 좌우 음성을 분리해 입체감을 표현하는 기술인 DTS사의 DTS Surround Sensation Headphone™ 기술을 적용해 2채널 이어폰 또는 헤드폰을 통해서도 자연스러운 3차원 서라운드를 재현할 수 있다.





:: 소리셈 AS301DTS 간단한 사운드 성능 테스트



제가 사용하고 있는 넷북과 데스크탑 컴퓨터에 소리셈 AS301DTS를 연결한 모습이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소리셈 AS301DTS가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푸른색 LED 조명이 들어와 튜닝한 듯한 멋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소리셈  설치 가이드 보러가기

구성물에 설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보다 자세한 설치 방법이 궁금하다면 위 링크가 걸린 소리셈 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면 이미지와 함게 자세한 설치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으니 방문해 보기 바란다.

기존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 삭제시에는 반드시, Sorisem 장치가 PC의 USB 포트에 연결되어 있어야만 한다고 하니 이점 꼭 기억해주세요!!



소 리샘 AS301DTS를 컴퓨터 USB 포트에 연결하는 것으로 Plug & Play 기능에 의해 자동으로 하드웨어가 잡히고 사용이 가능하지만 DTS 서라운드 즐기기 위해서는 제공하는 설치 CD를 CD-ROM에 넣고 'DTS Surround Sensation Headphone'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DTS Surround Sensation Headphone 설치하고 실행한 화면으로 왼쪽과 같다. 상단의 DTS Surround Sensation 메뉴를 클릭해야 활성화가 되는데 NeoPC도 자동으로 같이 활성화 된다. Music과 Movie  모드 중에 선택할 수 있다.
Voice Clarification / Bass Enhancementt / EFL Mixing 메뉴를 선택하여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다.


  <DTS Surround Sensation>
   :: DTS Surround Sensation Headphone™ : 헤드폰으로 5채널 스피커 서라운드 효과 재현
   
    - Movie Mode : 동영상 재생시 5.1채널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효과
    - Music Mode : 음향 효과 향상

    - Voice Clarification : 재생 중 선명한 음질 전달
    - Bass Enhancementt : 중/고음역대 주파수를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저음부 음질 향상
    - EFL Mixing : EFL 믹싱은 소스 미디어가 5.1오디오 보다 높을 때만 작동




데스크탑에서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는 Windows XP로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정보를 확인해 보면 소리재생 및 소리 녹음 기본 장치로 소리셈 AS301DTS USB Audio가 인식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 헤드폰이나 이어폰은 없고 저렴한 녀석들이다. 뭐 막귀라 그렇게 이어폰에 신경을 쓰지 않고 듣는 편이다.^^;
주로 음악을 듣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이어폰은 애플의 번들 이어폰이다. 밖에서 이어폰이 아니면 듣기 힘들기에 챙겨 가지고 다니고, 집에서는 주로 스피커를 이용해 듣지만 밤에 크게 들어야 할 경우 이어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 실제 소리셈 AS301DTS를 통해 음악, 영화, 게임에 대한 극히 주관적인 평을 간단하게 언급하고자 한다.

설치된 DTS Surround Sensation Headphone 화면에서 DTS Surround Sensation 메뉴를 활성시키는 것으로 이어폰에서 5채널의 DTS 서라운드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음량은 증가하면서 풍부한 3차원 입체 음향을 느낄 수 있었다.


# 영화 - The Dark Knight 2008


오디오 Dolby Digital 5.1를 제공하는 'The Dark Knight 2008' 영화를 잠시 감상하여 보았다. DTS Surround Sensation 활성화하면 이어폰 2채널로 느낄 수 없던 보다 박진감 넘치고 입체적인 음향으로 영화 감상하는데 몰입할 수 있었다.
Voice Clarification와 Bass Enhancementt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하여 사용한다면 입맛에 맞는 사운드를 즐기기에 충분하다.


# 게임 -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게임을 잠시 플레이해 보았는데 전장의 생생한 현장감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영화도 그렇고 게임도 그렇고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재미가 없을 것이다. 총소리며 폭탄 터지는 소리 등 게임에서 나는 3D 입체 음향으로 더욱 사실적이고 재미를 선사한다.


# 음악 - 김광석 노래  '서른즈음에'와  클래식  드보르작 교향곡 9번 신세계로부터 4악장

음악 감상은 2채널 스피커로 들어야 제맛이다라는 분이 있는데 사람 마다 취향이 다른 이유겠죠.
DTS Surround Sensation 활성화하고 Bass Enhancementt를 조절하여 저음부 영역대를 강조하면 사운드는 풍부해지나 조금은 왜곡된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대중가요 같은 것을 들을 때는 괜잖은데 클래식을 들을 때 소스에 비해 조금은 왜곡된 느낌이 듭니다. 곡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DTS Surround Sensation 기능을 끄고 들어야 좀더 명확히 들리고 원곡의 느낌을 전달 받을 수 있다라고 말하고 싶다.




:: 소리셈 AS301DTS 사용소감 및 마무리


막귀인 제가 사운드에 대한 간단한 평가를 했는데 극히 주관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번 알립니다.

소리셈 AS301DTS는 외형적인 모습을 보면 진공관 컨셉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멋스러움을 선사한다. 디자인에 반해 한번 사용해 보고 싶은 욕구가 일어나는 분도 있을 것 같다. 저 또한 얼리어답터 리뷰를 보고 한번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니 말이다.
작고 가벼운 소리셈 AS301DTS는 휴대하여 사용하기도 괜잖아 노트북 사용자에게 좀더 매력적이지 않은가 한다.
사용하면서 소리셈 AS301DTS에 대한 발열을 살펴본 결과 발열은 거의 없었으니 신경을 쓰지 않아도 좋다.

소리셈 AS301DTS를 몇 일간 사용해 보면서 DTS Surround Sensation Headphone 지원으로 이어폰을 통해 보다 깊고 풍부한 입체음향을 즐길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영화 감상을 할 때 현장감 넘치는 생생한 사운드는 영화를 감상하는데 몰입하기 충분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통해 5채널의 DTS 서라운드를 즐겨 듣고 싶다면 소리셈 AS301DTS를 선택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

이상으로 조금은 허접한 소리셈 AS301DTS 사용기를 이 것으로 마칩니다.


 - 도시사랑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
 - 이메일: greenjasm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