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던험 2.1채널 DH-3100 Cube[큐브] 스피커


음악, 동영상 등을 보고 들을 때 없어서는 안될 제품이 있다면 소리를 출력해주는 스피커일 것입니다. PC에서 주요 핵심 하드웨어는 아니겠지만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는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주)던험랩스에서 PC 및 포터블 스피커로 음악 감상에 중점을 둔 2.1채널 DH-3100 Cube[큐브] 모델을 출시하였는데 이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주)던험 2.1채널 DH-3100 스피커 박스 모습으로 간결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 줍니다. 스피커 자체의 디자인과 사운드 출력에 대한 음질이 우선시 되어야 하겠지만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먼저 보는게 박스다 보니 이왕이면 예쁜 것이 좋겠죠.



박스에는 DH-3100 스피커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 스펙에서 가장 특징 있는 2가지를 든다면 서브우퍼를 MDF 우드 재질 사용한 것과 볼륨 조절 다이얼을 은은하면서 럭셔리한 블루 LED를 사용했다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DH-3100 스피커에 대한 스펙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H-3100 Cube 스펙]
Power Output
RMS 24W
Woofer Unit
101.6mm
Satellite Unit
69.8mm - 2개
Impedance
Woofer: 8Ω + Satellite: 4Ω
Frequence Response
80Hz ~ 20KHz
SubWoofer
141(W) x 220(H) x 210(D) mm
Satellite
94(W) x 152(H) x 115(D) mm
Power Input
AC 220V / 60Hz




박스를 개봉한 모습으로 스피커를 운반중에 충격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스티로폼으로 제작된 틀 속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브우퍼와 위성 유닛은 먼지나 이물질이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패키지를 살펴보면 서브우퍼 1개, 위성 스피커 2개 그리고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분리형이 아니기에 다들 유닛에 고정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책상 위에 올려놓고 휴대용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Line IN 연결 케이블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사용자 설명서에는 제품구성 및 각 부분의 명칭, 제품 사양, 스피커 연결 방법, 서비스 의뢰전 확인사항, 제품 보증서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2.1채널 DH-3100 Cube 스피커에 대한 제품구성과 각 부분의 명칭이 사용자 설명서 있어 발췌한 것인데 참고하세요.^^




서브우퍼의 모습으로 스펙에는 141(W) x 220(H) x 210(D) mm 크기로 되어 있는데 실제 측정을 해보니 162(W) x 220(H) x 190(D) mm 크기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되어야 할 것 같네요.
전반적인 디자인을 살펴보면 블랙의 세련되고 큐티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MDF 재질에 검정색 원목 스타일의 시트지로 마감하였습니다.

우퍼를 정면으로 보았을 때 왼쪽 측면은 별다른 특징은 없고 오른쪽에 은색의 '에어 벤트(Air Vent)'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에버벤트의 크기는 대략 70mm 정도 됩니다.




제품명에서Cube란 이름이 들어간 것 처럼 그렇게 보이네요.상단에는 던험이란 로고와 회사명이 흰색 글씨로 새겨져 있습니다.
우퍼 정면은 CD를 닮은 듯한 디자인으로 원의 끝 테두리 부분과 중앙의 볼륨 조절 다이얼은 메탈 느낌을 살려 한층 멋을 부렸습니다.




정면 하단부에 역시 메탈 느낌을 살린 BASS와 TREBLE 조절 다이얼이 위치해 있고, 옆으로 이어폰과 마이크 단자가 단란이 위치해 있습니다.



볼륨조절 다이얼은 메탈 느낌을 살려 세련되고 멋스러움을 주었다. 전원을 넣어주게 되면 볼륨조절 다이얼 테두리 주위로 은은한 파란색 LED불이 들어와 더욱 멋집니다.
볼륨조절 눈금이 없다보니 시각적으로 어느 정도 볼륨을 높였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우퍼의 바닥면에는 각 사각지대에 스폰지 형태의 둥근패드를 부착하여 미끔럼방지와 충격흡수를 할 수 있도록한 것 같다.




