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던험랩스 DH-R10 Wave 2.1채널 스피커




던험랩스 'DH-R10 Wave' 2.1채널 스피커의 박스 디자인 모습이다. 제품 사진과 함께 스펙과 특징 등을 볼 수 있다. 현재(09'-08-17) 최저 가격이 1만 9천원대에 형성되어 있는 보급형 스피커라 하겠다.



박스를 개봉하여 보면 위 사진과 같이 충격으로 부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스티로폼으로 포장을 하여 안전성을 보장하고 있다. DH-R10 스피커를 비닐로 포장을 하여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묻는 것을 예방한다.



<DH-R10 Wave 2.1채널 스피커 스펙>
* 제조사 : (주)던험랩스
* 제품명 : DH-R10 Wave
* 형식 : 2.1채널
* 색상 : 블랙
* 무게 : 약 2.1Kg
* 고객지원센터 : 031-908-1096

* Output Power (R.M.S) : 13W + 6W(2개), Total: 25W
* Driver Unit : 76.2mm + 63.5mm(2개)
* Impedance : 8Ω + 4Ω(2개)
* Frequence Response : 20Hz ~ 20KHz
* Power Input : AC 220V / 60Hz
* Dimenseon
- SubWoofer : 160(W) X 174(H) X 203(D) mm
- Satelite : 110(W) X 116(H) X 110(D) mm





DH-R10 Wave 스피커 구성물은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간단한다. 우퍼 1개, 위성스피커 2개, 사용자설명서가 전부다.^^



전체적인 전면부와 후면부의 모습을 촬영하여 보았다.
스피커 유닛 부분에 비닐을 부착하여 하이그로시 재질로 마감된 부분이 스크래치가 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붙여 놓은 듯 하다.
전원코드와 오디오 입력잭 그리고 위성스피커 연결잭을 볼 수 있다.



던험랩스 DH-R10 Wave 우퍼 스피커의 모습으로 원목 무늬 스타일 살리고, 전면에는 플라스틱 하이그로시 재질로 마감하여 감각적이다. 전반적으로 검은 색상의 조화가 멋스럽다.



보통 스피커의 경우 볼륨 조절 다이얼이 전면에 위치하는데 비해 DH-R10 Wave 스피커는 볼륨, 베이스, 트레블 조절 다이얼이 상단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이어폰 단자도 가장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상단 중앙부에 투명한 플라스틱 형태의 역삼각형(▽) 모양을 볼 수 있는데 전원을 꼽고 파워 스위치를 켜면 푸른색 불이 들어온다.



우퍼의 전면 유닛 부분을 보면 방자형 디자인을 채택하고 스피커 유닛이 보이지 않도록 검은색 천으로 망을 제작하여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고 중앙에 'DUNHERM' 로고가 디자인적인 멋스러움을 돋보이게 한다.



우퍼의 하단부에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각 모서리 부분에 둥그런 모양의 스폰지 패드를 부착하여 바닥으로 부터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우퍼의 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 중앙에 구멍이 뚫려있는데 에어덕트(Air Duct)가 자리를 잡고 있다. 에어덕트 왼쪽으로 DUNHERM 상표와 간단한 스펙과 시리얼 번호를 볼 수 있다.
'QC Pass' 품질인증 스티커와 위성스피커를 연결하기 위한 OUTPUT 단자가 보인다.
그리고 CAUTION(주의 사항)이 인쇄되어 있고 아래쪽으로 전원 ON/OFF 스위치, 전원 케이블, 오디오 입력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다.



줄자로 위성스피커 입력 케이블은 대략 130Cm 정도이고 , 오디오 입력 케이블의 길이를 대략 140Cm 정도 됩니다. 책상위에 놓고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네요.




위성스피커는 좌측과 우측 한쌍으로 우퍼 스피커와 닮은꼴 디자인을 하고 있다. 우퍼와 마찬가지로 MDF 원목 무늬 스타일을 살리고 전면은 플라스틱 하이그로시 재질의 세련된 멋스러움이 묻어난다.



