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성 디지털 액자(Digital Photo Frame) 800P 기능 및 사용 모습




디지털 액자의 경우 일반 소비자들에게 아직은 낯선 제품일 수 있다. 디지털카메라가 일상 생활에서 거의 필수품이 되다 시피할 정도로 인기와 수요는 더욱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만 하고는 인화도 거의 안하고 실정이라 어떻게 하면 눈에 띠는 장소에 놓고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 탄생한 제품이 디지털 액자가 아닌가 싶다.


앞서 삼성 '디지털액자 800P'에 대한 외형적인 특징 및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800P에 대한 기능과 실제 사용 모습을 위주로 소개하는 시간을 같도록 하겠다.




§ 디지털액자 각 부분 명칭과 역할

※ 디지털액자 800P 사용설명서(PDF 문서)에서 발췌한 것 이다.

사 용자설명서의 경우 책자된 자세한 설명서가 없어 초보자의 경우 디지털액자800P를 사용할 때 도움을 받지 못해 답답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제공하는 CD-ROM에 PDF문서로 사용자설명서가 자세하게 그림과 함께 제공이 되고 있는데 책자로 구성을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각 부분의 명칭 및 역할, 기능에 대해 사용설명서를 보면 그림과 함게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어 읽어 보는 것이 좋다.


메뉴 버튼은 감각적인 터치센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전원을 켜면 각 메뉴 버튼을 볼 수 있는데 버튼의 조명이 왼쪽에서 부터 순차적으로 들어온다.
홈, 메뉴, 위로, 아래로, 앞으로, 뒤로, 선택, 이전 단계로 가기(취소), 슬라드쇼 실행(슬라이드쇼 방법 선택), 전원 버튼으로 총 10개 버튼으로 이루어져 있다.
버튼을 터치하지 않고 약 20초 정도 있으면 전원 버튼 LED만 제외하고 나머 버튼의 LED가 꺼진다. 손가락을 아무 버튼에 터치하면 꺼져있던 버튼들의 LED에 불이 들어온다.


전원을 켜고 기기가 구동하게 되면 삼성 로고가 보이고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된다. 디폴트로 '영어'로 선택되어 있으며 14개 나라 언어를 지원한다. 모국어인 한국어로 전환을 하자!^^






디 지털액자 800P 뒷면을 보면 이어폰잭에 스피커를 연결하여 사용하면 보다 음질 좋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사진에서 처럼 USB 메모리와 SD메모리 드라이브를 꽂아 사용할 수 있어 조금은 부족한 내부 2GB용량을 커버할 수 있다.

<메모리 카드 종류별 지원 권장 용량>
SD: 최대 2GB, microSD: 최대 2GB, miniSD: 최대 2GB
SDHC: 최대 32GB, microSDHC: 최대 8GB, miniSDHC: 최대 4GB
USB: 최대 32GB

※ FAT16/FAT32 형식만 지원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메모리 카드 종류와 용량을 살펴보고 지원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 디지털액자 800P 스펙


삼성 디지털액자 800P는 8인치 TFT LCD를 채용한 800X480 해상도 가진 제품으로  사진은 BMP/JPEG 포맷을 지원, 음악은 MP3 파일을 재생, 동영상은 M-JPEG(MOV/AVI), MPEG-1(MPG), MPEG-4(AVI/MP4) 동영상 코덱을 지원합니다.
보다 자세한 스펙 정보는 위 이미지를 참고 하세요.

단순한 디지털액자 기능이 아닌 멀티 미디어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컴퓨터 <-> 디지털액자 800P 연결하기



컴퓨터와 디지털액자 800P 간의 자료(데이터) 공유를 위해 USB 케이블을 그림과 같이 연결해 주세요.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디지털액자를 연결하게 되면 'Mass Storage'와 'Mini Monitor'를 선택할 수 있다. 미니 모니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공하는 소트프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Mass Storage를 선택하면 'PC와 USB로 연결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화면을 볼 수 있다.




이동식디스크로 인식이 되면 컴퓨터 탐색기에서 파일 및 폴더를 자유롭게 생성 및 삭제가 가능하다.
사진, MP3, 동영상 파일을 자신이 좋아하는 분류 방법으로 관리하면 좋을 것 같다.


왼쪽 이미지와 같이 '등록 정보'를 통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된 800P 디지털액자의 파일 시스템을 보면 FAT32인 것을 알 수 있고, 용량은 1.86GB에 기본적인 컨텐츠들이  30.5MB의 공간을 사용하고 있다.

