사운드카드나 휴대용기기에 연결하기 위한 스테레오 케이블과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케이블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우퍼 후면을 보면 던험(DUNHERM) 회사명이 인쇄된 아래에 제품 스펙이 담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고 아래로 품질(QC) 인증에 통과했다는 둥근 스티커가 보입니다.
위성스피커 연결잭을 꽂기위한 단자, 전기 쇼크에 위험하니 열지말라는 주의사항과 파워 ON/OFF 스위치, 시리얼 넘버가 적힌 스티커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과 우측에 위치하는 위성스피커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 스테레오 케이블 하나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깜찍한 스타일의 위성스피커는 전면을 고광택 처리하여 고급스러움을 살리고, 튼실해 보이는 유닛은 까만 눈동자를 닮은 듯 하네요.^^



위성스피커는 반듯한 것이 아니라 약간의 경사를 주어 나름 멋스럼움 살렸습니다. 후면을 보면 벽에 걸 수 있는 홈을 볼 수 있습니다.
측면에는 흰색 글씨로 'PERFECTLY FEEL DUNHERM SOUND'라 적혀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우퍼와 마찬가지로 스폰지 형태의 둥근패드가 각 모서리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던험 2.1채널 DH-3100 Cube 스피커한 모습입니다. 사용자 설명서에 있는 내용을 첨부한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연결은 아주 쉽습니다. 위성스피커 케이블잭을 우퍼 뒷면 OUTPUT단자에 꽂아주고 우퍼의 스테레오 케이블잭은 사운드카드에 출력단에 꽂고 전원 코드를 콘센트에 꽂고서 파워 스위치를 켜고 사용하면 됩니다.





2.1채널 DH-3100 Cube 스피커의 사운드 테스트는 간단하게 MP3 플레이어를 재생하여 들어보는 것으 마치겠습니다. 컴팩트 카메라에 있는 동영상 기능으로 약간이나마 참고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했습니다.



<던험 2.1채널 DH-3100 Cube 스피커 동영상 촬영 모습>
파워를 켰을 때 퍽하는 팝노이즈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화이트노이즈는 볼륨을 최대로 했을 때 약간 들리는 편이었을 정도로 괜잖더군요.

휴대용기기 MP3 플레이를 연결하여 음악을 들어 보았는데 전반적으로 고음에 있어 좋은 소리를 들려 주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TREBLE 조절 증가 시키면 고음부가 강조됩니다. 적절하게 자신이 원하는 청음에 맞게 조절하세요. BASE(저음) 증가 시켜도 그렇다할 저음을 강조 시키지 못하네요. BASE 다이얼에 문제가 있지 않나 싶을  정도로... 영상에서 BASE 다이얼을 증가 감소 시켜 보지만 확연하게 저음이 강조되는 사운드를 느끼지 못하겠네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리츠 2.1채널 BR-2700 스피커와 저음을 비교한 부분을 동영상 마지막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들어보면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던험 DH-3100 Cube 2.1채널 스피커는 큐티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MDF 재질의 원목 무늬 스타일과 고광택 블랙 색상을 채용하여 멋스러움을 살렸습니다. 볼륨조절 다이얼 부분에 블루 LED를 채용하여 은은하게 들어오는 파란색 불빛이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위성스피커도 네모 반듯한 것이 아니라 경사각을 주어 시각적으로 예쁘게 보이더군요.
책상위에 올려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휴대용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해도 좋습니다.
휴대용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Line IN 연결 케이블을 제공하면 어떨까 싶네요.
2.1채널 보급형 스피커가 들려주는 사운드는 고음에 있어서는 괜잖은데 저음에 있어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볼륨을 최대로 했을 때 전체적인 출력도 약간 딸리지 않나 싶네요.

전반적으로 디자인에 있어서는 마음에 들지만 사운드 출력에 있어서는 그무난한 수준이라 하겠습니다.


던험 2.1채널 DH-3100 스피커에 대한 필드테스트를 부족하지만 여기서 마치며,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만 줄입니다.



작성자: 도시사랑
이메일: greenjasmin@naver.com
블로그: http://comreview.tistory.com