우퍼 스피커의 붕어빵 같은 위성스피커는 역시 전면에 'DUNHERM' 상표가 멋스럽게 자리잡고 있으며, 유닛을 보하하기 위한 망은 천으로 제작하여 고급스럽게 느껴진다.

위성스피커의 하단부를 보면 각 모서리 부분에 둥그렇고 커다란 스폰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바닥으로 부터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간단한 음질 테스트]

스피커를 연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잘 모르겠으면 사용자설명서에도 연결방법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이다. 위성스피커 연결잭은 우퍼 후면부의 OUTPUT단자에 열결하고, 오디오 연결잭을 사운드카드 출력단자에 연결하고서 전원코드를 전원 콘센트에 연결하고 파워스위치를 켜주면 끝이죠.^^

DH-R10 Wave 2.1채널 스피커에 대한 음질 테스트는 간단하게 휴대용 MP3기기와 연결하여 소리를 들어 보았습니다.

전원 켤때 '윙'하는 소리가 작게 들리고 끌 때는 '딱'하는 소리가 좀 크게 들린다.
볼륨 및 각 조절 다이얼을 최대로 해놓고 잡음이 들리는가 귀를 가까이 하고 소리를 들어 보니 '웅'하는 소리가 작게 들리는 정도다.

MC The MAX - '가슴아 그만해'라는 노래를 들어 보았다.
저음(Base)과 고음(Treble)의 영역에 있어 보급형 스피커 치고는 괜잖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휴대용 MP3기기에서 볼륨을 최대로 하고 베이스음과 볼륨을 최대로 하면 떨림 때문에 음질이 좀 일그러지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최대로 했을 때 이야기 입니다.
저음(Base)의 다이얼을 증가 시키면 저음부를 강조하여 음질이 풍부하게 느껴지고, 고음(Treble)의 다이얼을 증가 시키면 가수의 목소리가 강조되는 느낌이며 최대로 하면 약간은 날카롭게 느껴지네요.

저음과 고음을 적절하게 자신이 원하는 취향에 맞게 음색을 조절하고 볼륨도 적절하게 조절하여 듣는 다면 만족할 수 있으리라 본다.
고급 스피커와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저음과 고음을 저절하게 조절하니 풍부하고 강력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었다.


아래 동영상은 소니 DSC-W5 컴팩트카메라에 있는 동영상 기능으로 촬영하여 영상과 음질이 좋지 않은 것을 감안하고 보세요.


변환하는 중에 약간의 음질이 왜곡되는 것도 있을 것이고 자신이 듣는 환경의 영향도 있을 것이니 그저 참고 정도로 들어주었으면 합니다.








최저 가격이 1만원 9천원 초반대로 보급형 스피커 치고는 사운드와 디자인에 있어 합격점을 주고 싶다.

PC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소화하기에 충분한 DH-R10 Wave 2.1채널 스피커라 여겨진다.
스피커 크기도 아담해서 책상위에 올려 놓고 사용하기에 공간적으로 크게 차지하지 않아 좋다. 요즘 많은 분들이 휴대용 기기를 많이 가지고 계시는데 필자와 같이 휴대용 기기를 연결하여 듣기에도 괜잖다. 이어폰 단자는 있는데 휴대용 기기를 별도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AUX'단자도 채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저음과 고음 그리고 볼륨 조절 다이얼을 적절하게 자신이 원하는 취향에 맞게 음색을 조절하여 듣을 수 있다.
보급형 스피커에 고급 스피커의 음질을 기대하는 것은 좀 무리겠지만, 이 가격대의 스피커와 비교하면 손색이 없을 듯 하다.

전면 상단 중앙에 푸른색 LED가 전원이 들어왔음을 표시해 주고 있다.
다른 스피커와 다르게 각 조절 다이얼이 상단에 위치해 있는 것도 재미있으며 특이하다.

간단하게 박스 모습에서 부터 DH-R10 Wave 스피커에 대한 음질도 간단하게 살펴 보았다.
조금은 부족하지만 필드테스트를 이 것으로 마칩니다.



작성자: 도시사랑
이메일: greenjasmin@naver.com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