§ 디지털액자 800P 확장한 메모리 선택하기


외부 메모리(SD카드 및 USB 메모리)가 연결된 경우에는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파일이 있는 메모리를 선택한 후 메뉴로 이동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USB 커넥터를 통해 USB 메모리 뿐만 아니라 위 사진과 같이 MP3플레이어도 연결이 가능하다. 필립스 고기어 아리아 MP3 플레이어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USB 단자를 통해 충전도 할 수 있었다.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되겠다.^^
외장형 하드디스크도 전압이 부족하지 않다면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 디지털액자 800P - 사진 기능


디 지털액자라면 자신의 본분인 사진 기능일 것이다. 삼성 디지털액자 800P는 사진 기능 뿐만 아니라 음악, 동영상, 블루투스, 시계, 미니 모니터(Mini Monitor)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그리고 각 메뉴 구성에 대한 세부적 설정이 가능하다.




사 진 기능을 선택하여 사진이 위치한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썸네일 형태로 보여준다. 이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복사, 삭제, 여러 파일 선택 , 저장 매체 선택, 설정의 팝업 메뉴를 볼 수 있는데 여러 파일을 선택하면 다중 복사 및 삭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음악, 동영상 기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일상생활이나 여행을 가서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날짜나 주제, 테마 등으로 분류하여 쿼리티 높은 사진을 담아 관리를 하면 좋다.

사진 슬리이드 효과는 자연스러운 사진의 전환과 보기 좋은 시각효과로 디지털액자의 멋스러움을 한층 부각시킬 수 있다.
설 정에 가면 슬라이드쇼 효과(페이드, 블라인드, 교차하기, 바둑판, 슬라이드, 닦아내기, 가는 실선, 회전, 원, 사각형, 다이아몬드, 십자형, 날아가기, 밀어내기, 계단형, 랜덤), 슬라이드쇼 속도, 슬라이드쇼 모드, 슬라이드쇼 순서, 감상 모드 등 세부적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지면상 모두 살펴보기는 힘들고 슬라이드 쇼  감상 모드에 대해 알아 보겠다.

- 슬라이드 쇼 감상



슬라이드 쇼 버튼을 반복해 누를 때 마다 "사진, 사진&시계, 사진&달력, 여러 장 보기1, 여러장 보기2, 여러 장 보기3" 감상 모드가 반복 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감상 모드를 선택해 사진의 분위기를 바꿔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 디지털액자 800P - 동영상 기능


삼 성 디지털액자 800P는 동영상 기능이 지원된다. 미드 척(Chuck)을 재생하여 보았는데 624X352 해상도를 재생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았다. 720X384 해상도의 동영상 파일도 아무 문제 없이 재생되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자막 지원이 되지 않는다. 자막이 지원되지 않아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자막을 동영상과 함께 인코딩 작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디지털액자의 주기능이 사진을 보는 것이지만 동영상을 지원되는 것에 있어 자막은 조금 아쉽다.^^;
동영상 강의를 듣는데 활용해도 될 것 같다.




§ 디지털액자 800P - 음악 기능


MP3 플레이 재생이 가능하다. 동영상과 음악 파일 재생으로 멀티미디어적인 요소가 강한 '디지털액자 800P'이다. MP3파일에 태그정보가 있으면 타이틀 이미지도 표시를 해준다. 디지털액자 800P는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작은 스피커에 비해 출력되는 음질 및 사운드는 괜잖은 편이다.
휴대용기기 MP3 플레이어와 기능적인면은 비교가 안되겠지만 성능 좋은 스피커와 연결하면 오디오 대용으로 사용하기에 괜잖은 것 같다.
실제 이어폰 단자에 스피커를 연결하여 들어 보았는데 음질은 만족만한 음질과 출력을 보장해 주었다.




§ 디지털액자 800P - 블루투스 기능


블루투스근거리 무선 네트워킹 기술로 2.4GHz 주파수를 이용해 최대 10m까지 각종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통신 기술입니다.

삼성 디지털액자 800P에서 마음에 드는 기능 중에 하나가 '블루투스' 지원이 된다는 것이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은 쿠키폰으로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을 블루투스로 두 기기를 싱크시켜 사진을 전송할 수 있었다.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을 빼내기 불편할 수 있는데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전송할 수 있어 유용하다.




위 사진은 'iBluon' 블루투스 이어폰과 싱크 시키는 모습이다. 연결된 상태에서 소리는 들을 수 있지만 이어폰의 버튼을 통해 컨트롤은 할 수 없었다. 블루투스 이어폰 뿐만 아니라 스피커도 출시가 늘고 있고 노트북, 휴대폰, PC 등 다양한 블루투스 기기들과 무선연결하여 사용함으로서 장점이 많다는 것 이다.

제가 가지고 있는 블루투스 제품은 위 사진 속의 녀석들이 다네요. 사람이 많이 탄 지하철에서 블루투스 기기 검색을 하면 최소 10명 이상은 잡히더군요.
블루투스가 좀더 사용자들에게 알려지고 대중화된다면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고 하는 모습을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볼 수 있을 것 같다.^^





§ 디지털액자 800P - 미니 모니터(Mini Monitor) 기능



삼성 디지털액자 800P에서 제공하는 미니 모니터 기능도 참 유용한 기능 중에 하나이다.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디지털액자 800P를 서브(보조)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다. 듀얼 모니터 구성과 일맥상통한다 봐도 될 것이다.


미니 모니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Frame Manage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운영체제 XP와 Vista를 지원한다. Windows 7에 설치를 해보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지원될 것 같다. 64비트 운영체제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Frame Manager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트레이에 등록된다.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통해 미니 모니터 화면을 회전시킬 수 있다.
Frame Manager 프로그램에서 'Mass Storage'와 'Mini Monitor' 두 기능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어 편리하다.





위 사진과 같이 삼성 디지털액자 800P를 보조 모니터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아래 작은 왼쪽 사진은 90도 회전을 시켜 본 것이고, 오른쪽은 TV 방송을 미니 모니터를 통해 보는 모습을 촬영한 것 이다.

개인적으로 방이 협소하다 보니 텔레비젼 대신 컴퓨터에 TV수신카드를 장착하여 시청을 해왔다. 방송을 보면서 웹검색이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창을 올렸다 내렸다하기 귀잖은데 이때 이런 보조 모니터가 있으면 안성맞춤이다.
작업을 하면서 가끔 시선만 미니 모니터 쪽에 주면 된다.^^

듀얼 모니터를 구성해서 사용하는 분을 보면 포토샵 작업시 한 쪽은 작업창이고 한쪽은 메뉴들이 잔뜩 있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본적 있다.
미니 모니터에 메신저 창을 띠워 놓고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디지털액자 800P가 보조 모니터 역할을 함으로써 얻는 장점이 많다는 것이다.





§ 디지털액자 800P - 시계&달력 기능


디지털액자(Digital Photo Frame) 800P는 시계 및 달력 기능이 있어 탁상용 달력을 대신할 수 있다. 제품 디자인 자체도 스탠드 방식으로 탁상용 달력 느낌이 든다.

달력에 공휴일과 국경일 표시와 음력 날짜 표시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자신의 집안 대소사를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동으로 싱크가 이루어졌으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이메일도 자동으로 받는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 싶은데 이런저런 기능이 늘어나다 보면 디지털액자가 아니라 PMP 기기와 뭐가 다르냐 하는 분도 있을 것 같다.




§ 디지털액자 800P 사용 소감 및 마무리


삼성 디지털 액자(모델명: SPF-800P) 800P에 대한 기능과 실사용 위주의 소개를 했다. SPF-800P 제품을 사용하면서 디지털액자로서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크리스탈 느낌의 심플하고 세련된 다자인과 터치 센서 방식으로 버튼이 들어나지 않아 깔끔하다. 터치를 하지 않으면 센서 LED 불이 꺼지고 버튼부에 터치를 하면 LED에 들이 들어와 감각적이고 멋스러움이 묻어난다.
넓직하고 견고한 받침대가 안정적이고, 탁상형 달력 처럼 스탠드 디자인을 잘 살렸다.

많이 사용하는 USB 메모리와 SD 카드를 지원하여 2GB용량의 내부 메모리가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을 외장 메모리 확장을 지원하여 용량 부족을 해소할 수 있다.
블루투스 지원으로 핸드폰이나 이어폰, 노트북 등 블루투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와 연결되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미니 모니터 기능은 보조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리모컨 채택으로 먼거리에서도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SPF-800P 제품은 버튼만 터치 센서 방식인데 다음에 출시되는 모델은 LCD를 터치스크린 방식을 사용했으면 한다. 버튼의 불이 꺼져 있으면 특히나 많은 사람들이 LCD에 손가락으로 터치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추세도 터치 제품이 많다보니 그런 것 같다.


디지털 시대에 걸맞게 디지털 액자의 수요는 점점 증가할 것 이다. 디지털 액자의 사진 기능에 충실하고 그리고서 부가 기능을 접목한다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제품이 되지 않을까 한다.



삼성 디지털액자(Digital Photo Frame) 800P 디자인편


# 도시사랑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